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회][한국 교회 성장전략]한국 교회 분석 및 한국 교회 성장전략(교회의 구별, 교회의 권세, 교회의 사회적 기능, 하나님 나라와 교회, 잘못된 교회상과 올바른 교회상, 21세기 한국교회 성장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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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회][한국 교회 성장전략]한국 교회 분석 및 한국 교회 성장전략(교회의 구별, 교회의 권세, 교회의 사회적 기능, 하나님 나라와 교회, 잘못된 교회상과 올바른 교회상, 21세기 한국교회 성장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회의 구별
1. 전투적 교회와 승리적 교회
2. 유형 교회와 무형 교회
3. 유기체적 교회와 조직체적 교회

Ⅲ. 교회의 권세(權勢)
1. 교회의 권세의 원천(源泉)
2. 교회의 권세의 성격
1) 신령성(神靈性)
2) 사역성(事役性)
3. 교회의 권세의 종류
1) 교리권(敎理權)
2) 치리권(治理權)
3) 사역권(事役權)

Ⅳ. 교회의 사회적 기능
1. 샬롬(평화)사상
2. 소자(小者)사상
3. 빛과 소금

Ⅴ.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
1.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
2. 하나님 나라의 표징으로서의 교회

Ⅵ. 잘못된 교회상과 올바른 교회상

Ⅶ. 21세기 한국교회의 성장전략
1. 개교주의의 퇴조
2. 출석교인의 감소와 헌금의 상승 현상
3. 평신도 사역의 극대화
4. 조직 교회에 대한 반대
5. 교회의 일치와 에큐메니즘의 활성화
6. 교회 마케팅 이론의 발달
7. 영성적 기능의 부활
8. 디아코니아의 발달
9. 교회 정치의 민주화
10. 여성의 교회 정치 참여의 증대
11. 목회 구조의 대변혁
1) 성장 구조에서 성숙 구조로
2) 개인 목회에서 팀 목회로
3) 블럭화 조직

