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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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30년대 소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기영 <고향> (1933~1934)

2. 염상섭의 <삼대>

3. 채만식 <탁류>

4. 이상 <날개>

5.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본문내용

한 각 분야의 중진들에 의해 추천되었다.
2. 인문 평론(人文評論)'1939년에 창간하여 1941년에 「문장」과 함께 폐간된 월간 문예지. 최재서가 주재하면서 특히 비평 분야에 강세를 보였고, 작품 발표에도 많은 지면(紙面)을 할애했다. 최재서의 '서사시, 로만스 소설'을 비롯한 소설론이 활발히 전개되어, 소설 장르를 규정하려는 논의도 찾아볼 수 있다. 「국민 문학」으로 개제(改題)되어 우리말과 일본어를 섞어 간행하다가, 결국 일본어로만 발행되는 친일 어용지(親日御用織)로 전락했다.
4. 1930년대의 문학
(1) 시대의 특징
① 만주사변(1931년) ,중일전쟁(1937년)
② 일제의 강압통치, 수탈과 착취
③ 이념과 사상을 극도록 통제 - 카프해산
(2) 시
① 시문학파의 시
* [시문학] 동인 : 박용철, 정지용, 김영랑, 신석정, 이하윤
* 반 이데올로기 순수서정 지향
* 언어에 대한 애정 : 아끼고 부려서 갈고 다듬어 씀
* 문학사적 의의 : 카프의 계급 문학과 이에 반대한 국민문학파의 한계를 시의 질적 차원 확보로 극복.
② 모더니즘
이미지즘 - 영미계의 주지주의, 온건한 모더니즘
* 김기림 : 현대시에 지성 도입 주장. <기상도> 를 통한 선명한 심상의 제시
* 정지용, 신석정, 김광균, 장만영...
초현실주의 시 - 과격한 모더니즘
* 이상 : <꽃나무>, <오감도> - 자동기술법을 이용한 내면의식세계 표출
* 삼사문학 동인들의 시 경향
③ 生의 탐구 - 生(영혼과 육체의 치열한 갈등 수반)
* 서정주와 오장환 : <시인부락> 동인, 실험적 입장이 강함
* 유치환 : 온건한 서정성에서 30년대 후반 자아탐구와 대결 의지로 전환 <생명의 서>
④ 기타 - 제 뿌리에 새 호흡 담기
* 신석초 : <시학>동인 우리의 습속, 전통에 관심 <바라춤>
* 백석 : 토속성의 시학
* 이용악 : 서민이 겪는 식민지적 궁핍상, 프로문학과 성격상 맥이 통함
⑤1930년대 시의 한계
* 서사적 양식 원용의 부족
* 역사, 사회적 측면 : 우리 사회가 가진 갈등과 고민, '현실'의 처리 문제
(3) 소설
① 순수 문학과 역사 소설
㉠ 일제의 탄압에 의해 국내 정세가 악화되어 목적 의식이 뚜렷한 프로 문학이 불가능했을 때 문학이 나아갈 수 있는 길은 순수 문학·역사 소설·자기 고발·풍자 문학 등이다.
㉡ 프로 문학파에 속했던 문인들 전향과 모랄의 문제에 직면 - 자기 고발이나 풍자의 세계
㉢ 이광수, 김동인, 박종화, 현진건 등의 장편 역사 소설 발표
② 삼대와 태평천하 (가족사소설)
-「삼대」 : 보수주의 입장에서 3대에 걸치는 한국의 계층 구조와 그 갈등 관계를 ·형상화
-「태평천하」 : 진보주의적 입장
- 유진오「김강사와T교수」, 채만식「레디 메이드 인생」: 지식인의 고민을 밀도있게 다룸
③ 토속적 세계의 탐구
- 김동리「산화」「무녀도」「바위」, 김유정「봄봄」「산골 나그네」「땡볕」 등
- 농민문학 : 이광수「흙」, 박영준「모범경작생」, 심훈「상록수」, 이무영「제1과제1장」
- 한계 : 소재 차원에 머무른 느낌. 번번이 계몽주의와 결합됨으로써 예술적 경지에 이르는 데에는 실패
(4) 희곡과 시나리오의 본격적 전개
