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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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피아제의 생애

Ⅱ.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배경
2. 내용
1) Piaget이론의 기본개념
2) 인지발달의 세 가지 변인
3) 인지발달 단계
3.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이 이론의 비판
1)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미
2) 앞으로 교육이 나아갈 방향
3) 피아제 이론의 비판

Ⅲ.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1. 배 경
2. 내 용
3.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적용 및 시사점

Ⅳ. Piaget이론과 Vygotsky 이론의 차이점
1. 공통적인 견해
2. 차이점
1)평형화와 내면화
2) 학습, 발달의 개념과 관계
3) 교육적 상호작용
4) 언어와 사고의 관계, 자기중심적 언어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넓은 의미로 평형화를 이루는 일을 가능하게 하는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발달은 다양한 요소들의 작용을 통한 특정한 수준의 인지구조를 획득한 상태를 의미한다. Piaget는 학습이 발달의 단계를 선행요건으로 하여 그에 후속하여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 이유는 학습은 새로운 평형화의 과정인데 이러한 평형화과정은 새로운 경험이 주어질 때 인식의 주체는 그 새로운 경험을 의미있게 이용 할 수 있는 정신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는 Piaget가 단순히 특수한 사태에 대해서 특수한 반응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발달단계에 토대를 둔 학습을 진정한 학습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Vygotsky에게 있어서 학습은 가르침과 배움의 양 측면을 동시에 의미하는 것으로서 개인간 심리과정의 개인내 심리과정으로의 전환을 일으키는 인간간의 상호작용을 말하며 발달은 이러한 내면화의 결과로 특정의 정신기능이 개인안에 자율적으로 구성되어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Vygotsky의 학습이 발달을 이끌어야 한다는 주장은 그의 '근접발달지대'라는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 근접발달지대 안에서의 인간간의 교육적 상호작용에 의한 학습은 발달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즉, 학습이란 이러한 근접발달지대를 창출하는 동시에 내면화의 과정으로서 잠재적 발달수준을 실제적 발달수준으로 전환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어야 한다고 보았다. Vygotsky에 있어서 학습은 결국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과 이를 실제적인 발달수준으로 구체화, 내면화시키는 두 가지 역할을 동시에 함으로써 발달은 선도한다고 하였다.
14. 3) 교육적 상호작용
지적인 발달을 가져오는 교육적 상호작용을 중요시하고 있지만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대상이 누구여야 하며, 상호작용의 성격을 무엇으로 규정할 것인가에 관하여 Piaget와 Vygotsky의 견해는 대조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Piaget의 인지이론에 있어서 가장 좋은 대인간의 상호작용은 자유롭게 토론이나 논쟁을 하면서 동등한 수준의 또래간에 이루어져야 자신의 진리를 찾는데 있어서 필요한 논리적인 모순점들을 발견하고 이를 보다 높은 수준에서 해결 할 수 있도록 또래간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Vygotsky에 있어서 인간의 지적인 발달은 상호작용에 참여하는 사람이 성인인가, 또래인가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그리고 그가 보는 지적인 발달을 가져오는 상호작용의 과정적 본질은 갈등이 아니라 협동이다. 그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대상의 절대적인 나이가 아니라 그가 현재 상호작용에 참여하는 아동보다 상대적으로 더 발달되었느냐 혹은 더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상대적인 수준과 함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덜 발달된 아동이 다른 사람의 고등정신기능을 자기안의 자율적 기능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일이다. 즉, 교육적 상호작용의 대상은 지식의 수준에 있어 차이가 나고 그가 적절한 내면화를 돕는 활동을 전개하는 경우이면 언제나 누구에게나 가능한 것이다.
15. 4) 언어와 사고의 관계, 자기중심적 언어
Piaget와 Vygotsky는 언어와 사고의 관계와 그로부터 파생되는 자기중심적 언어의 의의에 대한 논의에서 서로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다. Piaget는 기본적인 관심은 사고나 개념의 형성에 있었다. 언어는 사고 혹은 지식을 표현하는 상징매체에 불과한 것으로 사고의 형성이 있는 후에야 진정한 의미를 갖는다고 하였다. 자기중심적 언어의 해석에 있어서도 Piaget는 아동의 자기중심적인 사고의 반영이며 시간이 흘러 아동이 발달함에 따라 극복되거나 사라지는 언어적 발달의 한 양상이다. Vygotsky에 있어서 언어는 인간의 고등정신기능으로서의 지식의 획득, 내면화의 가장 중요한 신호체계로서의 심각하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Piaget에게 있어서 아동의 자기중심적 언어는 그 쇠퇴가 발달의 징표가 되는 반면 Vygotsky에게 있어서는 이와 반대로 자기중심적 사고의 발달이 인간의 지적 성장을 의미하게 된다. 즉, 사회적 사고를 담고 있는 언어가 개인의 내적 언어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자기중심적 언어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Ⅴ. 결론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두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아동이 단순히 가르침을 받기만 하는 존재로 인식되어지거나 그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처방을 찾는 것이 교육의 전부라고 여겨지던 것이 사실상 어린 아동들간에서도 교육적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음을 설명한 것이다. 즉, 아동들은 스승과 제자라는 교육적 상호작용의 주체로서 활발하게 교육적 활동에 참여하고 서로 가르침과 배움의 논리에 따라 교육 활동을 전개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두 이론은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데 교육현장에서는 Piaget의 개인내의 지적인 발달에 대한 설명체계인 발생적 인식론과 Vygotsky의 인간의 지식에 대한 사회문화적인 개인 밖으로부터의 접근은 각자의 이론적 배경이나 개념을 중심으로 논쟁이 계속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논쟁에 대해 최근에는 두 이론을 통합적인 이론체계로 재해석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조심스럽게 대두되고 있다.
교육은 인간의 질적인 변화와 관계되는 활동이며 지식은 인간의 핵심적인 영역을 차지한다. 따라서 지식에 대한 논의로서 두 이론은 중요하다. 즉, 두 이론의 통합은 기존의 교육학의 방식처럼 다른 학문의 이론들을 부분적으로 인용하여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이라는 전체적인 현상을 설명하고자 하는 자율적이고 구조적인 맥락을 가지고 타당성과 정당성을 끊임없이 확인하며 새롭게 해석되어야 할 것이다.
Ⅵ. 참고문헌 및 사이트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한국방송대학 출판부.
이달석(199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김아영외 5(1998). 교육심리학. 서울: 학문사.
한순미(1999), 비고스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송인섭 외 교육심리학. 양서원
임승권(1993). 교육심리학적이해. 서울: 학지사.
김지현(1998).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쟁점에 관한 교육학적 해석. 교육원리연구, 제3권 제1호, 교육원리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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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31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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