Ⅷ. 나가며

본문내용

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관심이 미래 교회에는 증대될 것이며 디아코니아는 교회의 생존 방식인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미래 교회에서 한국 교회에 남은 일은 디아코니아이며, 디아코니아는 미래 사회에 발전하게 될 것이다.
9. 교회 정치의 민주화
한국 사회가 지방화 시대를 맞이하면서 가장 크게 변한 것은 중앙집권적 사고에서 지방분권적 사고로의 전환이다. 지방분권적 사고로의 전환은 민주적 사고로의 발전을 의미하며 교회도 이미 이러한 지방분권적 사고가 발달하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장로교회의 당회는 상당한 중앙집권적 권위를 가지고 있었고, 당회의 결정은 불복할 수 없는 힘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교회의 기관이나 부서에서 당회의 일방적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는 예가 늘고 있다. 지방화와 세계화의 영향으로 교인들의 사고구조가 관료적인 틀에서 벗어나게 되어 관료적이며 지배적인 중앙집권적 교회구조는 더 이상 교인들에게 매력적이지 못할 것이다.
10. 여성의 교회 정치 참여의 증대
산업사회의 부산물인 분열과 경쟁은 갖가지 차별을 낳게 되었다. 인간과 자연의 차별성, 자본가와 근로자의 차별성, 그리고 남성과 여성의 차별성 등이 그 결과이다. 남성과 여성의 차별성은 그 역사가 산업사회에 와서 시작된 것이 아니라 오랜 역사를 가진다. 더구나 사회에서의 기업이나 교회에서의 정치와 직제는 남성을 위하여 만들어진 것이었다. 이러한 유물이 성차별은 미래 사회에 가서는 극소화하고 여성의 사회참여가 증대될 것이다.
11. 목회 구조의 대변혁
거대한 인간 교류, 속도감의 증대 그리고 정보의 발달 등으로 현재와 같은 목회구조는 사라지고 새로운 목회 구조가 출현할 것이다. 미래 교회에 적응하는 목회 구조를 다음과 같이 예측한다.
1) 성장 구조에서 성숙 구조로
한국 교회는 일반적으로 성장 구조를 택하고 있다. 미래형 교회인 메타교회를 위해서는 구역 조직이 필요하지만 미래 교회의 구역은 종래의 구역과는 다른 기능을 가질 것이다. 즉 지금까지의 구역은 성장을 위한 구조로서 교인들에게 연대감을 심어주며 실종교인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이 강조되었으나 미래 교회는 이보다 평신도의 훈련이 강조될 것이다. 왜냐하면 미래 교회는 성장 위주의 구조가 아니라 성숙 위주의 교회로 개혁되어야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교회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2) 개인 목회에서 팀 목회로
미래 사회의 또 다른 변화의 하나는 다양성의 극대화이다. 그러므로 미래 교회는 다양성을 포용해야 하며 동시에 통일성을 추구해야 하는 이중성을 가지게 된다. 다양한 목회구조 속에서 일치와 통일성을 이루기 위하여 연구 시도되고 있는 것이 팀 목회이다. 이것은 목회자와 평신도가 함께 목회에 참여하는 총체적 개념을 가진다.
3) 블럭화 조직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인간의 사고 구조는 정보로 변화하고, 지역화 시대를 맞이하여 인간의 사고는 지역화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를 맞이하여 교회는 교회의 구조를 블록화하고 정보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미래 교회의 네트워크는 다양하게 발전할 것이다. 어떤 네트워크는 교단 안에서 형성될 것이고 대부분의 네트워크는 교단이나 교회의 배경에 관계없이 서로의 동일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자신의 필요에 따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네트워크에 가입하게 될 것이다. 이미 사람들은 교단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를 선택한다. 이전 시대에서는 교단을 선택하였고 목사를 선택하였다. 그러나 미래 교회에서는 교단이나 목사가 아니라 교회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Ⅷ. 나가며
이 세계 안에서, 이 세계를 위하여 화해와 평화의 증인이 되려는 교회는 먼저 자신이 화해와 평화의 선구자, 아니 그 표징(表徵)임을 보여 주어야 한다. 그러나 바로 이 점에서도 교회는 세상을 바라보며 고개를 들 낯이 없다. 왜냐하면 세상은 교회를 향하여 “먼저 너희들부터 화해하라”고 손가락질할 게 뻔하기 때문이다. 본인은 남북 통일을 간절히 바라지만, 남한의 교회상을 그대로 두고 통일이 되는 일은 차마 없어야 되겠다고 생각한다. 만약 그렇게 된다고 가정하면, 남한의 수많은 교파들과 이단 종파들이 합세하여 북한 땅마저도 남한 땅처럼 온갖 형태로 찢어 놓을 것임에 틀림없다. 아니 이젠 중국 땅의 교포들, 아니 중국인들까지도 자기 교파의 간판 아래 분열시켜 놓을 게 뻔하다.
한국교회의 분열의 원인과 그 분열상을 여기서 일일이 거론하고 싶지 않다. 전체적으로 본다면, 교권투쟁과 이권다툼을 위해 갈라진 경우가 많았고, 평신도들 때문이 아니라 그들을 볼모로 잡은 권력지향적인 교권주의자들 때문이었다. 그리고 표면상으로는 신학적 차이가 분열의 원인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교회분열의 결정적 동기는 신학의 차이가 아니라 그것을 징계문제로까지 몰고가서 이득을 보려는 교권주의자들이 이른바 ‘도그마’(Dogma)라는 절대적인 칼로써 양심적인 (혹은 양심적이길 원하는) 소수인들을 내친 데 있다. 종교개혁 당시의 신-구교의 분열도 그렇고, 한국교회의 최초의 교회분열(기장-예장의 분열)도 그렇다.
물론 신학적 차이의 인정은 ‘신학적 상대주의’라는 위기를 낳지만, 특정한 시대에 특정한 인물에 의해 형성되고 고착되어 주입된 특정한 신학이론들을 절대화하여, 신학적 차이 그 자체를 무조건 정죄하는 행위는 ‘우상숭배’라는 더 큰 위험을 낳는다. 신학적 차이는 신학의 발전과 논쟁 속에서 평화적으로 걸러지거나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지만, 신학적 도그마주의는 교회 분열이나 정치적 패배를 통해서만 (그것도 대부분 폭력적으로) 해결되기 때문에, 교회일치에 더 해롭다. 비록 교회의 기구적 통합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하더라도, 걸레조각처럼 갈기갈기 찢겨진 한국 교회가 공동적 과제를 위해 연합하여 일치된 증인으로 나서게 되는 일이 없이, 어떻게 이 세계를 위해 효율적으로, 신빙성 있게 평화의 증인, 평화를 만드는 자가 될 수 있겠는가? 이런 점에서 볼 때, 주님의 한 몸이 찢겨져 나가는 ‘불가능한 가능성’(K. 바르트)은 교회의 역설(파라독스)이다. 이러한 역설의 해결이 없는 교회가 하나님을 진정으로 섬긴다거나 세상 평화의 증인이 되겠다고 자임하는 것은, 엄밀히 말하자면, 역설이고 위선일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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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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