火邪湯 대시호탕 백호탕 도씨백호탕 상한론 치법 의학입문 원문 및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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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火邪湯 대시호탕 백호탕 도씨백호탕 상한론 치법 의학입문 원문 및 해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火邪湯 대시호탕 백호탕 도씨백호탕

본문내용

虎之名義 甚可畏者는 性甚寒凉하니 無汗 脈浮하고 表未全解하면 猶宜 柴胡 解肌之藥이라.
백호지명의 심가외자는 성심한량하니 무한 맥부하고 표미전해하면 유의 시호 해기지약이라.
백호탕의 이름 뜻은 매우 두려워할만하니 약성이 매우 한량하니 땀이 없고 맥이 뜨고 표부가 완전히 풀어지지 않으면 더욱 시호로 살갗을 풀어주는 약이 의당하다.
豈可純以裏寒藥으로 治之耶아.
기가순이리한약으로 치지야아?
어찌 순전히 속을 차게 하는 약으로 치료하겠는가?
無汗而不煩躁者는 麻黃湯이오.
무한이불번조자는 마황탕이오.
땀이 없이 번조하는 환자는 마황탕이요.
有汗而煩躁者는 桂枝湯이오.
유한이 번조자는 계지탕이오.
땀이 있고 번조하는 환자는 계지탕이요.
惟無汗하고 而煩躁者而後에야 可靑龍湯에 以加石膏[羔] 性緩하니라.
유무한하고 이번조자이후에야 가청룡탕에 이가석고 성완하니라.
땀이 없고 번조가 있는 이후에야 청룡탕에 석고를 더하여 약성을 완화하였다.
對麻黃而言故로 有是善名也니라.
대마황이언고로 유시선명야니라.
마황에 대하여 대청룡탕이라고 이름하므로 좋은 이름이 있게 된 것이다.
라 用之當者는 朝大黃 暮附子라도 不爲悖也요.
희라 용지당자는 조대황 모부자라도 불위패야요.
아아! 사용이 응당한 환자는 아침에 대황 저녁에 부자라도 어긋나지 않게 된다.
用之不當하면 小柴의 雖稍平和라도 亦貽害也니 用藥者 可不知古人의 立方之意乎아.
용지부당하면 소시의 수초평화라도 역이해야니 용약자 가부지고인의 입방지의호아?
사용이 부당하면 소시호탕의 비록 조금 화평하여도 또한 해를 끼치니 약을 사용하는 사람은 고대 사람의 처방을 세운 뜻을 알지 못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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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2.03
  • 저작시기2006.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5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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