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로 자라기(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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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건축가가 꼭 되어야 하는 이유

2장 건축가가 되어서는 안 되는 이유

3장 건축 교육의 구조

4장 건축학교 경험하기

5장 교수들과 그들이 교육하는 것

6장 건축 학교

7장 학교를 마친 이후에는

8장 건축 과정과 건축가의 역할

9장 건축가들이 일하는 방법

10장 건축가가 일을 얻는 방법

11장 건축가의 클라이언트들

12장 건축가로서의 우리

본문내용

리적이고 지역적이다. 우리의 작업에 관해 다른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먼저 위치부터 선정한다. 또 마켓 영역은 소규모일 수도 있고, 혹은 실질적으로 규모에 제한이 없을 수도 있다. 건축가들은 그들이 추구하는 마켓의 종류나 고객에 대해 생각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들은 자신들의 영역을 선택해야할 뿐 만 아니라, 글 영역 내에서 어떤 종류의 프로젝트를 수행할지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으로 하나의 프로젝트를 만들고 이것으로 클라이언트와 대화를 통해 얻어야 한다. 그리고 일을 얻기 위한 가장 확실한 전략은 건축 프로젝트를 지휘하는 자들을 열심히 따라 다녀야 하고, 회사의 일과 장래서, 자격에 대해 설명하는 브로슈어를 출판하고 배포하며, 발행된 인쇄물을 지역 신문이나 국가의 정기 간행물에 공개적으로 발표해서 수상소식이나 새로운 건축 프로젝트를 얻어내거나, 시간과 재정적 조건이 허락한다면 디자인 공모전에 참가해서 그들의 작품을 감상하고ㅡ 만약 다른 모든 것들을 할 수 없다면, 자신을 광고해야 한다. 이것이 직접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고, 간접적으로는 사회적으로 활동적인 자세를 가지며, 다양한 시민단체나 사업단체, 그리고 전문적인 단체에 참가하고, 작품, 보통 끝마친 프로젝트를 신문이나 전문적인 정기 간행물과 같은 곳에 발표한다. 이러한 것은 많은 건축가들이 건축실무의 변화를 애석하게 받아들이고, 세상이 알아주지 않는 외침일지도 모르지만, 소비자 중심주의와 급속한 변화의 압력이 거세어 지고, 프로젝트와 클라이언트의 수는 증가하지 않을 지도 모르는 반면 건축가의 수는 급격히 증가하게 되면서, 매년 점점 더 많은 노력이 판촉 활동에 기울여지고 있다.
11장 건축가의 클라이언트들
대부분의 건축가들은 건물 같은 것을 계획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들에 의해 고용된다. 어떤 건축가들은 클라이언트들을 일과 수입의 원천으로만 생각하나, 대부분의 훌륭한 건축물은 사실 식견 있는 클라이언트들과 건축가들 사이의 성공적인 디자인 협동의 결과물이다.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건축가를 전문가, 예술가, 문제 해결가로 존경하고, 또 글들은 높은 미적 목표를 유지하는 것의 대가로 불가피한 소수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러므로 비싼 서비스의 제공자, 실용적이거나 경제적 논점에 둔감한 부주의한 들이 건축에 미치므로 클라이언트들이 인식에 영원히 영향을 미치게 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가장 풍부한 클라이언트 유형을 살펴봐야 한다. 그 클라이언트들은 인구 통계학적으로 가족이고, 또 그들은 그들의 개인적 삶의 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기를 원한다. 주택디자인 클라이언트들은 새로운 거주지를 원하거나, 혹은 개축을 하기 위해서 건축가들을 고용한다. 모든 경우에 , 그들은 많은 경우에 더 많은, 더 나은 공간, 프라이버시, 안전성, 편리함과 편 암함 그리고 자기만족을 찾는다. 그리고 주택 디자인 클라이언트들은 종종 건물뿐 아니라, 실내 환경을 보는 쪽이 있다. 요즘은 더욱 그러하다. 밖에 외경을 보면 그냥 그러한데. 안은 정말 화려하고 정말 예쁘게 꾸미는 주택들이 늘고 있다. 이 차이점은 아파트는 보수 공사하기가 어려우나, 주택 같은 경우 개인 주택은 클라이언트 요구 조건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으므로, 요즘은 실내의 색채, 개조를 통해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기를 원하다. 각 분야별로 전문 건축가들이 있기 때문에 요즘은 실외보다 실내 디자인이 각광을 받고 있는 시점이다.
12장 건축가로서의 우리
여기선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를 설명하고 있는데, 그의 작품인 일리노이 타워가 나와 있다.
그러나 나는 프랭크 로이드 낙수장이 시적인 건축으로 가장 완벽하다고 생각된다.
1935년에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가 피츠버그 백화점 사장을 위해 세운 낙수 장은 라이트가 만든 것 들 중 가장 시적인 건축으로서 라이트의 로맨틱한 신념을 가장 완벽하게 표현한 것이다. 그래서 나는 로이드에 대해 좀더 알고 싶어서 작가의 대한 소개를 할까 한다.
건축의 거장들, 즉 발터 그루피어스,르 꼬르뷔제,미스 반 데어로에 등보다 10여년 먼저 태어난 그는 91세 10개월 이라는 장수를 누리며, 죽음 직전까지 설계 작업을 계속해왔다. 따라서 한 사람의 작품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의 광대한 작품을 남겼다. 다작이었던 그의 업적 모두가 걸작이었던 것은 아니지만 시대를 뛰어넘는 수많은 걸작을 남긴 것 또한 사실이다. 그는 자연의 생명과 조형 속에서 그 창조 원리를 찾아내어 그의 건축 이념을 확립하였고, 생명력 넘치는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를 일컬어 근대 건축의 아버지라고도 한다.
라이트는 순수 기하학적인 형태와 자연으로부터 추출된 기하학적 형태로 그의 작품을 표현했다. 기하학적 형태는 어린 시절 프뢰벨 교육시스템에 의해 깊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그에게 1.기하학적 체계와 그 디자인 특성에 대한 인식, 2.3차원적 솔리드와 보이드에 대한 감각, 3.다양한 요소의 구성 능력에 대한 이해, 4.복잡한 2차원적 패턴과 3차원적 공간을 "엮어내는 것"에 대한 매력, 5.2차원적인제도판 위에 그린 패턴들의 3차원적 관계들을 시각화 하는 능력을 가르쳐 주었다.이런 것들이 자연으로부터 추출된 형상과 더불어 더욱 발전하여 형태와 공간 구성으로 발전하였다. 사각형의 결합과 조합, 삼각형 패턴의 연속된 반복 계획, 육각형이 주조를 이루면서 연속된 벌집형의 플랜 그리고 원형, 원추형 등 평면적인 구상에서 입체적이며, 조형적인 감각으로 발전되었다. 이처럼 작품 속에 그의 진실이 담겨져 있다.
이 책은 내가 생각했던 것처럼 진행과정이 디자이너로 되는 필수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부분적으로 내가 몰랐던 부분이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
느낀 소감
처음 생각했던 느낌과 거의 비슷하게 갔다. 이것 말고도 디자인과 인간심리를 보았는데.그것은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것과 건물이 인간심리에 적용되어 전화기 버튼 출입문은 자동출입문 이런 거와 연관을 시켜 설명해 주고 있으나 이 책은 디자이너로 되기까지 거치는 과정을 순탄하게 설명하고 있다. 건축 책중에 건축이야기나 서양건축 이야기 등 건축에 관한 책들은 그림을 통해서 쉽게 풀어나가면서 설명이 되어 있다는 것에서 좋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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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3.11.09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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