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머리말
2. 세계상황과 예술형식
3. 소설의 이론
4. 소설의 유형
2. 세계상황과 예술형식
3. 소설의 이론
4. 소설의 유형
본문내용
와 같은 내용들이「소설의 이론」이후에 전개될 루카치의 미학사상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살펴보겠다. 「소설의 이론」을 분수령으로 해서 루카치는 헤겔주의자가 되고 있다. 또 「소설의 이론」은 근본적으로 헤겔의 예술관, 독일고전주의 및 초기독일낭만주의의 예술관에 의해 규정되고 있다. 「소설의 이론」의 핵심개념인 총체성은 헤겔의 총체성의 개념과 근본적인 유사성을 지니고 있지만 절대적인 미학적 의미를 가지면서 루카치 고유의 의미와 색채를 획득하고 있다. 또 루카치는 처음부터 예술과 예술형식이 진리에 이르기 위한 최대의 인식수단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면서 「소설의 이론」에 등장하는 미학적 개념은 그의 윤리적 문제의식과 문제적으로 되어버린 현대인간이 과연 어떻게 사라야 하는가 하는 윤리적 문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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