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회 민족주의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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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창립



3. 사회주의자들의 신간회운동론



4. 복대표대회와 민중대회사건



5. 지회의 설립과 활동



6. 해소



7. 결론

본문내용

<제6회대회 테제>에 제시된 조선공산주의자들의 당면 실천지침의 ‘내용’역시 새로운 전술에 대응되는, 새롭거나 구체적인 것이 되지 못했다.
마지막 <12월테제>와 <9월태제> 및 국제청년동맹(KIM)의 테제이다.
① <12월테제>는 조선공산당의 승인이 취소되고 해체가 지시된 것을 전제로 하여 작성된 조선공산당 재건지침서였다.
② 부르주아민주주의혁명, 토지혁명, 소비에트 건설이 일관되게 혁명의 단계와 목표로 설정되어 있다.
③ 공산주의자들은 “민족혁명적 대중조직” 내에서 활동을 왕성히 하여 근로대중을 획득해야 한다고 지시하였는데 이것을 신간회의 해체로까지 확대 해석할 근거는 없다.
④ 조선의 대지주 부르주아지를 중국의 국민당과 동일한 제국주의세력과 일치시킴으로써 통일전선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⑤ <12월테제>에 나타난 토지혁명, 소비에트 건설을 위한 조선공산주의자들의 당면 실천지침의 ‘내용’역시 조선공산당이 1차당 때부터 가지고 있었던 그것과 다름이 없었다.
⑥ 사회주의진영을 대표하는 ML계, 화요회계, 서울청년회계의 재건운동세력들은 <12월테제>가 발표 후 신간회의 본부와 지방지회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였다.
⑦ 신간회 해소운동을 처음 제창했던 ML계의 대신간회 전략에 변화가 온 것은 1929년 12월 1일 이후부터 1930년 4월 이전시기였다.
⑧ 당시 신간회 해소론자들에게는 ‘해소’가 해체와는 달리 한 조직체가 다른 단계의 운동으로 전환하는 변증법적 자기발전을 뜻하는 것이었다.
⑨ 종래 <12월테제>를 신간회 해소지시 문건으로 이해하였던 연구자들은 <9월테제>를 그러한 이해에 대한 결정적 근거로 삼아왔다. 그러나 <9월테제>는 개량주의를 강력히 비난하고 신간회를 개량주의 단체로 규정했지만 <9월테제>가 규정되어 있는 <제6회대회 테제>는 부르주아민주주의혁명단계에 있는 식민지의 혁명운동상 부르주아단체와의 통일전선은 여전히 유효하며 그것은 제국주의와 일치된 중국 국민당을 제외한 인도의 스와라지당이나 이집트의 아탄당과 같이 명백하게 개량주의 정당이라고 규정된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더욱이 <9월테제>작성위원으로 참여한 조선의 인물들이 입국 후 신간회 해소 반대의 입장에 섰다는 사실은 <9월테제>가 신간회 해소 지시문건이 아니었음을 가리키고 있다.
⑩ 신간회 해소운동은 조선 사회주의자들의 일정한 ‘자주적’정세판단에 의한 것이었다.
⑪ 국제공산청년동맹의 <조선공산청년동맹의 당면임무>는 한편으로는 ‘계급 대 계급’ 전술의 강한 실천요구가 결코 민족부르주아지와의 통일전선을 포기하라는 뜻이 아니었음을 확인시켜줄 뿐만 아니라 다른 한편으로는 신간회 해소운동에 참여한 사회주의자들이 일정한 ‘자주적’정세판단에 의하여 해소운동을 전개하였음을 다시 확인해주고 있다.
혁명적 노동농민운동이 전개되었던 지역의 지회운동에서 빠뜨릴 수 없는 사실은 신간회가 그러한 부문운동에 대하여 조직적 참여나 지원을 할 수 없었다는 점이다. 신간회는 비타협운동을 표방한 합법적 결사였으며 관헌당국에 의하여 금지된 문제에 대해 비타협적 대응을 할 수 없었다. 신간회 운동이 노동농민사상운동 등의 부문운동에서 가지는 한계는 신간회가 지닌 조직구조상의 문제였다. 조직이 당적인 형태로 되어 있어 아래로부터의 조직이 될 수 없었던 점, 단체가입제를 채택하여 부문운동들을 지도할 수 없었던 점 등이 바로 그것이었다.
