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죄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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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교회의 원죄 교의의 근거들
1.1. 성서에서 말하는 원죄
1.2. 원죄 교리 형성을 이끈 교부들의 업적

2. 원죄에 대한 현대 교회의 공식 입장
3. 현대 신학의 관점으로 본 전통적 원죄론의 문제들과 정당성

III. 결론

본문내용

이루셨다. 하느님의 뜻은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영생을 얻고 구원 받는 것이다.
참조: 요한 6, 30-45.
원죄에 대한 성서적 근거는 창세기 2장과 제 3장 및 로마인들에게 보낸 편지 제 5장이며, 트리엔트 공의회가 원죄에 관하여 규정한 교리가 전통적인 교리로 남아 있다. 즉 원죄의 본질은 아담의 불순명으로 인한 거룩함과 의로움의 결핍이며 그 결과는 욕망과 고통과 죽음이요, 그 결핍의 상태가 번식에 의하여 후손에게 그 책임을 묻는 이유는 인류를 하나의 연대적인 인격체로 보기 때문이다. 성서의 고전적인 해석에 기초를 둔 이러한 전통적인 원죄 교리를 우리시대에 의미가 있으면서 전통에도 맞는 표현으로 새롭게 이해하려는 노력이 신학자들 사이에 계속되고 있다. 교황 비오 12세는 회칙 <인류>에서, 또 바오로 6세는 1966년 7월 로마에서 열린 원죄에 관한 심포지움에서 다원조론이 원죄교리와 일치되지 않는다고 한 적이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는 중이라고 현 연구 상황을 살필 수 있었다. 그런데 무엇보다도 이 원죄론을 살피고 연구할 때는 그 자체가 지닌 부정적인 입장들 즉 죄라는 측면들보다 오히려 하느님의 사랑과 그 자비하심을 더욱 드러내주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공의회 문헌을 통하여 그 의미를 되새겨 본다. "하느님은 원조들에게 처음부터 당신 자신을 드러내 보이셨다. 그들이 타락한 후에는 구속을 약속하시어... 약속된 구세주를 기다리게 하셨다. 이렇게 하느님께서는 세기를 통하여 복음의 길을 미리 닦아놓으셨다."
공의회 문헌(계시 헌장), 김종진 역, 152-153.

키워드

원죄,   아담,   ,   교의,   신학,   전통적 원죄론
  • 가격1,4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3.07.24
  • 저작시기2003.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4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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