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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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염상섭 연보

2. 작품에 들어가기 전에
1. 시대적 상황
2. 고려공사본과 수선사본

3. 작품 분석
1. 서사구성과 작품의도
2. 인 물
3.「묘지」에서 「만세전」으로

4. 결 론

본문내용

대표적인 자연주의 또는 사실주의에 입각한 작품이라는 것이다. 염상섭 스스로 “나를 가리켜 자연주의 작가 혹은 사실주의 작가라 한다. 하등의 이의도 불만도 없다. 그것은 내가 신문학 운동에 있어 시종일관하게 본 궤도를 걸어왔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혹자와 설과 같이 의식적으로 자연주의적 작품을 가지고 문단에 등장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듯이 염상섭은 대표적인 자연주의 작가이다. 「만세전」은 이러한 염상섭의 문학을 선명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둘째, 「만세전」은 서사구성은 기본적으로 인화의 여로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타의 소설과 같이 단순한 기행문에 멈추지 않고 인화의 도정을 통해 인화의 눈에 비친 모습들이 인화의 내면에 어떻게 용해되고 또 그것이 인화의 내면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보여줌으로써 작가의 의도를 나타내고 있다. 즉 「만세전」에서는 인화가 지나온 곳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인화가 무엇들을 보았는지 또 그러한 것들이 인화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가 중요한 것이다.
셋째, 「만세전」의 인물들은 인화를 제외하고는 유의미한 인물을 찾기 힘들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만세전」의 줄거리가 인화의 도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또한 그 도정 속에서 인화의 내면 변화를 중요시 하고 있기 때문에 인화를 제외한 인물들은 대부분 인화의 가치관과 혹은 내면의 변화와 관련되거나 조선의 현실과 관련되는 소설적 장치로 쓰여 졌다고 볼 수 있다.
「만세전」은 반제반봉건적 시각에서 추진된 한국 근대화의 의지를 구현한 것으로서 1920년대 리얼리즘 문학의 한 본보기를 제공한다. 이런 점에서 이 작품의 역사적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만세전」은 초기 근대소설을 알아보는데 빠져서는 안될 만큼 그 중요성과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는 작품이다.
참고문헌
박상준, 『1920년대 문학과 염상섭』, 역락, 2000.
장수익, 『한국근대소설사의 탐색』, 월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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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미, 『廉想涉의 “萬歲前” 硏究』, 漢陽大碩士論文, 1990.
윤영희, 『廉想涉 作品構造와 社會意識 : 三代를 中心으로』, 成均館大碩士論文, 1990.
최근식, 『염상섭 문학연구 -작품「삼대」에 나타난 갈등 연구를 중심으로-』
淸酒大碩士論文,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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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7.02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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