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용운의 「님의 침묵」의 교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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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교육 목표

1) 시의 현대어 풀이

2) 배경 지식

3) 시적 상황

4) 시의 구조 - 기승전결과 역전의 구조

5) 「님의 침묵」에 나타난 운율

6) 시제 변화를 통한 의미 강조

7) 불교적 역설(주제부의 해석 문제)

8) ‘님’의 의미 해석

9) 핵심 정리

10) 문제를 통한 이해 심화

본문내용

자락을 흔들고.
종다리는 울타리 너머 아씨같이 구름 뒤에서 반갑다 웃네.
고맙게 잘 자란 보리밭아,
간밤 자정이 넘어 내리던 고운 비로
너는 삼단* 같은 머리를 감았구나. 내 머리조차 가뿐하다.
혼자라도 가쁘게나 가자.
마른 논을 안고 도는 착한 도랑이
젖먹이 달래는 노래를 하고, 제 혼자 어깨춤만 추고 가네.
나비, 제비야, 깝치지*마라.
맨드라미, 들마꽃에도 인사를 해야지.
아주까리 기름을 바른 이가 지심* 매던 그 들이라 다 보고 싶다.
내 손에 호미를 쥐어 다오.
살진 젖가슴과 같은 부드러운 이 흙을
발목이 시리도록 밟아도 보고, 좋은 땀조차 흘리고 싶다.
강가에 나온 아이와 같이,
짬도 모르고 끝도 없이 닫는 내 혼아,
무엇을 찾느냐, 어디로 가느냐, 웃어웁다, 답을 하려무나.
나는 온몸에 풋내를 띠고,
푸른 웃음, 푸른 설움이 어우러진 사이로,
다리를 절며 하루를 걷는다. 아마도 봄 신령이 지폈나 보다.
그러나 지금은-들을 빼앗겨 봄조차 빼앗기겠네.
*삼단 : 삼을 베어 묶은 다. 긴 머리채를 나타낼 때 쓰임.
*깝치지 : '재촉하지' 또는 '서두르지'의 경상도 방언.
*지심 : '기음(김)'의 사투리.
1 (가)와 (나)의 공통점으로 적절한 것은?
① 현실 극복 의지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② 전통적 운율을 현대적으로 변용하고 있다.
③ 종교에 의지하여 삶의 허무를 극복하려 한다.
④ 상실의 아픔을 시상 전개의 계기로 삼고 있다.
⑤ 정서의 표현보다는 정경의 묘사에 치중하고 있다.
2 (가)의 아아에 담긴 시적 화자의 심정의 변화를 바르게 제시한 것은?
① 기쁨 염려 ② 슬픔 깨달음
③ 서러움 원망 ④ 절망감 체념
⑤ 그리움 아쉬움
3 과 유사한 발상으로 이루어진 표현은?
① 항제의 항서(降書)와도 같은 무거운 비애(悲哀)가
맑게 가라앉은
하얀 모랫벌 같은 마음씨의
벗은 없을까.
② 밤은
푸른 안개에 싸인 호수,
나는
잠의 쪽배를 타고 꿈을 낚는 어부다.
③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詩人)이여 기침을 하자
눈 위에 대고 기침을 하자
④ 순정(純情)은 물결같이 바람에 나부끼고
오로지 맑고 고운 이념(理念)의 푯대 끝에
애수(哀愁)는 백로(白鷺)처럼 날개를 펴다.
⑤ 천추(千秋)에 죽지 않는 논개여,
하루도 살 수 없는 논개여,
그대를 사랑하는 나의 마음이 얼마나 즐거우며 얼마나 슬프겠는다.
4 ~ 중, (가)의 과 함축적 의미가 가장 유사한 것은?
① ② ③ ④ ⑤
5 와 의 차이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는 생성의 공간을, 는 소멸의 공간을 상징한다.
② 는 화자를 구속하는 공간, 는 화자가 해방된 공간이다.
③ 는 화자의 현재 상황을, 는 화자의 미래 상황을 암시한다.
④ 는 화자의 내면 세계를, 는 화자의 외면 세계를 의미한다.
⑤ 는 화자가 지향하는 세계, 는 화자가 처해있는 현실 세계이다.
*문제 해설
1 작품의 공통점 파악
(가)는 님과의 이별에서 오는 슬픔, (나)는 국토를 상실한 슬픔을 바탕으로 시상이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가), (나)의 공통점으로는 ④가 가장 적절하다.
2 시적 화자의 정서 변화 파악
(가)는 이별의 상황을 제재로 하고 있는 작품으로, 전반적으로 보아 앞부분에서는 이별에 대한 부정과 거부, 그리고 여기에서 오는 슬픔과 탄식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면, 뒷부분에서는 재회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이 슬픔을 극복하고 있다. 따라서 앞부분에서는 부정적인 심리나 정서가, 뒷부분에서는 긍정적인 심리나 정서가 표출되어 있다. 이렇게 볼 때, 앞의 '아아'는 님의 부재(不在)를 확인하는 데에서 오는 슬픔과 탄식의 감탄사라면, 뒤의 '아아'는 님의 존재에 대한 확인에서 오는 깨달음을 담고 있는 감탄사이다. 따라서 ②가 적절하다.
3 표현 기법 파악
은 역설적 표현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고 있다. ⑤의 경우 '천추에 죽지 않는'과 '하루도 살 수 없는'이 서로 논리적으로 모순 관계에 있는 역설을 보여준다.
4 시어의 함축적 의미 파악
(가)에서 '님의 침묵'은 국권을 상실하여 침묵하고 있는 조국의 의미로 해석된다. (나)의 '입술을 다문 하늘' 역시 이와 유사하게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5 시적 상황 파악
는 화자가 그 곳을 향하여 '꿈 속을 가듯' 걸어가고 있는 공간으로, 현실의 공간이 아니라 화자가 지향하는 세계(진정한 붐의 세계)이다. 이에 비해 는 빼앗긴 국토에도 생명력이 넘치는 봄이 왔건만, 그 봄은 빼앗긴 들에 오는 봄이기에 슬프게 느껴지는 공간, 즉 현실 세계를 의미한다. 따라서 ⑤가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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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26
  • 저작시기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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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94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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