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목조건축
(2) 탑(塔)
(3) 부도(浮屠)
(4) 불상(佛像)
(5) 기타 석조물(石造物)
(6) 금속제품
(7) 탈
(8) 전적 및 회화
(9) 토기 및 자기(瓷器)
(2) 탑(塔)
(3) 부도(浮屠)
(4) 불상(佛像)
(5) 기타 석조물(石造物)
(6) 금속제품
(7) 탈
(8) 전적 및 회화
(9) 토기 및 자기(瓷器)
본문내용
표하는 것들이 국보로 지정되었다.
(9)토기 및 자기(瓷器):삼국시대 고분출토의 이형 토기와 통일신라시대의 녹유(綠釉) 뼈단지[骨壺] 등이 국보로 지정되었다. 자기는 10세기 이후에 생산되기 시작하여 12세기에는 중국자기를 뛰어넘은 고려의 비색(翡色)청자를 생산하였다. 그리고 고려인의 독특한 창의로 상감청자(象嵌靑瓷)를 생산하여 청자문화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였다. 백자는 조선자기의 대표적인 것으로, 조선 전기에는 소박하고 건실한 분청사기(粉靑砂器)를 생산하여 한국 도자기 문화의 독특한 우수성을 보여 주었다. 청화백자(靑華白瓷)는 세종 이후에 생산하기 시작하였고 철화(鐵畵)·진사(辰砂) 등의 우수한 자기들이 생산되었다. 이들 자기 중 시대적 ·예술적 가치가 크고 대표적인 것이 국보로 지정되어 있다.
(9)토기 및 자기(瓷器):삼국시대 고분출토의 이형 토기와 통일신라시대의 녹유(綠釉) 뼈단지[骨壺] 등이 국보로 지정되었다. 자기는 10세기 이후에 생산되기 시작하여 12세기에는 중국자기를 뛰어넘은 고려의 비색(翡色)청자를 생산하였다. 그리고 고려인의 독특한 창의로 상감청자(象嵌靑瓷)를 생산하여 청자문화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였다. 백자는 조선자기의 대표적인 것으로, 조선 전기에는 소박하고 건실한 분청사기(粉靑砂器)를 생산하여 한국 도자기 문화의 독특한 우수성을 보여 주었다. 청화백자(靑華白瓷)는 세종 이후에 생산하기 시작하였고 철화(鐵畵)·진사(辰砂) 등의 우수한 자기들이 생산되었다. 이들 자기 중 시대적 ·예술적 가치가 크고 대표적인 것이 국보로 지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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