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기업의 성공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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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벤처 기업의 성공 요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소 1개 작품을 추가로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파이널팬터지 시리즈로 유명한 스쿼어도 PS2게임기용 네트워크게임인 ‘파이널팬터지온라인’을 개발, 이르면 5월께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에닉스도 ‘크로스게이트’ ‘딥스판타지아’ 등 2개 작품을 내놓고 4000∼5000명선의 사용자를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업체 외에도 지난 99년부터 서비스되고 있는 EA의 ‘울티마온라인’은 여전히 이 분야 1위를 수성하고 있다.
 △선봉에 선 ‘포트리스’와 ‘리니지’=현재 무료로 서비스되고 있는 ‘포트리스’의 경우 13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했다. 포트리스를 서비스하고 있는 반다이GV게임벤처는 6∼7월 이용자 30만명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이 회사는 서비스 개시 이후 반년동안 TV·잡지 광고를 중심으로 2500만엔 정도를 마케팅 비용으로 투자, 이용자 확대에 고심하고 있다. 여름께 300∼500엔선에서 유료화할 예정이다.
 시마다 프로듀서는 “1200엔에 상당하는 포트리스 가이드북 판매가 1만부를 돌파하는 등 인지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며 “여성 이용자 비율도 지난해 5%에서 10%로 늘어나는 등 여성층 공략도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소프트뱅크와 엔씨소프트가 각각 60%, 40%의 지분(자본금 2억5000만엔)으로 설립한 엔씨재팬의 경우 ‘리니지’ 마케팅을 위해 반년동안 무료CD 70만장을 배포하고 잡지 광고 등에 약 8000만엔을 투자, 유료화 개시 직전인 2월 11일까지 회원 15만명을 유치했다. 월 1400엔으로 유료화한 후 2만8000명의 유료 결제 회원을 확보했다.
그외에도 ‘리니지’의 (주)엔씨소프트는 지난 3월 미국 산타모니카에 현지법 인을 설립해 현지에 개발실장을 상주시키면서까지 리니지열풍을 미국 에서도 전파시키기 위해 현지 인터넷 서비스업체(ISP)와 협의를 끝내 고 리니지 베타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 회사 역시 중국시장을 염두에 두고 지난 2월 대만의 최대 게임업체 인 감마니아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사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 다음달 1일부터 리니지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특히 대만에서는 감마니아사가 6월 한 달 동안 100만달러를 들여 현지 홍보마케팅을 벌이고 있고 올해 초 ISP사업체 설립규제가 완화돼 국 내 PC방 모델을 재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 온라인 게임의 성공 확률이 높은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 말에 중국과 홍콩·싱가포르에 라이선스 계약 형태로 진출하기 위해 현지 게임업체 및 투자회사와 협상 중이다. 엔씨소프트측은 “올해 안에 해외에서 눈에 띄는 수익을 얻는 것은 사실상 무리” 라며 “내년을 위해 올해는 ‘리니지’의 인지도 상승과 안정화를 위 해 현지인을 마케팅 책임자로 고용해 홍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해외 진출이 그리 쉬운 것만은 아니다. 이미 미국과 일본 등 해외 업체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국내시장에서도 해외 게임이 큰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해외에는 국내처럼 PC방 문화가 확산돼 있지 않다. 따라서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게임의 현지화에 주력해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온라인 게임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외국 업체에 대해 경쟁력을 가지려면 그들보다 더 쉬운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와 철저한 고객분석으로 게임의 인지도를 높이고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조언했다.
Ⅲ. 결 론
게임산업은 굴뚝 없는 산업이며 매출원가의 순이익에 대한 공헌률이 매우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최근 시장수요도 외국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급격히 커지고 있고 있다. 최근 이를 노리는 세계일류 게임제작 회사들이 자본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 진출하고 있는데. 이는 한국이 게임방을 중심으로 온라인 게임을 즐기기 위한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어서 온라인 게임 인구가 급속한 증가 추세에 있기 때문이다. 스타크래프트의 1/3이 한국에서 판매되었고, EA의 경우는 한국게임 유저를 위하여, 세계 최초로 단일국가의 리그(Korea 리그)를 게임화 하였고, 레인보우 식스의 레드스톰사는 초기제품인 레인보우6 오리지널의 한국시장 내에서의 대량매출에 대한 보상으로 차기버전인 레인보우6 로그스피어에서 특수부대 대원중 한 명을 태극마크를 단 한국인을 등장시키는 등 세계 게임 시장 내에서 한국시장이 차지하는 위상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현재 NC소프트의 리니지는 국내 온라인 RPG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선도기업의 위치에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원작만화를 배경으로 한 극적인 스토리 전개, 우수한 그래픽, 그리고 국내 제작사의 개발을 통한 완벽한 한글지원 등은 울티마 온라인에 비해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개발 노하우의 부족, 자본력, 높은 원가구조, 동시사용자 급증에 따른 기술적 문제 발생 등의 약점을 가지고 있지만 개발경험의 축적과, 서버와 선로확장을 통한 기술적 문제 해결을 통해 이를 보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리니지는 국내 시장에서 외국 기업인 울티마 온라인의 시장 침투에 대해서 충분히 방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NC소프트는 국내시장에서 선도기업으로서 온라인 게임사장을 이끌고 여기서 축적된 자본으로 양질의 인력양성, 기술개발, 제품개발을 통해서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세계 게임시장 선도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자료 >
- 엔씨소프트의 소개(홍보자료)
- 엔씨소프트 IR REPORT
- 매경이코노미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 정보통신부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 엔씨소프트홈페이지(www.ncsoft.co.kr)
- 리니지홈페이지(www.lineage.co.kr)
- 안티리니지홈페이지(anti-lineage.wo.to)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www.software.or.kr)
- 게임조선홈페이지(game.chosun.com)
- 게임스팟닷컴(gamespot.zdnet.co.kr)
- 해커스뉴스(www.hackersnews.org)
- 한국일보(www.hankooki.com)
- 엠파스뉴스(news.empas.com)
- 동아닷컴(www.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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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04.09.05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5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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