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결교회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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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문제제기
연구방법

Ⅱ. 복음전도관시대(1907-1910)
1. 복음전도관의 태동
2. 복음전도관의 확장

Ⅲ. 동양선교회 복음전도관시대(1910-1921)
1. 경성성서학원의 설립
2. 동양선교회 복음전도관의 확장
1) 첫 목사 안수
2) 지방전도관의 설립과 전도활동
A. 1911-1916년까지의 전도활동
B. 1917-1921년까지의 활동

Ⅳ. 조선야소교 동양선교회 성결교회 시대 (1921-1943)
1. 전도관에서 교회조직으로서의 발전과정(1921-1937)
1) 여명기(1921-1928)
2) 조직기 (1929-1934)
2. 일제에 의한 성결교회의 수난 (1937-1943)
1). 신사참배강요
2) 성결교단의 강제해산 (1943)

Ⅴ.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시대 (1945-현재)
1. 조국의 광복과 성결교회의 재흥(1945-1950)
2. 한국전쟁과 제2의 수난 (1950-1954)
3. 수복과 교회재흥(1954-1960)
4. 교단분열과 합동 (1961-1965)
1) 교단분열
2) 교단합동
5. 교단 성장과 선교확장 (1965-현재)
1) 교단 2차 합동 (1973)
2) 교단 창립 70주년 (1977)
3) 교단 창립 80주년
4) 교단창립 90주년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안을 연구하는 한편, 유공자표창 및 교단 역사 편찬, 수년 동안 정간되었던 "활천"의 속간 및 아시아-남태평양 성결교회 연맹조직 등으로 성결교회의 발전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1) 교단 2차 합동 (1973)
1965년 1차합동이후 8년 만인 1973년 재합동의 기회가 열렸다. 예성 내에서 미국 CMA계의 요컴선교사와 손택구 목사를 중심으로 하는 혁신파가 분열해 나가자, 예성측 총회장인 이대준 목사는 오순절성결교회 선교사와 손을 잡기로 한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게되자 증경총회장인 김신근 목사가 기성측과 합동할 것을 권유하였다. 그리하여 1973년 6월8일 성결교회 2차 합동 성명서를 발표하게된다. 그리하여 632개 교회에서 합동후 740개 교회로 확대되었다.
2) 교단 창립 70주년 (1977)
교단 창립 70주년을 맞아 중앙대회 및 지방대회를 열고, '선교회관'을 건립하여 해외선교로 힘을 쏟기 시작한다. 또한 1월 교단의 지도급 인사 5명이 동남아 선교여행에서 돌아와 선교에 대한 비전을 나누기 시작했고, 5월 제 32회 총회에서 '해외선교위원회'를 구성하여 해외선교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3) 교단 창립 80주년
1987년 교단창립 80주년을 맞이한 성결교회는 1,500교회 55만 성도로 한국기독교회 3대 교단의 하나로 성장하였다. 이에 "80주년의 사중복음, 세계속의 성결교회"라는 표어로 1987년 10월 12일 전국대회를 개최하였다. 한편 역사편찬위원회에서 교단80년 역사를 편찬하기로 하고 그동안 추진해오던 성결교회사 편찬작업이 마무리되어 1992년 4월 "한국성결교회사"가 발간되었다.
간추린, pp.206-207
4) 교단창립 90주년
기독교대한성결교회는 1997년 교단 창립 90주년을 맞이하여, 중앙교회에서 90주년 기념대회를 가졌다. 이 대회에서 '성결인 윤리실천 선언문'을 채택하여 오늘의 성결인이 살아가야 할 분명한 역사 의식과 삶의 실천의지를 다짐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 선언을 구체화 하기 위하여 일곱가지의 윤리적 실천강령
1. 성령세례를 통한 성결한 삶을 산다. 2. 사회적 성결을 실천하여 정의와 사랑과 화해의 공동체를 실현한다. 3. 가족신앙을 책임진다. 4. 사치와 낭비를 추방하고 이웃을 위한 선교와 봉사에 최선을 다한다. 5. 모든 교회가 하나되는 일에 힘쓴다. 6. 한반도 평화통일 설현을 위해 기도하고 민족의 동질성 회복과 민족복음화에 앞장선다. 7. 하나님이 주신 자연환경을 보전하며 창조질서를 회복하는 역할을 선도한다.
을 채택하였다. 이러한 의지는 1998년 3월25일 성결인 대회로 이어지게 된다.
Ⅵ. 결 론
