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매스컴] 스타시스템의 역사, 현황, 문제점 및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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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사회와 매스컴] 스타시스템의 역사, 현황, 문제점 및 대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스타 시스템의 역사
◆ 스타시스템의 정의
1. 스타의 의미와 스타시스템의 등장
2. 스타시스템의 기원
3. 스타시스템의 발전 과정

Ⅱ. 한국의 스타 시스템
1. 방송산업 주축
2. 1992년 SBS의 창립
3. 텔레비전이 스타시스템의 중추
4. 스타 포트폴리오

Ⅲ.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스타의 표준화와 그에 따른 수용자의 표준화 다양한 시장형 스타의 개발
2. 외모지상주의 세태
3. 대중에게 상대적 위축감 및 불안심리 조장 사회 불신감 조장
4. 지나친 상업주의에 의한 폐해
5. 인간의 존엄성 상실 ⇒기업의 윤리적인 의식
6. 스타의 명성에의 지나친 의존 문화사업의 창조성, 작품성 확대


Ⅳ 기타대안
1. 장르와 작품성의 폭 넓은 시도
2. 안티스타시스템의 도입
3. 인디문화의 활성화

본문내용

보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시장형 스타를 많이 개발해야 할 것이며, 이 시장형 스타를 대중의 보편적인 요구에 짜맞추려 하기 보다는 그 자체로서 대중의 지지를 얻게 하는데 힘써야 할 것이다.
2. 외모지상주의 세태
미디어는 그런 스타들의 외모를 강조한다. 매일 이러한 것을 접하는 사람들은 스타의 외모에 자신을 비교해 상대적 위축감을 갖게 되며, 자신의 외모가 지나치게 못났다고 생각하여 외모를 고치기까지 한다
3. 대중에게 상대적 위축감 및 불안심리 조장 사회 불신감 조장
미디어를 통해서 보여주는 스타의 화려한 생활은 일반 사람들의 현실과 상당한 괴리감이 있다. 매일 미디어를 통해서 스타의 화려한 삶을 접하는 사람들은 상대적 위축감을 갖게 될 수 있으며, 스타와 같은 삶을 살지 못하기에 심리적 불안을 겪을 수 있다.
스타들의 진솔하고 일상적인 모습을 다루는 시도가 필요함.
미디어가 스타들의 외향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모습을 보여주려고 할 때, 그리고 스타들의 진솔하고 일상적인 모습을 보여주려 노력할 때 이러한 현상은 보다 나아질 것이다.
4. 지나친 상업주의에 의한 폐해
스타 마케팅은 스타를 활용해서 가능한 많은 상품을 팔고 이윤을 남기려 한다. 이는 많은 사람에게 불필요한 소비를 촉진시킨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스타 마케팅 의 대상이 되는 주된 소비층이 아직 정서적으로 정립되지 않은 청소년이라는 것이다.
5. 인간의 존엄성 상실 ⇒기업의 윤리적인 의식
기업은 대중의 요구에 맞는 스타를 기획하고 생산한다. 이렇게 생산된 상품으로서의 스타는 어느 시기가 지나면 그 가치가 떨어지게 되며, 그렇게 되었을 때 기업은 스타를 처분한다. 그야말로 인간으로서의 대우가 아니라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진 물건 취급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선 기업의 윤리적인 의식이 요구된다. 무조건 많은 물건을 팔고 많은 이윤만을 남기는 기업이 아니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이 되고자 하는 의식이 필요한 것이다
6. 스타의 명성에의 지나친 의존 문화사업의 창조성, 작품성 확대
많은 영화사들은 영화 자체의 작품성이나 시상 내역, 비평보다는 출연 배우가 누구라는 것으로 영화를 홍보한다. 최근에 개봉된 영화 '집으로..'는 이러한 면에서 봤을 때, 매우 바람직하다. 이 영화는 스타급 배우를 전혀 쓰지 않았다. 주연 할머니를 비롯하여 많은 배우들이 영화의 배경이 되는 마을의 주민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흥행에 성공하였다는 것은 이 영화의 내용과 사상이 수용자에게 감흥을 미쳤다는 증거이다. 이와 같은 시도들이 많이 이루어진다면, 스타 시스템의 이러한 문제점은 많이 개선될 것이다.
Ⅳ그 밖의 대안
1. 장르와 작품성의 폭 넓은 시도
한국 영화계는 적은 수의 스타들에게 의존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스타들이 소화해 내지 못하는 영역은 있기 마련이고, 기획하고 있는 작품의 캐릭터가 그 배우들 속에 없을 수도 있는 법. 그렇지만, 대개 영화인들은 새로운 배우를 찾기보다는 작품을 스타에 맞춰 수정하는 쪽을 택한다. 여기서 배우 기근현상의 악순환은 계속되고 관객층은 협소해지며, 이것이 장르의 획일화라는 고질병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런 잘못된 틀을 앞장서서 바꾸는 영화 <박하사탕>.
<박하사탕>이 새로운 배우들을 발굴해내기 위해서는 두 달에 거친 기나긴 오디션 기간이 필요했다. 100여명의 등장인물 중 거의 90%에 가까운 출연진들을 오디션에서 뽑을 수 있었다. 지원자가 적었던 40대 배역들을 제외한다면 거의 100%에 가까울 정도.
2. 안티스타시스템의 도입
안티스타 시스템 :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해 낼 수 있는 배우를 발굴하기보다 기존의 스타에 맞춰 작품을 구성하는 이전의 스타시스템 관행은 배우 기근현상의 악순환을 불러온다는 생각에 영화인들이 스타에 얽매이지 않고 작품만을 생각하며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주연급부터 조,단역급까지 모두 신인급 배우를 기용하는 스타메이킹 시스템.
3. 인디문화의 활성화
스타시스템의 변형은 자연히 인디문화의 활성화로 이어진다. 국내에서는 조PD라는 신인가수가 자신이 직접 작사 작곡한 MP3파일 8곡을 통신에 올렸고 2주 만에 다운로드 건수 3만 건에 육박하면서 네티즌들의 입소문을 통해 얼굴 없는 스타가 되었다. 석 달 후 정식으로 낸 음반의 판매도 국내에서만 20여만 장의 판매고를 올렸다. 이러한 예처럼 인터넷은 신인아티스트들의 등용문이 되는 동시에 음반유통의 새로운 판로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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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02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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