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르네상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국르네상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 셰익스피어의 배경이된 영국의 르네상스 시대의 개관
2. 셰익스피어
2-1. 셰익스피어의 생애
2-2. 셰익스피어의 작품활동
3. 영국 르네상스 시대의 극장 구조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 9개의 대중극장들이 1615년 이전에 지어졌으며 건축양식은 로마시대 극장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대중극장의 규모는 극장에 따라 달랐으나 2천명까지 수용가능한 극장도 있었다. 형태는 원형이나 팔각형 등 다각형의 다양한 모양으로 건립되었을 것이다. 극장의 기본윤곽을 살펴보면 극장 중앙으로 돌출한 큰 플랫폼이 있고 무대의 후면에 문이 2개 있었으며 최소한 1개의 발견공간이 있었다. 2층에도 연기구역이 있었는데 로미오와 줄리엣의 발코니 장면을 떠올리면 쉽게 상상이 갈 것이다. 관객들은 등급에 따라 피트(pit), 박스(box), 그리고 갤러리(gallery)에 앉아 관람하였다. 무대는 플랫폼(flatform)부분과 배경구조물(facade)부분으로 나누어진다. 단상무대로 삼면이 관객들로 둘러싸여 있는 오늘날의 돌출무대형태였다. 무대엔 트립도어를 만들어 단상아래와 통하게 만들었다. 또 특이한 점은 극장 천정의 윗부분에 허트(hut)라 불리우는 작은 오두막과 같은 탑이 위치하고 있었다. 허트에는 단상무대로 배우나 소품을 오르내리게 할 수 있는 일종의 기중기나 음향장치등이 설치되어있던 것으로 추측된다. 불꽃이나 축포등 공연을 알리는 나팔소리의 음향효과도 이곳에서 냈을 것이다.
) 김지명, 「엘리자베스시대 대중극장과 극작술의 상호 관련성 연구」,한양대 석사, 1997, 19쪽참조.
이 탑에 깃발이 걸려있으면 연극이 공연되고 있음을 알리는 것이었다. 대중극장의 대표적인 극장으로는 글로브 극장(Globe theatre)이 있는데 1599년 버비지 형제(리처드와 커스버트)가 런던 교외 템스강 남쪽 기슭에 있는 사우스워크에 세운 8각형의 극장으로 셰익스피어가 속한 극단 '로드 챔벌린스 멘(Lord Chamberlain's Men)'의 본거지가 되어 수많은 셰익스피어의 명작을 낳게 하였다. 1613년 《헨리 8세》 상연 중 화재로 소실되어 이듬해 재건되었으나 1644년 철거되었다가, 1906년 현재의 자리에 신축되었다.
최초의 사설극장 (The Private Theatre)은 1576년 왕의 직접 관할하에 수도원을 개조해서 만든 극장인 블랙프라이어즈 (Blackfriars)이다. 1584년 극장이 폐쇄 될때까지 소년극단의 전용공간으로 사용하였다. 제2의 블랙프라이어즈 극장이 1596년 버비지에 의해 지어졌는데 아마도 The Theare의 임대계약이 1597년 끝나면 이곳으로 이사올 계획이었던 것 같다. 그러나 주민들의 반대로 그의계획은 철회되고 대신 1600년에 다른 소년극단 경영주에게 임대되었다. 이 극단은 1608년 검열위반으로 공연정지처분을 받기 전까지 꽤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소년극단이 금지되자 버비지 가족들은 극장소유권을 획득하여 1610년 이후 제2의 블랙프라이어즈 극장은 킹즈맨(The King's Men)극단의 겨울 공연장이 되었다. 사설극장의 기본적인 구조는 대중극장과 별 차이가 없었다. 구조가 실내의 홀이고
지붕이 있고 규모가 제한되어 있어 좌석수가 대중극단의
4/1, 2/1정도 되었을 것이다. 모든 관람자는 피트나 갤러
리 또는 개인용 박스에 앉아 구경했다. 극단들이 자유로
이 대중극장에서 사설극장으로 이동했기 때문에 양쪽의
제작 관습은 비슷했을 것이다.
결론
셰익스피어가 위대한 업적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은 우선 영국 르네상스 시대 중의 엘리자베스 여왕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 당시의 정치 사회적인 안정이 문화의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 큰 여건이 되었다. 이에 더하여 엘리자베스 여왕의 인문학과 예술에 대한 관심이 한층 더하여 준 것이다. 배우, 희곡, 극단에 대한 검열이 오히려 법의 보호를 받아 많은 극장과 극작가와 배우들이 생겨날 수 있었다. 연극과 관련된 인물들이 수적으로 많다는 것은 그만큼 질적인 향상도 함께 가지고 올 수 있었으며 그리하여 셰익스피어의 위대한 작품들이 탄생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뿐 아니라, 영국 르네상스 이전의 시대, 고대 그리스 로마에서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의 꾸준히 계속된 연극작업은 셰익스피어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특히 로마의 세네카 비극이나 중세연극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또한 당시의 극작가들의 영향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셰익스피어가 무대를 위한 작품을 쓰기 시작하기 전까지 성공한 극작가들이 이미 등장해 있었다. 키드, 말로우, 릴리등이 그들이다. 또한 동반자로서 셰익스피어를 배우로 출연시켰던 벤 존슨이나 공동집필한 플렛처의 업적도 기릴 가치가 있다. 그들은 셰익스피어의 위대함에 가려 오늘날 그다지 명성을 얻지못하고 있지만 그들도 훌륭한 극작가요, 연극인들이었다.
한사람의 위대한 예술가는 혼자서 태어나지 못한다. 그의 정신세계를 있게한 역사가 있어야 하며 마음껏 자신의 재능을 펼칠 수 있는 당시의 사회적 배경, 그리고 함께 작업을 한 동반자들까지 간과해서는 안되는 존재들이다. 이에 더하여 셰익스피어 그의 순수한 창작력과 구성력, 화려한 언어구사력으로 그 위대한 작품들은 탄생이 되었을 것이다.
참고 문헌
*1차 문헌
Arnold Hauser,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2』, 백낙청·반성완 공역,
서울:창작과 비평사, 1999.
Oscar G. Brockett with Franklin J. Hildy, 『History of the Theatre』,
Allyn and Bacon, 1998.
*2차 문헌
Alan Posener, 『셰익스피어』, 김경연 역, 서울:한길사, 1998.
M.M. Badawi, 『세익스피어의 배경』, 전팔근·이상오 공역, 서울:한신문화사, 1989.
Northrop Frye, 『구원의 신화: 세익스피어의 문제희극에 관한 고찰』, 황계정 역,
서울:국학자료원,1995.
Terry Eagleton, 『셰익스피어 다시 읽기』, 김창호 역, 서울: 민음사, 1996.
이대석, 『세익스피어 극의 구조연구』,서울:한양대 출판원, 1995.
홍유미, 『세익스피어1』, 서울: 평민사 , 1999.
*국내 논문
김지명, 「엘리자베스시대 대중극장과 극작술의 상호 관련성 연구」,한양대 석사, 1997.
여석기, 「고전의 현대화에 관한 연구」, 학술원연구재단, 1987.
  • 가격1,4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3.11.28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511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