지금까지 1907년부터 현재까지 성결교회의 역사를 4기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각 단계별로 그 역사적 의미를 간단히 평가해본다면 먼저 본 교단은 1907년 한국인 두 선구자의 뜨거운 선교적 열정, 그리고 전도활동으로 복음 전도관이 설립되어 최초 선교활동이 시작되었고 스스로의 자의적인 구도라는 점에서 기독교 선교사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점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렇게 시작한 성결교회의 시발점인 복음 전도관 시대의 의미를 살펴본다면, 이 시기는 성결교회가 자생적 교단으로 그 기반을 다지는 시기였고, 이 때의 선교활동은 순수 한국인에 의해 이루어진 자국민의 선교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타 교단에 비하여 성결교회만의 주체성과 긍지를 갖게 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1910년부터 1921년까지의 동양선교회 복음 전도관 시대를 지나서 1921년부터 조선 야소교 동양선교회 성결교회로 교단 명칭의 변경과 함께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였다. 이 시기에 주목할 만한 사실은 성결교회가 그 신앙적 절개로 인하여 강제 해산을 당하고 수많은 박해 속에서도 굳건히 순교를 각오하고 믿음을 지켰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은 한국인에게 정신적 고결성의 본이 되었고, 신앙적 자부심을 갖게 하는 요소로 오늘날까지 이어온 훌륭한 신앙유산이 되었다.
1945년 광복이후, 재흥 총회가 개회됨으로써 순수하게 한국인의 손에 의하여 이전의 동양 선교회의 의존형태에서 탈피한 완전한 독자적 독립 교단을 형성하였다는 점에서 자생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후에도 성결교회는 민족의 동란과 성장, 분열과 통합 등 민족과 한국교회의 고난에 동참하여 이제는 한국내 주요 교단이 되었고, 특히 1977년 이후 국내 선교까지 그 선교적 역량을 넓히게 되었다.
이러한 역사를 살펴보면 성결교회는 본래 열정적 복음전도와 4중복음을 중심으로 부흥하였으며, 민족 복음화에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성결교회는 아쉽게도 성결교회만의 정체성을 조금씩 잃어버리고 있다. 오히려 타 교단에서 이러한 장점들을 받아들여 부흥, 성장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성결교회는 성결교회의 특징인 그 정체성을 회복해야 할 것이며, 교단 신학의 재정립을 통하여 21세기 민족 복음화와 세계선교에 큰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단행본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역사편찬위원회, 「한국성결교회사」, 서울: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출판부, 1992.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역사편찬위원회, 「간추린 한국성결교회사」, 서울: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출판부, 1994.
김회창, 「성결교회 역사와 선교」, 서울: 새순출판사, 1999.
박명수, 「초기한국성결교회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이응호, 「한국성결교회사1, 2」, 서울: 성결문화사, 1992
이명직, 「조선야소교 동양선교회 성결교회약사(朝鮮耶蘇敎 東洋宣敎會 聖潔敎會略史)」, 서울: 1929.
이만열, 「[한국기독교사 특강」, 서울: 성경읽기사, 1987.
중앙교회 출판위원회, 「중앙교회 70년사」서울: 중앙교회 출판부, 1978.
2. 논문 및 정기간행물
강근환, "초기 한국성결교회에 나타난 선교정책적 특색", 「신학과 선교」제4집, 1977.
강근환, "기독교대한성결교회의 자생사적 소고", 「교수논총」창간호, 1989.
박명수, "동양선교회 복음전도관의 초기역사(1904-1910)에 대한연구", 「성결교회학술논문집」, 1997.4
[활천] 제 1권, 6호, 1923년 5월.
[활천] 제20권, 5호, 194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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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6.26
  • 저작시기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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