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과 패션) 국내 패션 유통 구조 현황 및 발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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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패션 유통의 개념

2. 한국 패션유통의 구조

3. 의류시장의 동향 및 규모
(1)내수의류 소비동향
(2)복종별 소비동향
(3) 복종별 소비지출 규모

4. 여성의류 시장의 규모 및 동향
(1) 여성의류 시장의 규모
(2) 여성의류 시장의 최근 동향

5. 여성의류의 개괄적 분류
(1) 여성 중저가 브랜드
1) 마켓 추정 볼륨
2) 소비자 연령 분석
3) 소비자 학력 및 직업분석
4) 항목별 고객만족지수(C.S.I) 경쟁력 분석
5) 브랜드 인지율 경쟁력 분석
6) 브랜드 선호율 및 최근 구입률 경쟁력 분석
7) 여성 Economic 브랜드의 향방성
(2) 여성 미세스 마담
1) 마켓 추정 볼륨
2) 소비자 연령분석
3) 소비자 학력 및 직업분석
4) 항목별 고객만족지수(C.S.I)경쟁력 분석
5) 브랜드 인지율 경쟁력 분석
6) 브랜드 선호율 및 최근 구입률 경쟁력 분석
7) 브랜드 충실도 경쟁력 분석
(3) 여성 미시 캐쥬얼
1) 마켓 추정 볼륨
2) 소비자 연령 분석
3) 소비자 학력 및 직업분석
4) 항목별 고객만족지수(C.S.I) 경쟁력 분석
5) 브랜드 인지율 경쟁력 분석
6) 브랜드 선호율 및 최근 구입률 경쟁력 분석
7) 브랜드 충실도 경쟁력 분석
8) 여성 Missy Casual Market의 향방성
(4) 여성 영캐쥬얼
1) 마켓 추정 규모
2) 소비자 연령 분석
3) 소비자 학력 및 직업 분석
4) 항목별 고객만족지수(C.S.I) 경쟁력 분석
5) 브랜드 인지율 경쟁력 분석
6) 브랜드 선호율 및 최근 구입률 경쟁력 분석
7) 브랜드의 향방성
(5) 여성 볼륨 커리어
1) 마켓 추정 규모
2) 소비자 연령 분석
3) 소비자 학력 및 직업 분석
4) 항목별 고객만족지수(C.S.I) 경쟁력 분석
5) 브랜드 인지율 경쟁력 분석
6) 브랜드 선호율 및 최근 구입률 경쟁력 분석
7) 브랜드 충실도 경쟁력 분석
8) 볼륨 커리어 시장의 향방성
(6) 여성 캐릭터 캐쥬얼
1) 마켓 추정 볼륨
2) 소비자 연령 분석
3) 소비자 학력 및 직업 분석
4) 유통 구조 및 고객 평가 경쟁력 분석
5) 항목별 고객만족지수(C.S.I) 경쟁력 분석
6) 브랜드 인지율 경쟁력 분석
7) 브랜드 선호율 및 최근 구입률 경쟁력 분석
8) 브랜드 충실도 경쟁력 분석

6. 국내 패션유통구조의 현황 및 변화
(1) 국내 패션 유통구조 현황
(2) 국내 패션유통의 흐름
(3) 최근의 패션유통 동향 및 변화

7. 신유통채널 SPA

8. 국내 의류소비 및 유통구조 실태조사
(1) 국내 의류소비 실태조사
(2) 패션 유통구조에 대한 패션 관련 종사자 대상 설문조사

9. 여성의류 상위업체
(1) (주) 대현
(2) (주) 한섬
(3) (주) 신원

10. 하반기 내수경기 전망
(1) 여 성 복
(2) 여성 캐주얼
(3) 캐 주 얼
(4) 진 캐주얼

11. 21C 유통시장 어떻게 변할 것인가?

