자신이 겪어 본적이 있거나 일상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착시현상에 대해서 기술하고 관련된 지각 및 감각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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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신이 겪어 본적이 있거나 일상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착시현상에 대해서 기술하고 관련된 지각 및 감각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각(知覺, Perception)이란

2. 착시현상이란

3. 일상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착시현상
1) 선의 왜곡에 관한 착시
2) 선이나 각(角)의 어긋남의 착시
3) 크기에 관한 착시
4) 집중하는 선에 의한 착시
5) 밝기의 착시

4. 게슈탈트 심리학적 착시
1) 근접성(The Law Of Proximity)
2) 유사성(The Law Of Similarity)
3) 연속성(The Law Of Continuance)
4) 폐쇄성(The Law Of Closure)
5) 전경과 배경의 법칙(The law offorground-background)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를 인식하는 과정을 구성하고 있다고 파악된다. 이것은 형태에 관한 시각적인 현상뿐 만 아니라 모든 지각현상과 행위동사까지도 포함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빨래를 한다’는 것은 단편적인 요소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세탁에서부터 건조까지의 모든 과정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먼저 세탁기에 빨래를 넣고 세제를 넣은 다음 세탁 버튼을 누른다. 빨래가 될 때까지 기다린 후 빨래가 다 되면 빨랫대에 널고 건조시킨다. 이 모든 과정들이 하나로 통합될 때 우리는 ‘빨래를 한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게슈탈트 심리학자에 의하면 우리가 어떤 대상을 지각할 때에는 그 대상의 부분들을 인식하는 것보다 빠르게 그 전체적인 특징을 파악하게 된다. 이것은 우리가 가장 적합하고 단순하며 안정된 구조로 대상이나 사건을 파악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미술작품과 같은 복잡한 구조의 대상에 대한 지각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형태 심리학자에 의하면 우리는 가장 효과적이고 가장 경제적인 해석을 선호한다고 설명한다. 이 경제적인 해석은 보편적인 인식의 경향이다.
게슈탈트는 사물이 배치되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물의 추상적 형태와 구별되는 형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 자체의 구조 내지는 체제를 갖는 대상 자체를 의미한다. 그래서대상의 전체, 형태 또는 형을 의미하며 조직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다시 말해 구체적인 개체의 의미와 특징적인 실재의 의미를 지니며, 분리된 어떤 사물로써 존재하고 그 속성의 하나로 형상이나 형태를 가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게슈탈트는 조직화의 산물이며 조직화를 유도하는 과정이다. 조직화 과정에 있어서 전체의 일부로서 형성된 것은 전체 속에 내재한 고유의 법칙들에 의해 결정된다. 이 법칙들은 혼돈과 질서 간의 양자택일을 의미하며 정신의 전체적 구조에 착안하여 전체적인 입장에서 정신을 연구함으로써 전체의 분절적 체제에 대한 관계라 할 수 있다. 이 분절적 체제는 개념으로서 대상을 지각함에 있어서 사람은 따로 떨어진 여러 감각을 축적시켜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로 조직화하여 지각하는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는 고유 구조에서 출발한 것이다. 사물의 본질을 체계화된 전체성으로 파악하는 게슈탈트 법칙이론은 형태심리학에서 시지각에 대한 지식의 기반으로 조형이론과 실체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자신이 겪어 본적이 있거나 일상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착시현상에 대해서 기술하고 관련된 지각 및 감각 이론에 대해서 논해 보았다. 착시현상은 미술작품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뚱뚱한 사람은 가로줄의 옷보다 세로줄의 옷을 입어 더욱 날씬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에서도 거울을 활용하여 좁은 방을 더 넓게 보이게 하는 착시를 이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우리가 즐겨보는 애니메이션은 정지된 화면을 연속적으로 보여주어 마치 움직이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며 시각적인 흥미를 제공해준다. 이렇듯 착시현상은 시각세계를 추구하는 미술 작품에서 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환경 속에 살아가는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착시의 성격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은 착시를 활용한 미술작품과 시각 환경에 대한관심과 이해를 돕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인식하여 교육적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경희, 「게슈탈트 심리학」, 학지사, 2000.
메를로 퐁티, 김정아 역, 「눈과 마음」, 마음산책, 2008.
유영만 지음, 「상상하여 창조하라」, 위즈덤하우스, 2008.
Robert L.Solso, 신현성, 유상욱 역, 「시각 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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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3.05.13
  • 저작시기202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6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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