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제암리 3.1운동 순국유적
2. 제암리 사건
3. 일본군의 만행
4. 3. 1운동의 의의
2. 제암리 사건
3. 일본군의 만행
4. 3. 1운동의 의의
본문내용
같이 죽여라!'하며 왜병들의 서슬이 퍼런 총칼 속으로 뛰어 들며, '왜 우리 집 어른들을 모두 죽이느냐!'고 울부짖으며 달려들었다. 이때 무자비한 왜병 1명이 구두발로 걷아차서 울타리 밑 도랑으로 굴러 떨어진 김덕기는 몸을 일으켜 또 다시 덤벼들려 하는 것을 그의 형수되는 분이 김씨 일가의 남자라고 이 소년만이 유일한 생존자인 것을 깨닫고, 이 소년을 끌어 당겨 치마 폭에 감추어 간신히 목숨을 건졌다. 왜병들의 만행에 격분한 동민들은 산상에 봉화를 올리며 조국의 자주독립을 기원하는 한편, 왜병들의 갖은 박해에도 굴하지 않고 정면 대항하여 끝까지 싸웠다.
4. 3. 1운동의 의의
대내적으로는 1910년 일제의 무단통치를 근본적으로 파탄시켜 식민지 지배정책의 변화를 불가피하게 하였으며 대외적으로는 일제 식민지 지배하 한국민족의 고통과 잔혹한 식민통치의 실상을 폭로하는 한편 한국민족의 독립에 대한 열망과 자주 독립정신을 전세계에 널리 전파하였다. 3· 1운동을 통하여 한국민족은 민족역량과 독립역량을 비약적으로 확대 · 발전시켜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상해에 수립하여 1910년 단절된 민족국가의 맥락을 잇고 독립운동의 중추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케 하였고, 만주 · 노령지역에서의 독립군 무장투쟁을 촉발하였다. 또 국내에서는 확대된 민족역량을 바탕으로 3 · 1운동 후 각계 각층의 항일 민족운동을 고양시켜 민족독립과 조국광복을 기약할 수 있게 하였다. 이와 같은 3 · 1운동의 중앙사적 의의는 지방사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3 · 1운동 후 항일 민족운동단체의 조직과 활동은 전국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어 갔다. 그러한 양상의 일환으로 화성지방에서도 3 · 1운동 직후 구국민단이 조직되어 활동하고, 1920년 후반기에는 수원농고의 학생단체와 신간회인 지회가 결성되어 활동하는 등 민족운동이 지속되었는데, 그것은 모두 화성의 3 · 1운동이 갖는 특성과 무관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를 통하여 성숙된 이 지방주민의 민족역량이 표출되고 있는 것으로 이해된다. 따라서 화성 지방 3 · 1운동의 특성을 통해 그것이 지닌 지방사적 의의를 살펴보면, 우선 이 지방 3 · 1운동의 가장 큰 특성은 만세시위가 처음부터 혁명적 성격을 띠고 전개되었다는 점이다. 예컨대 식민통치 하부기관인 면사무소와 주재소, 우편소를 파괴 · 방화하고 일본경찰을 처단하며 일본인 상점까지를 파괴하고 있는 사실은 다른 지방에 비해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혁명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또 만세시위를 천도교도와 기독교도가 같이 조직하여 전개하고 있는 사실이 보이는데, 이것은 민족적 동질감과 향토애가 종교적 이질감을 극복하고 있는 증거이며, 무엇보다도 이 지방주민의 인간적 유대가 남달랐음을 입증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이 3 · 1운동에서 표출된 화성지방 독립운동이 갖는 혁명적 성격의 전통과 지방민들의 공고한 인간적 유대는 이후 이 지방에서 출현한 항일 민족운동단체의 조직과 활동 기반이 되었음은 의심할 바가 없는 것으로 이 지방 3 · 1운동이 갖는 가장 중요한 의의라고 하겠다.
4. 3. 1운동의 의의
대내적으로는 1910년 일제의 무단통치를 근본적으로 파탄시켜 식민지 지배정책의 변화를 불가피하게 하였으며 대외적으로는 일제 식민지 지배하 한국민족의 고통과 잔혹한 식민통치의 실상을 폭로하는 한편 한국민족의 독립에 대한 열망과 자주 독립정신을 전세계에 널리 전파하였다. 3· 1운동을 통하여 한국민족은 민족역량과 독립역량을 비약적으로 확대 · 발전시켜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상해에 수립하여 1910년 단절된 민족국가의 맥락을 잇고 독립운동의 중추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케 하였고, 만주 · 노령지역에서의 독립군 무장투쟁을 촉발하였다. 또 국내에서는 확대된 민족역량을 바탕으로 3 · 1운동 후 각계 각층의 항일 민족운동을 고양시켜 민족독립과 조국광복을 기약할 수 있게 하였다. 이와 같은 3 · 1운동의 중앙사적 의의는 지방사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3 · 1운동 후 항일 민족운동단체의 조직과 활동은 전국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어 갔다. 그러한 양상의 일환으로 화성지방에서도 3 · 1운동 직후 구국민단이 조직되어 활동하고, 1920년 후반기에는 수원농고의 학생단체와 신간회인 지회가 결성되어 활동하는 등 민족운동이 지속되었는데, 그것은 모두 화성의 3 · 1운동이 갖는 특성과 무관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를 통하여 성숙된 이 지방주민의 민족역량이 표출되고 있는 것으로 이해된다. 따라서 화성 지방 3 · 1운동의 특성을 통해 그것이 지닌 지방사적 의의를 살펴보면, 우선 이 지방 3 · 1운동의 가장 큰 특성은 만세시위가 처음부터 혁명적 성격을 띠고 전개되었다는 점이다. 예컨대 식민통치 하부기관인 면사무소와 주재소, 우편소를 파괴 · 방화하고 일본경찰을 처단하며 일본인 상점까지를 파괴하고 있는 사실은 다른 지방에 비해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혁명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또 만세시위를 천도교도와 기독교도가 같이 조직하여 전개하고 있는 사실이 보이는데, 이것은 민족적 동질감과 향토애가 종교적 이질감을 극복하고 있는 증거이며, 무엇보다도 이 지방주민의 인간적 유대가 남달랐음을 입증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이 3 · 1운동에서 표출된 화성지방 독립운동이 갖는 혁명적 성격의 전통과 지방민들의 공고한 인간적 유대는 이후 이 지방에서 출현한 항일 민족운동단체의 조직과 활동 기반이 되었음은 의심할 바가 없는 것으로 이 지방 3 · 1운동이 갖는 가장 중요한 의의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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