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탁구의 개요
(1) 탁구의 역사
(2) 우리나라 탁구의 역사
2. 기본기술
(1) 기본자세
(2) 그립
1) 펜홀더 그립(penholder grip)
2) 세이크 핸드 그립(shakehand grip)
(3) 스트로크
1) 롱 스트로크
① 드라이브
② 루프 드라이브(loop drive)
2) 쇼트 스트로크
3) 커트 스트로크
① 쇼트 커트
② 롱 커트
③ 스매시
(4) 서브
(5) 리시브
3. 경기규칙 및 방법
(1) 경기 종류
(2) 득점 방법 및 승패
(3) 경기 운영 방법
(4) 경기 규칙
마치는 말
(1) 탁구의 역사
(2) 우리나라 탁구의 역사
2. 기본기술
(1) 기본자세
(2) 그립
1) 펜홀더 그립(penholder grip)
2) 세이크 핸드 그립(shakehand grip)
(3) 스트로크
1) 롱 스트로크
① 드라이브
② 루프 드라이브(loop drive)
2) 쇼트 스트로크
3) 커트 스트로크
① 쇼트 커트
② 롱 커트
③ 스매시
(4) 서브
(5) 리시브
3. 경기규칙 및 방법
(1) 경기 종류
(2) 득점 방법 및 승패
(3) 경기 운영 방법
(4) 경기 규칙
마치는 말
본문내용
뒤바뀐 경우와 리시브 순서의 뒤 바뀜을 발견하였을 때
5) 포인트
- 서버가 서브 동작을 개시한 이후 볼을 손에서 떨어뜨렸을 때
- 서버가 정규의 서브를 못하였을 때
- 상대편이 한 정규 서브나 리턴에 대하여 정규 리턴이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
- 플레이 중 경기자나 경기자의 라켓, 복장 혹은 소지품이 네트나 서포트 혹은 상대편 코트에 닿았을 때
- 플레이 중에 상대방이 친 볼이 코트에 닿기 전에 자기 코트의 엔드라인 안에서 경기자 또는 라켓에 닿았을 때
- 경기자가 라켓을 떨어뜨려 볼을 맨손으로 리턴시
- 촉진룰 경기에서 리시버가 최고 13회의 리시브를 성공하지 못하였을 때
6) 촉진룰
- 게임이 너무 많이 지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규칙
- 게임이 15분이 지나도록 끝나지 않을 때 그 게임 또는 이후에 실시되는 게임에 대해 촉진룰 적용
- 게임이 시작된지 15분이 경과하면 부심은 주심에게 통고하고, 주심은 레트를 선언하고 경기를 중단시킨 후 촉진룰 적용
주의할 점
① 플레이를 중단하고 촉진룰 적용시 중단한 시점에 서버였던 경기자가 최초의 서브를 하며, 플레이 중 이외의 경우는 최초 서버의 상대자가 촉진룰의 최초 서브를 함
② 서브는 1포인트 마다 교대로 실시
③ 게임의 승패는 평상시와 같은 방법
④ 부심은 서버측에서 서브한 뒤 리시버 측의 올바른 리턴을 영어로 one에서 thirteen 까지 또렷한 발성으로 콜(call)해야 함
⑤ 주심은 리시버가 최고 13번째의 정규 리턴에 성공 혹은 실패하였을 때에 스톱을 선언하여 경기를 중지시키고 득점을 선언
(4) 경기 규칙
1) 게임수와 득점
- 단체전은 3게임 가운데에 2게임을 이긴쪽이 승리
- 개인전의 경우 5게임 가운데에서 3게임을 먼저 이긴 쪽이 승리
- 1게임의 승패는 21점을 먼저 득점한 쪽이 승리
- 경기를 하고 있는 쌍방이 모두 20점을 득점하였다거나 또한 그 후에 득점이 된 경우는 한쪽의 경기자가 연속 2점을 먼저 득점하였을 때에 승리
2) 포인트를 잃는 경우
- 서브를 실패한 경우
- 서브 동작을 시작하고 나서 볼을 손에서 떨구었을 때
- 서브를 올바르게 리시브 못한 경우
- 경기자의 복장이나 소지품이 코트를 움직인 경우
탁구는 좁은 장소에서 적은 인원이라도 남녀노소 구별없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운동 자체가 과격하지 않으면서도 운동량이 많으며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다. 2g의 작은 공을 통해서 우리는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해서, 레크레이션을 위해서도 좋다. 또한 탁구를 통해서 집중력·민첩성·유연성·순발력 등을 기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탁구를 대중화 시켜야겠습니다.