결국 신간회는 식민지 조선인들의 정치적, 사회적 훈련의 도장 혹은 일제통치세력에 대한 일정한 압력수단이 될 수 있는 단계의 민족협동전선이었다. 즉 신간회는 식민지 조선 민중의 민족적, 계급적 요구에 응하여 조직 차원에서 거기에 참여하거나 그것을 지도할 수 있는 단체는 되지 못했다. 따라서 민족운동사상의 과제는 이러한 신간회를 민족적, 계급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신간회 창립시 표방된 ‘정치적 투쟁’을 수행할 수 있는 단체로 전환시켜나가는 일이었고 해소운동에는 그러한 상황이 반영되어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해소운동이 곧 신간회의 해체가 되고 말았던 것은 해소론자들의 오류였으며 민족운동역량의 커다란 손실이었다고 생각된다.
7. 결론
1927년 2월 ‘민족 유일당 민족협동전선’이라는 표어 아래 민족주의를 표방하고 민족주의 진영과 사회주의 진영이 제휴하여 창립한 민족운동단체로 정강정책(政綱政策)은 ①조선민족의 정치적경제적 해방의 실현, ②전민족의 현실적 공동이익을 위하여 투쟁함, ③모든 기회주의 부인 등이었다. 내부적으로 좌우익의 갈등은 있었지만, 신간회는 민족적정치적경제적 예속의 탈피, 언론집회결사출판의 자유의 쟁취, 청소년여성의 평형운동 지원, 파벌주의족보주의의 배격, 동양척식회사 반대, 근검절약운동 전개 등을 활동목표로 삼아 전국에 지회(支會)와 분회를 조직하며 세력을 확장해 나갔다. 1930년에는 전국에 140여 개의 지회와 3만 9000여 명의 회원을 확보하였으며, 일본에까지 조직된 각 지회를 중심으로 활동을 전개했다. 일본의 <고등경찰요사(高等警察要史)>는 ‘배일선인(排日鮮人) 가운데 저명한 인물은 거의 여기에 가입하였고, 이들이 집회 등에서 하는 언동으로 보아 이 운동의 도달점은 조선의 독립에 있음을 알 수 있다.’라고 당시 신간회의 성격을 규정하고 있다. 신간회의 세력이 이렇게 성장하자, 일제의 탄압이 거세져서 대규모 집회를 열 수 없었다. 1929년 11월 광주학생운동이 일어나자 신간회는 진상조사단을 파견하고 일제에 대해 학생운동의 탄압을 엄중 항의했다. 또한 이를 계기로 독립운동을 지향한 민중대회를 열 것을 계획했다가, 조병옥(趙炳玉)이관용(李灌鎔)이원혁(李源赫) 등 주요 인사 44명이 체포되었다. 체포된 인사 가운데 조병옥 등 6명은 실형을 받았으며, 이로 인해 신간회의 뿌리가 흔들리게 되었다.
표면적으로 좌우익 세력이 합작하여 만든 단체였지만, 민족주의 진영에게 주도권을 빼앗긴 데 대해 사회주의 진영의 불만이 높았다. 이들은 신간회의 주요 간부들이 투옥된 사이를 이용하여 해산운동을 벌였으며, 1931년 5월 조선중앙기독교청년회에서 대의원 77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소를 결의함으로써 발족한 지 4년만에 해산되었다.
=== 끝 ===
참고문헌
1. 이균영 『신간회 연구』
2.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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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24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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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76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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