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체육&중세,근세의 체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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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고대의 체육
♛로마의 체육
 개요
 전기 로마 시대의 체육
 후기 로마 시대의 체육
 결론


중세 및 근세 초기의 체육
♛초기 기독교와 체육
 개설
 교육
 체육

♛수도원의 체육
 개설
 교육
 체육

♛기사의 체육
 개설
 교육
 체육

♛스콜라 철학과 체육
 개설
 스콜라 철학과 교육
 스콜라 철학과 체육


♛문예부흥기의 체육
 인문주의와 체육
 종교개혁과 체육
 프로텐스탄드와 체육
 카톨릭교와 체육

본문내용

구가 활발하여 인문주의 운동의 근거지가 될 수 있었다.
교육
인문주의 교육은 최초의 근대적 학자였던 페트라르카에 의하여 르네상스를 일으키는 원동력이 제공되고 그 후 수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발전 되었다. 인문주의자 들은 전 인격의 조화적 발달을 구하였던 아테네인의 이상을 재현시키려는 데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즉, 풍부한 지성을 지니고, 신체적으로 건전하며, 사회적으로 정통하고, 미에 대하여 민감하고, 올바른 예의를 갖춘 인격을 요망하였다. 사람들은 개인적인 학식과 욕구에 여념이 없었고, 고전 문학이라는 좁은 의미의 형식적 훈련에 맹목적으로 따랐기 때문에 인문주의의 미적, 사회적, 신체적 목적은 점차 사라져 갔다.
체육
초기의 인문주의자들은 인간의 조화적 발달을 개성 속에서 구하여 기초적인 육체의 발달과 숙련에 주의할 것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체육은 시대의 요구, 특히 전쟁 준비를 위하여 필요 것으로 인식되었다.
인문주의자들은 가치 있는 목적을 향하여 체육을 육성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경고하고, 신체와 정신을 약화시키는 습관을 없애기 위하여 자기 훈련을 청년들에게 고취시키는 의미에서 체육을 장려하였다.
사회적 인문주의와 체육
개설
학생들의 여행이나 군대의 원정에 의한 이탈리아와의 교류로 북유럽은 남부 여러 도시의 인문주의와 접촉하게 되었다. 또 보수적인 세력에 부딪쳐 강한 의지와 재능이 있는 사람들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교육
르네상스기 인문주의는 1세기 후 북유럽에 전해져 교육을 통하여 그릇된 사회를 개선해 나아가자고 한 사회적 인문주의로 발전하여 개성의 발달이나 개인의 완성보다는 사회적, 도덕적 발달을 강조하였다.
체육
신체와 정신의 관계를 유기적인 통일체로서 인정하고 신체와 정신의 상호관계를 인정하였지만, 그들은 초기 이탈리아 인문주의자들의 체육에 대한 넓은 개념을 파악하지 못하였다. 즉 장래 지적 노동자가 되기 위해 어릴 때부터 신체를 단련한다는 점에서 체육을 인정하였을 뿐 신체의 미나 체력에 대한 그리스인의 감각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 엘리어트, 에스컴 : 군대생활을 위한 정신 증진과 건강유지를 체육교육의 목표 삼음.
- 영국 인문주의 시대에는 건강과 의학에 완한 서적이 많이 나옴.
- 유럽의 궁중 신하들은 무용을 애호. 영국 전국민 일대 무용제전.
종교 개혁과 체육
인문주의는 프로테스탄트의 종교 개혁에 지적인 도화선이 되었다. 성직자의 부정 부패를 비난하고, 기독교 본래의 검소하고, 정결하고, 순수한 정신으로 되돌아갈 것을 주장하기 시작하였다. 로마가 멸망하면서 교회의 교부들은 권력을 장악하였고 교회의 재정혼란을 옳지 못한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등 교회 내부가 부패해 갔다. 자본주의 정신이 간접적으로 종교개혁자들을 지지하자, 상인들은 자신들의 이익과 권리를 보호해줄 수 있는 군주를 지지하였다. 이리하여 프로테스탄트의 종교 개혁은 종교적 감정으로 일어나 싹트기 시작한 자본주의에 의하여 촉진되었다. 그들은 편협한 방법으로 신대륙으로 이주하기 시작하였다.
