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에 대한 고찰 - 시대,철학,심리학적으로 살펴본 동성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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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동성애에 대한 평가 및 방향
●동성애는 어떤 위치를 지니고 있는가?
1)동성애, 왜 논의되어야 하는 가?
2)보고서의 방향
3)동성애의 역사
4)동성애의 수난
5)동성애에 대한 우리의 입장

Ⅱ.동성애 용어 정의 및 분석
1.동성애에 대한 정의
2.종교, 철학, 심리학적 관점
1)기독교적인 측면에서의 동성애
2)철학적인 측면에서의 동성애
3)임상심리학적 측면에서의 동성애
3.문화 속의 동성애
1)대중문화의 아이콘이 된 동성애
2)동성애를 바라보는 남녀의 시각차
3)대중문화 속에서의 동성애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여성의 경우가 동성애를 남성보다 수월하게 받아들이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는 중, 고등학교 때 남성학교에서는 동성간의 감정이 우정으로만 국한되어지거나, 혹 우정이상의 감정이 느껴지더라도 스스로 그것을 부정하거나, 타인에 의해 배척당하게 되는 반면에, 여성학교에서는 사랑이라고 하기에는 명확치는 않지만 우정을 넘어서는 관계들이 종종 있는 경우를 볼 수가 있다. 그리고 ‘야오이 만화’난 ‘동인지’를 즐기는 대다수의 그룹도 남성보다는 여성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여중,고생들의 경우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 그룹(H.O.T, G.O.D, SS501, 슈퍼주니어, 신화 등) 멤버들간의 동성애를 스스로 상상하며 그것을 소설로 만들어 서로 공유해 가는 커뮤니티도 많다.
3) 대중문화 속에서의 동성애
앞서서 설명한 것처럼 남성이 여성에 비하여 동성애에 부정적인 입장이라면 현재의 동성애 코드가 문화적으로 흥행하는 것은 어떤 이유일지 의문이 들 수 있다. 남성이 아직까지 사회적으로 여성에 비하여 권력을 가진 현실 속에서 동성애 코드가 흥행한다는 것은 무언가 이치에 맞지 않은 것처럼 느껴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벌어진 이유는 현재 문화적 상품 속의 동성애가 현실적인 동성애가 아닌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이해될 수 있는 가상의 동성애를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으로 동성애적인 요소를 가지고 성공한 영화들의 공통점은 동성애에 대하여 직접적인 묘사를 피하거나 외면적으로 여성의 모습을 가진 이를 동성애의 대상으로 묘사한다. 이는 남자가 가지는 동성애에 대한 거부감을 교묘하게 이용한 것이다. 즉,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면에 중심을 두는 남성의 특징은 외면적으로 여성과 같은 동성애적인 인물이 있다면 수용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왕의 남자’의 경우에서 볼 수 있듯이 ‘이준기’로 대표되는 동성애 역할을 맡은 배우는 영화 속에서 여성보다 더 아름다운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다. 하지만 ‘내 생의 아름다운 일주일’이라는 영화에서는 남자 가정주부와 40대 이혼 남성간의 동성애적 사랑을 보여주기를 감독이 의도했지만, 시사회에서 그 장면에 관객들이 웃는 모습에 감독은 실제 상영본에서는 그 장면을 삭제해 버렸다. 만약 그 남자 가정주부가 ‘여자처럼 아름다운 남자’였더라면 관객들은 그들의 사랑을 웃을 수 있었을까?
결과적으로 적어도 현재 한국사회에서 소비되고 있는 동성애는 현실이 아닌 남성이 보기에 이해될 수 있는 수준의 가상의 동성애인 것이다.
