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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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Organic growth

2. 라이트의 초원의 주택의 특징

3. 프랑크 로이드 라이트의 역사

본문내용

릴랜드센터에서 목사이자 음악가인 아버지 윌리엄 라이트와, 웨일즈출신의 안나 로이드 라이트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1885 위스콘신대학에 입학, 건축과가 없어 토목과에 다님. 토목과 교수인 알렌 D. 코노버교수 밑에서 제도사로 일하며 "구조는 수단이고 건축은 결과이다. 건축가가 구조 계획할 때에는 재료를 성질에 따라 써야 한다."라는 것을 깨우쳤다.
1887 대학을 중퇴하고 시카고의 레이만 실비스 사무소에서 일함. 일년도 못되어(8개월만에) 퇴사하고 유럽의 낡은 방식을 모방하는 것이 아닌 자연스런 형태를 지향하는 건축을 만들어내는 루이스 헨리 설리반 사무소에 들어가게 되고, 그를 평생 스승으로 생각함.
1893 자신의 사무소를 시카고에 개설. 시카고에서 만국박람회가 열림. 시카고 박람회는 스승 설리반 이외의 모든 외부로부터의 영향을 부정하던 라이트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고, 특히 일본과 동양의 건축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1893~1910 이른바 라이트의 제 1황금시대(사무소 개설시 부터 1910년까지에 그는 200개 가까운 건물을 설계했다. 소위 자연과 대지에 융합한 전원주택(Pririe House)을 설계한 시기이며 주요 작품은 윈슬로우(Winslow)주택(1893), 로비(Robie)주택(1909), 라킨 빌딩(1904),유니티 교회(1906)가 있다.
1911∼1935 소의 침묵의 기간. 두 번의 이혼과 스캔들, 탈리아신(Taliesin, 그의 사무소의 화재 사건 등에 휘말려 해외 도피 및 은둔의 생활로 작품 활동이 전시대에 비해 거의 없었다. 미드웨이 가든(Midway Garden, 1914), 일본의 제국호텔(Imperial Hotel, 1915∼1922), 탈리아신 이스트(Taliesin East, 1925이 이 시대에 건립된 걸작들이다.
1936∼1959 제 1황금시대 이후 20년이 지나 라이트는 제 2황금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20여 년의 공백기간을 깨뜨리는 카프만(Kaufmann)주택(1936)과 존스왁스회사 (1936)를 설계하게 되었다. 라이트는 일명 낙수장이라고도 불리는 카프만 주택의 건축에는 그의 유기적 건축이론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이어서 공간의 연속성과 구조의 조형성을 강조한 걸작인 존슨왁스회사의 사무소를 설계했다. 또한 많은 유소니언(Usonian)주택 들을 설계했다. 그것은 제 1황금시대의 전원주택을 근대화시킨 것으로 소유할 권리가 있는 공간과 빛 그리고 자유의 새로운 정신으로 토지를 사랑한다는 민주주의 정신에 걸 맞는 것이다. 또한 제 2황금시대 최대 걸작중의 하나인 구겐하임 박물관(1956∼1959)은 공간의 연속성과 구조의 조형성이라는 개념이 발달하여 경사로를 통로인 동시에 전시공간으로 발전, 전개시켰다.
1959 91세의 천수를 다하고 서거한 후 고향인 리릴랜드센터에서 가까운 위스콘신주의 스프링그린에 이장되었는데 도시를 싫어하고 기계문명에 대하여 대항하여 독창적인 창조를 구현하였던 그에게 위스콘신주 그 곳은 영원한 안신처가 되었다.
**라이트의 일련의 주택들은 대부분 자연(초원)위에 존재하고 있다. 그에게 있어서 자연은 경외의 대상이었으며 탐구의 대상이었다. 그는 원시 셀터가 지니는 진정한 의미를 간파하였다. 원시셀터는 보호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불가결한 것이고, 또 인간의 비전을 벽을 넘어 멀리까지 인도한다. 즉 원시셀터는 외부 공간과의 자연스런 전이와 상호 관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라이트는 산업화의 산물로써 상자형의 꽉 막힌 공간을 보면서 원시 주거가 가진 자연과 외부와의 '상호관입과 보호'라는 중요한 사실이 결여되고 무시된 상자형태의 건축을 거부하였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써 그의 유기적 건축은 탄생하였던 것이다.
반면 사무소 건물이 도심에 위치한 관계로 라이트는 외부와의 유기적 관계, 즉 상호관입의 사용이 어려웠으며 이는 내부에서 또 다른 방식으로 상호관입이 전개되고 있다. 아트리움을 두고 중앙에 개방공간을 배치시켜 아래층과 윗 부분이 서로 단절되지 않고 상호간에 유기적으로 관입되고 있으며 이는 천창에서 쏟아지는 빛에 의해서 단일공간으로 더욱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이는 미국의 민주주의- 각자의 개성과 의견을 존중하고 서로 대화를 통하여 의견을 도출하는 -의 정신을 담고 있다.
상자형 건축의 파괴
. 외부와 완전히 격리된 상자형의 건물이 여기에 있다. 건물 내부의 거주자는 관속의 있는 것과 같이 감금되며 어떠한 방식으로든 외부와의 교감은 불가능하다.
. 상자에 구멍이 있다. 이는 간접적으로 외부와 교감이 가능하지만 그것은 공간자체의 상호관입이 아닌 피상적인 , 어쩌면 허상적인 관입이 이루어진다.
. 각각의 모퉁이에서 각개 방향으로 어느 거리를 둔 장소가 상자형 건물에서는 항상 경제적으로 지지하고 있는 장소이다. 이렇게 네 모퉁이를 자유로 하거나 개방하게 되면 공간은 내부로부터 해방하게 되며 외부의 공간이 내부로 관입하고 내부는 외부로 확장 가능하게 된다.
. 떨어져 있는 쪽의 벽은, 어떤 독립한 것이며, 무엇을 포위하고 있는 벽이 아니다. 그것들은 개별로 지지된 스크린이며, 그 중 어느 것을 짧게 하거나 넓게 할 수 있고 또 빼내거나 때로는 없앨 수도 있다. 이 건물의 내부에서 볼 때의 이 셀터는 아무것도 숨기고 있지 않다. 이것이야말로 외부가 안으로 침입하고, 내부가 밖으로 흘러나간 느낌을 주는 참된 셀터의 모양이다. 내부공간이 외부로 뻗은 참된 해방, 지금까지 구속만이 있었던 곳에 나타난 자유를 가진 것이다.
. 이러한 공간의 상호관입은 수직면(벽과 지붕이 만나는 곳)에서도 작용할 수 있다. 그림과 같이 벽과 cornice를 분절시키면 건물 안에서도 하늘을 보고 공간의 자유로움을 느낄 수가 있다. 기둥은 천장에 이어진 것처럼 세워져 천장의 일부가 되게 디자인이 되어있다.
이러한 배치방법을 통하여 라이트의 건축은 외부로 향하고, 또 내부로 향해 흐르는 유기적 건축을 완성하였다.
라이트는 진정한 미국시민이었다. 그는 미국의 민주주의가 완벽한 사상이라고 주장하고, 이는 그의 건축에 그대로 표출되고 있다. 유기적 건축이 주택에서 주로 표출되었다면 이러한 민주주의의 표출은 사무소건축에서 .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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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3.12.04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6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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