프로텐스탄트와 체육
개설
초기 프로테스탄트들의 신앙은 성서 속의 진리를 발견하는 개인의 권리를 강조하였지만, 개인의 자유는 오랫동안 허용되지 않았다. 16세기 나타난 프로테스탄트의 중요한 종파로는 루터주의 칼뱅주의, 영국의 국교주의가 있었다. 루터는 성서를 대중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독일어로 번역하고, 어린이나 어른에게 필요한 교리 문답을 썼다. 칼뱅주의자 녹스는 민주적인 성격을 가진 교육 조직을 제창했다.
교육
프로테스탄트의 교육 목적은 인간을 기독교 정신을 지닌 인격체로 발달시키는 것을 이상으로 삼았다. 하지만 그후 기독교적 이상을 달성하는 기본적 수단으로 개인적 판단과 자기 훈련에 의심을 갖는다.
- 청교도적 도덕 주의자 : 인간의 행위를 관리하는 것이 그들의 의무라고 확신.
- 프포테스탄트의 개혁자들 : 정부 당국의 지원을 받아 학교 제도 수립
체육
- 종교 교육은 체육의 발전과 거의 관계가 없었다. 즉, 프로테스탄트의 각 파가 세속적인 쾌락을 제한함에 따라 수 세대에 걸쳐 체육의 발전에 저해되었다.
- 루터 : 체조를 체력의 유지 수단으로써 장려하였다.
- 츠빙글리 : 체육의 가치에 함축성 있는 평가를 내렸다. 즉, 운동은 즐거움 그 자체가 목적
- 칼뱅 : 모든 오락을 철저히 금지, 그러나 레크리에이션을 장려
- 영국인 : 체육활동의 효율성을 인정하지 않음
- 유럽의 몇몇 나라의 경제적인 여유는 오락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사회의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실시.
카톨릭교와 체육
개설
프로테스탄트주의 는 전 유럽을 침투하지 못하였다. 특히 남부 유럽 제국에서는 카톨릭교로부터 이탈하지 않았다. 카톨릭 교회 내의 우수한 성직자들이 목사의 인격과 교회의 의식을 개선하려고 노력하자 프로테스탄트의 반항이 도리어 카톨릭 교회 내의 혁명을 촉진하였다.
교육
- 우수한 목사들은 교구를 재편성하고 우수한 교사를 양성하는 데 모든 정력을 기울였다.
- 반 종교 개혁 기간에 종교 원리에 대한 교육이 초등학교의 확대를 가져왔다.
- 카톨릭교 : 교구 학교를 증가시키고 많은 교단 설립.
- 카톨릭 교단에 의하여 시작된 교사 훈련이 교육에 많은 공헌
체육
체육 그 자체의 목적이 아니라 도덕적정신적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되었다. 레크리에이션을 행함으로써 인간은 신에 대한 새로운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력을 회복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육체를 중요시한다는 것보다는 의지 훈련을 하는 것이 풍부한 정신 생활을 달성하는 수단이 되고, 신체를 정신의 도구이자 영혼을 보호해주는 장소로 생각했다. 따라서 신에게 봉사하기 위해 심신을 완전한 상태로 유지하는 기독교인의 의무라고 생각하였다.
- 무용은 17세기 귀족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교양으로 생각되어 발레가 대단히 유행.
- 16~17 세기의 카톨릭 하교에서는 체육의 중요성을 인정하여 게임이나 스포츠, 무용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지도 하였다.
참고문헌
강동원. 체육스포츠사 연구. 보경문화사. 1998.
김철. 비교스포츠학. 학문사. 1995.
김정연. 전공체육. 법경고시원. 1999.
강병길 외. 현대 체육의 이해.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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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30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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