Ⅲ . 결론
동성애의 원인이 후천적인 것인지 아니면 선천적인 것인지에 대한 논의는 일단 배제하고자 한다. 여기에 대한 해답은 아직도 연구 중에 있으며, 그 원인을 어디에 있든 지간에 동성애가 터부시 되어야할 이유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현실 속에서 동성애를 행하고 있는 집단은 존재하고 있다. 그리고 그 집단이 특별히 사회적으로 피해를 입히지 않는 이상, 자신의 성정체성에 따라 자유롭게 성적 대상을 선택할 자유가 있고,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 한 집단이 다른 집단의 인간을 차별하는 것은 정당한 것이 아니다. 철학적인 이유나 종교적인 이유나 과학적인 이유 등 모든 면에서 동성애를 분석하고 원인을 파악하려고 해도 결과적으로 동성애자들이 탄압 받아야할 이유는 없다.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주장했던 계몽주의 철학자 루소는 이렇게 말하였다.
“자연계에서 자연스러운가 부자연스러운가의 논박은 무의미하다. 왜냐하면, 자연계에 존재한다는 그 자체가 바로 자연스럽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가?”
성경 『로마서』에서 동성애를 강력히 부정했던 바울도 “동성애”를 언급하며 부정하지는 않았다. 다만 ‘부자연스러운 행위’를 금하였다. 하느님께서 자연을 만들고 나서 “심히 보기에 좋더라” 하신 것도 자연스러운 것을 택함이요, 부자연스러운 것을 경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여성 동성애자로서 남성과 섹스를 하는 것이 레즈비언에게는 부자연스러운 것이고, 동성애자에게 오직 자연스러운 것은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느껴온 바대로 하면 되는 것이다. 동성애가 부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가정하고 있는 사실은 남근-여성 질 삽입성교만이 유일한 자연스러운 성적 행위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 이면에는 남성성과 여성성의 정형성을 암시하는 가부장 사회의 엄격함을 반영하는 것이다. 서로 아껴주는 동성관계를 포함하여, 서로를 더욱 충족시키고 나은 삶으로 채울 수 있다면 부자연스러운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하나님의 뜻을 전하기 위하여 지상에 오신 예수님은 자신J의 복음을 듣기 위하여, 가난하고 무지한 아이들이 예수의 곁으로 다가갈 때 사도들이 아이들을 막으려하자 예수는 그들을 만류하면서 이런 말을 한다.
‘아이들이 나에게 오는 것을 막지 말라’
주의 입장에서 볼 때, 동성애자나 이성애자나 양성애자나 모두 같은 아이들일 것이다. 동성애자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동성애자들의 사회진입을 도우는 것이 가장 이성적이면서도 가장 신에 뜻에 가까운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참고 문헌>
도덕철학강의 (임마누엘 칸트 지음, 시공사)
성애의 이상학 (쇼펜하우어 지음, 사상사)
성경 (신의 뜻을 따른 사도들과 선지자들)
TIME (아시아판, 2006. 3. 20)
동성애의 심리학 (윤가현 지음, 학지사)
NEWSWEEK (아시아 판, 2000. 7. 18)
홀로코스트 산업 (노르만 핀켄슈타인 지음, 한겨레신문사)
트렌드란 무엇인가? (김준규 지음, 푸른 바다)
섹슈얼리티 강의 (박민선 지음, 동녘)
*목 차
Ⅰ.동성애에 대한 평가 및 방향
●동성애는 어떤 위치를 지니고 있는가?
1)동성애, 왜 논의되어야 하는 가?
2)보고서의 방향
3)동성애의 역사
4)동성애의 수난
5)동성애에 대한 우리의 입장
Ⅱ.동성애 용어 정의 및 분석
1.동성애에 대한 정의
2.종교, 철학, 심리학적 관점
1)기독교적인 측면에서의 동성애
2)철학적인 측면에서의 동성애
3)임상심리학적 측면에서의 동성애
3.문화 속의 동성애
1)대중문화의 아이콘이 된 동성애
2)동성애를 바라보는 남녀의 시각차
3)대중문화 속에서의 동성애
Ⅲ.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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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6.04.26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6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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