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순복음 교회 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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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의도 순복음 교회 셀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시작하는 말
A. 여의도순복음교회의 강점
B.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셀 조직
C.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셀 그룹 성장
D.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셀 리더십
E. 셀 리더의 의무
끝맺는 말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셀 시스템을 교회의 철학적 바탕으로 하고 있다. 영산의 말이 이를 보여준다.
“교회의 조직을 바꾸기 원치 않는다면, 셀 사역을 시작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고 시작한다면 이는 짐만 될 것이고 이내 사라져버릴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와서 이렇게 말합니다. 셀 조직은 한국에서는 잘 되지만 미국이나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셀 시스템은 문화에 달려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영산은 이에 대하여 더 자세히 말하고 있습니다.
“... 셀 조직을 만들려한다면 교회를 재조직해야할 것입니다. 교회 전체를 셀 조직에 참여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먼저 도시를 대교구, 교구, 지역, 셀로 나누고 셀 조직에 모든 성도들을 참여시켜야 합니다. 교회의 기초 구조를 바꾸지 않으려면 셀 시스템은 꿈도 꾸지 마십시오.”
다음에 나오는 표는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성격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모든 순수한 셀 교회(pure cell church)들의 기초적 특성들을 드러내고 있다.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셀 교회를 고안한 선구자로서 독특한 교회이다.
기초적 원칙
순수 셀 모델(pure cell model)
리더십 훈련
잠재적 리더들은 셀 그룹을 이끌기 전에 미리 훈련을 받고 그룹을 책임지면서도 끊임없이 훈련을 받는다.
지역적 분리
셀 그룹은 지역에 의해 구분된다. 멀리 있는 교구들을 위해 지역성전이 예배와 셀 시스템의 운영을 위해 세워진다.
이드로 시스템
셀 리더들의 목양을 위해 리더십이 세워진다. 대게 셀 리더, 지역장, 부구역장, 구역장등이 있다.
분열 성장
셀 그룹은 다른 셀 그룹을 만들어내고 그 과정은 계속된다.
전 도
전도는 재생산의 목표를 가지고 진행되는 개인적
활동이라기보다 그룹의 활동이다.
중앙 계획
셀 그룹 계획은 교구 사무실의 중앙 차원에서 만들어진다.
셀 리더 돌봄
셀 리더들은 대교구장, 교구장, 지역장들의 도움을 받는다.
표 2 여의도순복음교회 : 셀 구조의 특징 Ibid., p. 238.
비록 여의도순복음교회가 모든 셀 교회들의 원조이며 현대 셀 운동이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시작되었지만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셀 조직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회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여의도순복음교회를 셀 조직 기반 모델로 보는 것보다 "교회성장그룹“으로 보는 것이 최선이라고 믿는다. Ibid., pp. 237-238.
셀 조직을 통해 교회가 부흥하기 위해서는 훈련된 셀 리더가 있어야 한다. 셀 리더들은 배움의 과정을 통해 훈련받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일을 위해 자신의 모든 잠재력을 사용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된 사람들이다. 셀 조직은 교회부흥의 제도적 장치이다. 모든 셀 리더들이 하나님의 꿈으로 무장되어 헌신한다면 교회는 지속적으로 부흥하게 될 것이다. Ibid., pp. 160-161.
영산은 평신도들을 훈련하고 양육시키는 과정에서 셀 조직을 관리하고 구성하여 적절한 교회성장을 이루었다. 모든 평신도들을 관리하고 양육하는 것이 영산의 바람이었다면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매주 몇 천 명씩 늘어나는 성도들을 위해 심방, 기도, 치유는 물론 그들의 이름조차도 외울 수 없었다. 그러나 영산은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잘 훈련된 평신도 지도자가 사역의 동역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기도하며 셀 조직을 발전시켰다. 영산이 만난 성령님, 자신의 병을 깨끗케 고쳐주신 예수님, 교회 성장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가르치는데 셀 조직을 사용한 것이다. 셀 조직 안에는 영산의 기독교 교육 사상이 녹아져 있다고 확신한다. 영산의 교육 사상은 다름 아닌, 오중복음과 삼중 축복이었는데 이러한 진리의 복음을 전달하기 위한 교육의 방법으로 영산은 셀 조직을 그의 동반자로 삼은 것이다.
2004년 현재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셀 조직은 아직도 그 모습이 건재하다. 비록 1990년대 이후로 더 많은 셀 조직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부흥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지만 여의도순복음교회의 모든 구성원들은 셀 조직을 통해 영산의 기독교교육 사상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지금도 하나님은 셀 조직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시고 계신 것이다.
영산은 자신이 경험하고 깨닫게 된 하나님이 자신에게만 머물러 있지 않고, 여의도순복음교회와 성도들의 가정과 삶, 직장, 자녀들에게서 그대로 나타나길 간절히 소망했다. 기독교교육의 대표적인 장(場)이 교회, 가정, 학교라면 영산은 자신의 기독교교육 사상을 여의도순복음교회와, 각 가정, 직장, 학교에 까지 전달하기 위해 ‘셀 조직’의 방법을 사용하였고, 하나님은 영산의 ‘셀 조직’을 통하여 세계 최대의 교회 성장을 허락하셨던 것이다. 이는 영산의 기독교교육 사상을 하나님이 축복하신 것이라 확신한다.
영산은 그의 사상이 지식적 앎에서 끝나질 원하지 않았고, 반드시 현장의 삶으로 승화시키길 원하였다. 하나님께서 이러한 영산의 실천적 삶을 축복하셔서 지금도 그를 사용하시고 계신다. 영산의 기독교교육 사상은 임종달 박사가 지적한 것처럼 그의 지식적 앎을 현장에서의 실천적 삶으로 승화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 문헌 ▣
1. 세미나 자료집
데이비드 림(David. s. Lim). 제 1회 영산 국제 교회성장 컨퍼런스, 2003년 8월 28일~30일, 주제발제 3 - 조용기의 카리스마 리더십과 교회성장 - 교회성장연구소, 2003
홍영기. 세계 선교와 조용기 목사의 성령사역. 제 2회 영산 목회자 영성 세미나. 오산리 최자실 기념 국제 금식 기도원, 2004. 5. 10일~12일
2. 월간지
월간 교회성장 7월호. 서울 : 교회성장연구소, 1995
2. 단행본
교회성장연구소 편저. 카리스 & 카리스마, 서울 : 교회성장연구소, 2003.
국제신학연구원 저.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신앙과 신학. 서울 : 서울서적, 1993.
하나님의 성회 교회사. 서울 : 서울 말씀사, 1998.
임종달. 영산의 기독교교육 사상. 전주 : 신아출판사, 2004.
조용기. 희망목회 45년 - 구역 소그룹 부흥 이야기 -. 서울 : 교회성장연구소, 2004.
홍성철. 불타는 전도자 존 웨슬리. 서울 : 도서출판 세복, 1999.
홍영기. 조용기 목사의 영성과 리더십. 서울 : 교회성장연구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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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07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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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70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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