12. 패션 유통구조의 문제점

13. 미래 패션산업의 방향

14. 패션유통의 발전을 위한 과제

본문내용

나누어 경쟁을 달리할 것으로 보인다. 후자는 개성강한 패션리더들에게 더욱 인기를 끌 것이다. 또한 가격 대에서는 고가와 중 가로 양분화 되어 있다. 소비자는 IMF이후 차츰 실리를 쫓아가고 있는 경향을 강하게 보이고 있다. 기능적인 면과 패션성을 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은 가격부터 선택하고 제품을 본다는 것이다.
물론 영 층은 아직도 내 맘대로 식 구매방식이 여전히 성행하고 있는 일면도 있다. 특히 진 캐주얼은 대부분 젊은 층에서 주요소비자 분포도를 보이고 있는 만큼 홍보력도 상당히 중요하다. 하반기는 어느 브랜드가 얼마만큼 적극적인 홍보전과 가격대, 패션성에서 소비자를 만족시킬 것인가 이것이 바로 경기를 측정하는 바로미터다. 전문성을 갖춘 브랜드가 여성복이나 남성복 전문사에서 전개하는 서브라인 데님제품과는 차별화가 되어야할 것이다.
진 캐주얼 전문업체는 좀더 전문적인 생산라인과 기술력을 발휘하면서 영업전략과 마케팅을 펼쳐 트렌디성 만을 강조한 전문성 없는 브랜드 제품과는 경쟁할 수 있어야 오랜만에 찾아온 호경기를 낚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11. 21C 유통시장 어떻게 변할 것인가?
현재 백화점을 비롯 유통업계가 처한 유통상황은 백화점은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도소매상가를 비롯한 할인점은 성장기에 접어들었다. 특히 백화점은 IMF를 통해 구조조정을 거쳤고, 롯데, 현대, 신세계의 3강 체제가 더욱 확고해 졌다. 이에 백화점 시장에 신규 백화점의 진입이 어렵게 되었고, 앞으로도 3강 과점체제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21C 유통시장은 백화점과 디스카운트 스토어가 공존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부에서는 백화점 시대는 가고 할인점 시대가 왔다고 하지만, IMF를 거치면서 백화점은 백화점 나름대로 생존의 법칙을 터득했다. 할인점의 저가격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게 되었고, 앞으로의 경쟁력 확보에 백화점의 미래가 달렸다.
이러한 백화점의 경쟁력 확보 방안은 이익률과 시장 확대를 높여야 한다. 지금까지의 매출 드라이브 정책에서 이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매장 구성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또한 이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그 동안 등한시되었던 물류시스템의 체계화와 QR시스템의 정착화도 하루 빨리 시도되어야 한다.
그리고 현재 패션유통 시장은 백화점과 도소매 상가가 양분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들 시장 외에 일부 시장이 틈새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 신업태의 출현이 예상되며 일본에서 유행하고 있는 50화점, 70화점 형태에 상품의 깊이를 넓혀가는 카테고리킬러 매장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12. 패션 유통구조의 문제점
(1) 제조업자 지배형 구조
의류제조업체 대리점을 통한 유통이 80%나 돼 생산유통 2부문과 효율이 함께 떨어
진다. 의류 도매상이 패션유통의 주역이다.
(2) 도배상의 부재
의류전문 도매상이 없어 유통의 대형화, 전문점화와 기술축적이 어려우며 미국,
일본에서는 의류도매상이 패션유통의 중역이다.
(3) 대형업체의 구조조정을 통한 비수익 구조의 brand퇴출
. 생산업체의 연쇄부도
. 소매 상권의 변화(밀리오레 / 두타)
. 소비 구조의 변화
(4) 소매상의 취약
재고가 생산자에게 반품되는 위탁판매 방식 때문에 생산업체 의존도가 높아 전문적
소매기능을 하기 어렵다.
(5) 물류체계의 낙후
EDI(전자식 정보교환) 바코드, 소비자 ID카드 등 유통정보체계의 구축이 미흡함
13. 미래 패션산업의 방향
- 미래의 패션산업은 가치추구와 실질성이라는 2가지 방향으로 발전됨.
(1) 레저 스포츠웨어와 전문 노년복 시장의 확대
자동화에 힘입어 여가가 늘고 운동량은 줄어든 현대인들은 건강과 스포츠에 관심을
갖게 되고 평균수명 연장에 따라 노년층의 교육과 경제수준도 높아지면서 새로운
구매집단으로 떠오른다.
(2) 홈쇼핑산업
미국에서는 이미 통신판매, 인터넷쇼핑을 통한 의류구매가 활성화돼 있다.
96년 미국의 인터넷 판매순위를 보면 의류가 컴퓨터에 이어 2위를 차지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물건을 살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 발전 가능성이 높다.
할인형 시장의 확대, road shop 및 재래시장이 축소되고 할인점 중 one stop
shopping center가 확대됨.
(3) 양극화 확대
백화점은 고급브랜드 중심의 구성으로 할인점은 베이직의 기존상품 중심으로 전개
하여 양극화 확대.(양말/ 언더웨어/ 와이셔츠/ 넥타이 등)
14. 패션유통의 발전을 위한 과제
(1) 유통전문가의 양성
유통의 다각화와 현대화는 시스템의 문제인 동시에 사람의 문제이며 유통은 생산된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단순한 채널이 아니라 소비자 요구를 발견하고 이를 충족시킬 상품을 구비하는 종합적인 기능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패션상품 유통에는 패션과 유통에 필요한 전문인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 나라에는 패션전문교육기관이 눈에 띄게 늘었지만 거의 모두 외상디자인에 국한되어있다. 머천다이저(상품기획사), 패션바이어(제품구매자) 등 패션유통에 필요한 전문가 양성이 시급하다.
(2) 생산구조의 다원화
96년 유통시장 환전개방 후 수입상품 증가율은 48%에 달하고 있다. 고가품은 이탈리아, 프랑스 등 패션 선진국 브랜드에 저가품은 홍콩, 중국, 베트남 등 동남아 생산품에 밀리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중저가 상품은 해외생산(out sourcing)으로 가격경쟁력을 키우고, 고급 상품은 노하우를 활용해 국내에서 생산하는 다원적 생산구조가 필요하다. 패션 트랜드 및 디자이너의 전략적인 육성이 필요
이탈리아의 유명디자이너 지아니베르사체, 조르지오아르마니 등처럼 정부에서 진출 육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유명한 디자이너의 상품을 해외로 수출이 확대된다면 패션에 관련된 소재 및 봉재산업도 함께 발전되어 수출 또는 확대 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패션유통산업 (한국섬유산업 연합회)
섬유저널
http://www.fashiontalk.com
http://www.kofoti.or.kr
http://www.apparelnews.co.kr
http://www.fashionbiz.co.kr
http://2wg.co.kr
http://www.pd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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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9페이지
  • 등록일2003.04.09
  • 저작시기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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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2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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