① <극예술 연구회> - 윤백남, 홍해성, 유치진 등이 중심
유치진「토막」, 함세덕「동승」
② 영화계에서는 발성 영화가 도입
(5) 수필의 이론적 탐구
: 수필이 하나의 독립된 문학 갈래로 인식되고 전문적인 수필가가 등장한 시기
김진섭 「인생 예찬」「백설부」, 이양하「신록예찬」, 이상「권태」
(6) 암흑기에 대한 대응 양상
: 일제 말, 민족은 있으면서 문학은 없는 시대인 암흑기에 들어서게 됨. 모든 상황이 극단적인 억압 체제하에 놓일 때, 문학은 예언자적 기능을 갖게 된다. 이육사「절정」, 윤동주「참회록」「또다른고향」
1960년대의 문학
(1) 시대적 배경
① 4.19혁명(1960년)의 위대성과 빈곤함의 영향
② 5.16군사쿠데타(1961)
③ 군사독재, 공업화를 지향한 근대화로 인한 도시의 인구 집중, 농촌의 궁핍화 초래.
(2) 시
① 시사적 의의, 특성
* 참여 문학 논쟁 : 현대시를 순수, 참여의 이분법으로 나눔.
* 난해성 : 모더니즘 시의 경향
* 갖가지 실험 : 언어, 형식 실험 및 새로운 경험의 추구(서정주)
* 시조문학의 전성기 : 자유시의 지나친 자기 방종과 산문화 경향에 대한 반성과 맥을 같이함.
* 다극화 : 시의 다양한 전개
② 참여, 민중시
* 4.19 혁명의 시들 : 시 이전 단계의 함성, 수사적 찬탄의 현장시
* 김수영 : 정치적 자유의 결여와 획일주의 비판, 비속어와 산문적 진술의 사용. 산문정신의 도입
* 신동엽 : 역사의 허구성과 폭력 배격, 민족, 민주, 민족의 정치이념 절규 <금강>
* 소외 계층에의 관심 : 김광섭, 이성부, 조태일, 최하림...
③ 언어 실험과 순수시
* 소재 선택보다 소재 처리 기법의 실험 : 전봉건의 구문해체, 박희진의 1행시, 김구용의 장시(의식내면화)
* 김춘수의 '무의미시'
- 리듬 해체 작업과 함께 의미해체 작업
- 역사와 현실의 배제 : '역사는 이데올로기이며 이데올로기는 허구이며 폭력' 이라는 명제 인식
- 현상학을 시의 방법으로 채용 : 사물에 대한 일체의 선입관 배제
- 무의미시는 처용의 탐구 <처용 단장>에서 그 사상이 촉발됨
- 이미지는 외부의 대상을 갖지 않는 절대적 심상, 현실과 무관한 즉자적인 시
* <현대시> 동인
- 이승훈의 '비대상시' : 일체의 관습적인 것에 대한 인식론적 회의, 내면세계 추구
- 김영래, 오세영
* 정현종 : 진지한 언어의 탐구, 생명적 언어관
④ 전통시, 기타
⑤ 시조의 형식실험
⑥ 현대시의 복수화
(3) 소설
① 모더니즘 : 김승옥「무진기행」-세련된 감수성 , 이청준「병신과머저리」-지식인의 치열한 고뇌 등
② 분단에 대한 심화된 의식 : 최인훈「광장」, 이호철「닳아지는 살들」, 선우휘 등
③ 농민 현실에 대한 관심 : 오유권, 박경수, 김정한「모래톱이야기」「사하촌」
④ 참여·순수 논쟁
⑤ 안수길「북간도」, 황순원「나무들비탈에서다」 등의 구세대 작가들.

키워드

1930년대 소설,   소설,   1930,   삼대,   탁류,   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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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5.12.24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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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9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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