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 정치가 장준하 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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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론인 정치가 장준하 선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생애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3. 反이승만 독재 활동

4. 反박정희 독재 투쟁과 민주․민족운동

5. 민족주의 사상

본문내용

들판에서, 공장에서, 낯선 이국땅에서 끊임없이 싸웠다. 이 싸우는 민중에 게는 바로 민족적인 삶이 자기의 개인적인 삶이었고 국토를 빼앗기는 것은 생활의 터전을 빼앗기는 것이었다. 그러기에 광복은 생활의 터전과 자기의 인간적인 삶을 되찾는 길이었다. 이와는 달리 애국이 자기의 삶과 일치하지 않고 지식의 논리가 삶의 터전에 뿌리박지 못 하고 있던 일부 지식인 지도층에서는 민족에 대한 배반이 일어났다. 하지만 고달프고 외로운 듯 보였던 항쟁의 길은 온 민중이 함께 있는 길이기에 흔들리지 않았으며, 그렇기에 그 승리의 영광은 더욱 보람찬 것이었다.
2. 장구한 싸움 끝에 일제는 패망하고 우리 민족에게는 광복이 왔다.
빼앗던 자가 망하고 억누르던 자가 쫓겨가고 포악한 침략전쟁이 패망하여 우리 민족의 삶 을 다시 찾는 이 해방의 순간보다 더한 감격이 어디 있겠는가? 민족해방의 환희, 그렇게도 그리던 기쁨, 이 기쁨을 기다리고 참고 견딘 어두운 고통, 이 고통스러운 싸움 속에서 그리던 희망, 이 기쁨과 희망을 현실로 실현하려는 설렘, 이 벅찬 설렘을 무엇에다 비길 수 있으랴. 이 벅찬 설렘이 하나하나 실현되고 알차게 영글어 갔다면 이에 비길 행복이 어디 있으랴 만, 세계사의 흐름은 그렇게 쉽사리 우리 민족의 앞길을 밝혀주지는 않았다. 압제자 일본군 국주의를 무장해제하기 위해 남북한에 나누어 진주한 외국군은 군사적 진주와 점령에 그치 지 않고 이것을 정치적 진주와 점령으로 굳혀 갔다. 세계사의 새로운 모순, 동서 냉전체제라 는 새로운 범죄가 우리의 강토, 우리 민족의 생명 위에서 새로운 운명을 장난질했다. 게다가 세계사의 이와 같은 모순이 이 민족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이 새로운 외세 에 의한 민족의 양분이란 것을 분명히 깨닫지 못하고 이를 권력장악의 조건으로 이용한 일 부 신생권력층은 안에서, 밖에서 강요한 양분체제에 순응하였다. 통분스러운 일이지만 이렇게 민족은 양분되었고, 통일을 갈망한 민중의 염원은 현실적인 힘을 얻지 못하고 내외가 상응한 분단체제에 묶여들어가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원통한 냉전체제에 의한 민족의 분단은 기억하기도 참혹한 열전으로 터지고 말았다.
도대체 우리에게 언제 그토록 불구대천의 원수로 갈라진 무슨 주의가 있었고, 그 주의에 따라 나라와 민족을 두 동강이 내어 살기를 원했던가? 그뿐인가. 주의를 빌미로 그 가장 더러운 동족 상잔을 우리가 청부맡아 했다니 5천년 민족사 앞에 무슨 낯을 들 수가 있겠는가. 회상하기도 끔찍하고 몸서리친 일이었다. 전쟁에 앞서 평화를 확보한 자보다 이긴 승자는 없다. 하물며 동족과 형제의 싸움에, 평화 보다 더 영광스러운 승리는 없다.
전후의 냉전체제에 의한 남북의 분단은 적어도 두 가지 의미에 있어서 우리 민족에게 자기 부정을 의미하고 있다. 하나는 이 분단에 대응한 국내세력의 움직임이 어떠했던 그 기본 적 계기는 외세에 의한 것이었다. 또 다른 하나는 분단된 민족은 역사의 실천단위로서 적어 도 주체적 자기 존재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는 없다. 둘로 나누어진 그 한쪽은 하나의 주체 적 단위가 될 수 없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는 강변(强辯)은 분단의 합리화를 위한 강변일 뿐 이다. 모든 통일은 좋은가? 그렇다. 통일 이상의 지상명령은 없다. 통일로 갈라진 민족이 하나가 되는 것이며, 그것이 민족사의 전진이라면 당연히 모든 가치 있는 것들은 그 속에서 실현되어야 한다. 공산주의는 물론 민주주의, 평등, 자유, 번영, 복지 이 모든 것에 이르기까지 통일과 대립되는 개념인 동안은 진정한 실체를 획득할 수 없다. 모든 진리, 모든 도덕, 모든 선이 통일과 대립되는 것 일 때에는 그것이 거짓 명분이지 진실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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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6.05.12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9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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