|참고 문헌 및 참고 Site|
탁구교본 - (일신서적: 서울, 1990) 저자, 정청희
http://www.pingpongjoa.com/
http://koreatta.or.kr/
http://pingpong.sportal.or.kr/
http://www.okpingpong.com/
http://movsvr.sportal.or.kr/favorite/tableten.html
5) 포인트
- 서버가 서브 동작을 개시한 이후 볼을 손에서 떨어뜨렸을 때
- 서버가 정규의 서브를 못하였을 때
- 상대편이 한 정규 서브나 리턴에 대하여 정규 리턴이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
- 플레이 중 경기자나 경기자의 라켓, 복장 혹은 소지품이 네트나 서포트 혹은 상대편 코트에 닿았을 때
- 플레이 중에 상대방이 친 볼이 코트에 닿기 전에 자기 코트의 엔드라인 안에서 경기자 또는 라켓에 닿았을 때
- 경기자가 라켓을 떨어뜨려 볼을 맨손으로 리턴시
- 촉진룰 경기에서 리시버가 최고 13회의 리시브를 성공하지 못하였을 때
6) 촉진룰
- 게임이 너무 많이 지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규칙
- 게임이 15분이 지나도록 끝나지 않을 때 그 게임 또는 이후에 실시되는 게임에 대해 촉진룰 적용
- 게임이 시작된지 15분이 경과하면 부심은 주심에게 통고하고, 주심은 레트를 선언하고 경기를 중단시킨 후 촉진룰 적용
주의할 점
① 플레이를 중단하고 촉진룰 적용시 중단한 시점에 서버였던 경기자가 최초의 서브를 하며, 플레이 중 이외의 경우는 최초 서버의 상대자가 촉진룰의 최초 서브를 함
② 서브는 1포인트 마다 교대로 실시
③ 게임의 승패는 평상시와 같은 방법
④ 부심은 서버측에서 서브한 뒤 리시버 측의 올바른 리턴을 영어로 one에서 thirteen 까지 또렷한 발성으로 콜(call)해야 함
⑤ 주심은 리시버가 최고 13번째의 정규 리턴에 성공 혹은 실패하였을 때에 스톱을 선언하여 경기를 중지시키고 득점을 선언
(4) 경기 규칙
1) 게임수와 득점
- 단체전은 3게임 가운데에 2게임을 이긴쪽이 승리
- 개인전의 경우 5게임 가운데에서 3게임을 먼저 이긴 쪽이 승리
- 1게임의 승패는 21점을 먼저 득점한 쪽이 승리
- 경기를 하고 있는 쌍방이 모두 20점을 득점하였다거나 또한 그 후에 득점이 된 경우는 한쪽의 경기자가 연속 2점을 먼저 득점하였을 때에 승리
2) 포인트를 잃는 경우
- 서브를 실패한 경우
- 서브 동작을 시작하고 나서 볼을 손에서 떨구었을 때
- 서브를 올바르게 리시브 못한 경우
- 경기자의 복장이나 소지품이 코트를 움직인 경우
탁구는 좁은 장소에서 적은 인원이라도 남녀노소 구별없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운동 자체가 과격하지 않으면서도 운동량이 많으며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다. 2g의 작은 공을 통해서 우리는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해서, 레크레이션을 위해서도 좋다. 또한 탁구를 통해서 집중력·민첩성·유연성·순발력 등을 기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탁구를 대중화 시켜야겠습니다.
|참고 문헌 및 참고 Site|
탁구교본 - (일신서적: 서울, 1990) 저자, 정청희
http://www.pingpongjoa.com/
http://koreatta.or.kr/
http://pingpong.sportal.or.kr/
http://www.okpingpong.com/
http://movsvr.sportal.or.kr/favorite/tablete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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