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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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니지’에 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리니지1의 소개

3. 리니지1의 연혁

4. 리니지1의 인기 원인

5. 리니지2의 소개

6. 리니지2의 연혁

7. 리니지2의 인기 원인

8. 리니지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

9. 결론

본문내용

그래픽을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게임에서의 이런 그래픽은 많은 유저들의 상상을 초월한 것이기 때문에 이 게임
의 인기를 지속시킬 수 있는 힘이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다른 모든 것을 제외 하
고라도 이 그래픽 하나만 보더라도 모든 이가 공감하는 현재의 최고 수준의 게임이 아
닐까 한다.
③ 오래동안 기다려온 대작 게임
- 리니지2는 리니지1이라는 대작을 발판삼아 몇 년간의 공백 끝에 만들어진 대작이다.
국내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리니지2의 서비스를 기다렸을 만큼 상당한 기대를 하게
만들었던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나 다른 게임들과 같이
완벽한 구성과 시스템 그리고 화려한 3D 그래픽등으로 무장한 게임들이 쏟아지고 있
지만 리니지2는 국산 게임으로서 리니지1과 함께 국내 온라인 게임의 1인자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면서 다시한번 유저들로 하여금 대작 게임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한다.
④ 더욱 완벽해진 시스템
- 리니지1의 공성전 시스템과 혈맹 시스템 등을 한층 더 강화시켜 완벽한 시스템으로
인정을 받았다. 더욱더 다양해진 직업 , 레벨이 올라갈수록 더욱 세분화 되며 전문적
인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해주는 전직 시스템, 장원 시스템 , 자신의 펫을 이동수단
으로 쓸 수 있는 용마 시스템 , 무기를 한층 업그레이드 해주는 정령탄 시스템등
수많은 아이템으로 완벽에 가까운 시스템을 구축한 리니지2야 말로 유저들이 원하던
완벽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8. 리니지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
① 게임의 중독성
- 모든 게임이 마찬가지이겠지만 리니지를 한다고 해서 흔히 말하는 중독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자신의 요구 조건과 리니지가 개인에게 주는 영향력이 맞아떨어질때
아주 쉽게 중독이 되는 것이다. 게임속의 무엇을 지킨다는 명목으로 상대방을 죽이고
때리고 혹은 임무수행을 함으로써 게임하는 당사자의 현실 세계에서는 맛볼 수 없는
욕구들을 게임 속에서 그 욕구들을 쉽게 충족시켜 주니까 중독이 되는 것이다.
요즘은 어린 아이나 어른들 구분 없이 대부분 리니지를 접하는 사람들은 쉽게 중독이
된다.
리니지 같은 온라인 게임들은 인터넷 채팅 , 온라인 게임 , 게임 속 도박 , 현실과 비
슷하거나 거의 똑같은 장사 , 적들과의 전쟁 등과 같은 조건들이 종합적으로 융합되
어 있기 때문에 채팅을 좋아하는 사람 ,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 , 도박을 좋아하는 사
람 , 혹은 가상현실 속에서 자신이 표현하지 못한 행동들을 게임에서 할 수 있기 때
문에 이런 조건들이 전부 어우러져 쉽게 중독되는 것이다.
② 현실에 대한 대리만족
- 현실의 세계와는 달리 리니지 속의 세계는 누구나 쉽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고 많은
이들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는 그런 조건이 충족된다. 현실에서는 자신이 이룰 수 없 는 것들을 게임 속에서는 가능하다.
군주로 자신의 성을 가지고 싶으면 군주를 플레이하고 , 그 군주를 섬기는 기사가 되
어 여러 몬스터들과 수많은 적들을 상대하기를 원한다면 기사를 플레이 할 수 있고,
여러 가지 케릭터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할 수 있고 , 게임 속 하나밖에 없는 아이템
을 가져 모두의 부러움을 살 수도 있다.
현실의 도피처가 바로 리니지라는 게임이 된다는 것이다.
③ 현금거래의 활성화
- 최초로 온라인 게임 속 게임머니가 현금화 될 수 있도록 만든 게임이 리니지라고 설
명 한 바 있다. 이제는 그 현금 거래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될 만큼 커져 버렸다는 것
이 문제이다. 물론 무조건 적인 현금거래의 부정적 면을 바라본다는 것은 아니다.
현금 거래를 찬성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무분별한 현금거래가 신용카드의 분별
없는 사용으로 인해 어린 청소년들에게 나쁜 이미지와 현실을 보여 준다는 것이다.
더욱더 엔씨소프트는 암암리에 현금거래를 조장하는 듯 한 행동과 서비스로서 그런
행동들을 더욱 부추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④ 사이버 범죄
- 리니지는 온라인 커뮤니티 게임이다. 전 세계유저들과 서로 온라인상에서 어울리며
생각하고 행동한다. 그러나 익명성을 바탕으로 매너 없이 행동하고 서로 서로를 비난
하고 헐뜯고 욕설이나 폭언을 퍼부어 서로간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 현피(현실상의
PK)라는 신조어가 생기게 될 정도로 거의 범죄수준의 일이 일어나게 하고 있다.
서로 익명성을 잘 활용하여 많은 사람들과 건전하게 대화하고 행동하며 매너 있는
게임 플레이야 말로 사이버 범죄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본다.
9. 결론
국내 최초의 온라인 게임이자 수많은 이슈를 만들었던 리니지부터 화려한 3D 그래픽
과 완벽한 시스템으로 많은 유저들의 가슴을 설레게 만들었던 리니지2까지 살펴보았다.
리니지가 우리나라 게임 역사의 한 획을 그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분명히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대작 게임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단순히 게임의 완벽성만을 추구해서는 절대 지금처럼의 생명력을 가질 수 없다.
게임을 즐기고 사랑하는 유저들이야 말로 리니지를 제작한 엔씨소프트의 고객이다. 그런
데, 엔씨소프트는 이런 유저들을 자신들의 배를 채워주는 기계쯤으로 생각하고 서비스
하고 있다.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장점은 더욱 발전시키고 단점은 하루빨리 수정
하고 보완하여 더 나은 서비스와 게임 환경을 만들어야 하는데 , 엔씨소프트는 모든 고
객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무성의한 서비스 , 무분별한 게임 패치 , 현금거래 조장 등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
단순히 게임 제작만을 고집하여 대작을 성공시켰다 하더라도 그에 뒷받침 되는 고객 서
비스가 없다면 지금처럼의 지속적인 관심과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하나둘씩 떠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 최고의 온라인 게임답게 고객을 위한 서비스도 최선을 다해 만족시킨다면 더욱
발전된 리니지 가 되지 않을까?
참고자료 ) www.lineage.co.kr
www.lineage.playforum.net
www.lineage2.co.kr
www.lineage2.playforum.net
www.naver.com
www.lineage.gameabout.com
www.lineage2.gameabout.com
www.thegamenews.com
  • 가격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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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16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5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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