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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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상적 배경
1. 자료
1) 문학작품
2) 사회적 관찰
3) 신학적 자료
4) 실존적 경험
2. 최근의 성서 해석학
Ⅱ. 작품을 통해 살펴본 사상의 흐름
Ⅲ. 신성한 힘으로써의 죽음
1. 신성한 힘
2. 예수를 통한 죽음의 이해
1) 예수 안에서의 죽음
2) 예수 안에서의 생명
Ⅳ. 언약의 직업
1. 의사의 자기규율과 수양
2. 환자를 위한 충성
Ⅴ. 교정적 비전
Ⅵ. 완화의료에 대한 메이의 제언
1. 완화의료의 정의
2. 완화의료의 특징
3. 완화의료에 대한 메이의 제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것은 여러 주들 중에 처음으로 의사들에게 환자의 생명을 끝낼 수 있는 특별한 목적으로 치명적인 약을 처방하도록 허락한 것이었다. 하지만 미국의회는 이를 거절했을 뿐아니라 이에 반향하여 국가 보건 체계(the national health care system)를 교정했던 위원회로부터 청구서를 통과시키는 것 또한 거절되었다. 두 번째 사건은 국가 보건 체계의 수정 실패이다. 메이는 이 두 가지 사건이 검증되어야만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그런 검증으로 제시된 기준이 죽어 가는 사람들과의 의료적 언약(Medical Covenant)이었다.
) William F. May, Testing the Medical Covenant, p.3.
전문가는 어떤 사람을(환자) 위하여 어떤 것(치료의 기술)에 공언한다. 이런 치료기술과 환자에 대한 이중의 충성은 신뢰를 만들어 낸다. 이것이 우리가 전문가를 신용상의(fiduciary) 관계라 부르는 이유이다. 업무적 치료를 위하여, 환자는 전문가적 의지가 이익의 기회로써 다루기만 할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증해야만 한다. 그리고 전문가적 강제는 보호장치를 도야하여 체계를 이루어 나갈 것이라는 것을 보증해야만 한다. 사람들과 공동체들을 함께 묶는 이런 부가적인 신앙의 요소를 위한 이름이 언약(covenant)이다.
) Ibid., p.9.
안락사의 문제들과 보건 수정이 위임한 공적 검증이라면, 국가, 의사들, 그리고 다른 치료자들은 그들이 일하는 기관들의 압제와 그들의 환자들의 고통에 직면할 때처럼 그들 자신의 개인적 검증들을 통과해야만 한다. 전문가들이 요구하는 특별한 덕들은 그들에게만 독특한 것이 아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같이 그런 몇몇 덕목들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가장 특별히 신중, 충성, 그리고 공공 정신과 같은 덕목들이 필요하다. 이런 세 가지 덕목들은 우리가 습관적으로 그리고 이성적으로 전문가의 정체성과 함께 제휴하는- 지성적, 도덕적, 그리고 유기체적- 인 세 가지 특징들과 밀접하게 상호관련 속에 있다. 전문가는 지성적으로, 신중(즉, 주의 깊음과 판별); 도덕적으로, 충성; 그리고 유기체적으로, 공공 정신.
1) 신중(prudence)
만약 의료의 목적이 단순히 죽음에 대한 일반화된 싸움 또는 고통의 근절만 이었다면, 의사들은 특별히 신중의 덕목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과학적 지식과 예를 들면, 407호 안에서 뼈암의 희생자의 경우를 위한 기술을 단순히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만약 의료의 궁극적 목적이 치료라면, 그녀의 삶과 죽음의 한 복판에서 환자를 전체로 생각하는 의미에서 그런 문제는 신중의 덕목의 역할을 요구한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의 경우로부터 환자의 경우를 어떻게 구별할 것인지와 어떤 봉사가 요구될 것인지에 대한 세심한 판별을 요구한다. 만약에 당신이 그렇게 할 것이라면, 신중은 환자와의 언약의 눈과 귀로써 봉사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치료자가 환자와 함께 그녀가 죽어가고 있는 중까지도 머무르도록 할 것이다. 신중의 주의 집중은 "죽는 것을 인정하는 것"을 불확실성에서 포기로 넘어가는 것으로부터 막아주도록 돕는다.
2) 충성(fidelity)
보건 안에서 성실은 자비를 구현시킨다.- 여기서 자비는 사랑의 정서가 아니라 구매와 판매의 대상물을 넘어서 이해관계 없는 수여의 좀더 포괄적인 목표를 향하여 전문가와 국가에게 부과되는 의지의 결단을 의미한다. 언약적 보건 체계는 그들이 살아 있을 때뿐만 아니라 죽어갈 때까지도 그들의 치료에 주의를 기울여주고 모든 시민들에게까지 미칠 수 있는 충분한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한다.
3) 공공 정신(public-spiritedness)
공공 정신의 미덕은 상대적으로 대부분의 의사들이 홀로 훈련했을 과거에는 검증되지 않았다. 그러나 공익을 위해 다른 사람들과 합력하여 행동하는 행위로써 이해된, 공공정신은 오늘날 점점더 중요해 지고 있다. 의사들은 병원, 진료소, 그리고 보건 팀의 복잡한 사회적 구성 안에서 더욱더 보건 봉사를 수행할 책임이 있다.
마지막으로, 만약 우리가 언약이라는 단어를 종교적 원천으로 돌아간다면, 우리는 좀더 깊은 배경을 볼 수 있을 것이며, 감사와 소망의 덕목들 안에서 일반적으로 이런 인식할 수 있는 덕목들에 대해 시험할 수 있을 것이다.
참 고 문 헌
1. Barth, Karl. Church Dogmatics,3/1, (Edinburgh: T. and T. Clark, 1958)
2. William F. May, The Physician`s Covenant: images of the healer in medical ethics,(Kentucky: Westminster John Knox Press, 2000)
3. , The Sacral Power of Death in Contemporary Experience,
(Social Research39, 1972)
4. , Code, Covenant, Contract, or Philanthrophy,
(Hasting Center Report5, 1975)
5. , Testing the Medical Covenant: active euthanasia and health (Michigan: Eerdmans Publishing Company Grand Rapids, 1996)
6. Allen Verhey and Stephen E. Lammers, ed., Theological Voices in Medical Ethics,(Michigan: Eerdmans Publishing Company Grand Rapids, 1993)
7. Stephen E.Lammers and Allen Verhey ed., On Moral Medicine, (Michigan: Eerdmans Publishing Company Grand Rapids, 1987)
8. 곽재욱외 6명, 『현대기독교 윤리학의 동향』,(서울:예영커뮤니케이션, 1997)
인터넷 자료
1. http://user,chillian.net/~dollyboy/support/pal-def.html
2. http://www.hospicecar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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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2.10.10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6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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