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호 사상의 배경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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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환경보호 사상의 배경
Ⅰ. 야생 동물보호 태도와 환경미학적 태도
Ⅱ. 생명 윤리

본문내용

을 위한 도구로서만 의미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의 고유한 가치와 존재이유를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는 모든 생명체가 자연과 공존관계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만 한다. 이것이 바로 생태학적 윤리학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생명보존에 대한 우리의 책임은 동물보호 뿐만 식물과 무생물계에까지 확대되어야 하는 데 여기서는 인간과 자연이 본래 하나라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어야 한다.
두 번째 시도는 우리는 인간, 동물, 식물, 무생물간에 질적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이들간의 차이는 실상 아주 작을 뿐만 아니라 그 차이를 판정하는 기준은 매우 주관적이라는 것이다. 하나의 생명의 존속이 다른 생명의 희생을 필연적으로 요구 할 때는 우리는 살생의 정당한 예외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 때 우리는 차등의 원칙을 적용하여 생명의 질의 가치 차이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가능한 한 자연계에서의 최소 수혜자에게 최대의 배려와 혜택을 주어야 할 것이며 인간 중심사상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해야 한다.
세 번째 시도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누릴 줄 알아야 한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완성하면서 생명의 신비를 느끼며, 생명의 존귀함을 배우며, 우리의 생존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안식을 찾는다. 자연을 우러러 볼 줄 아는 이는 생명을 사랑하고 감히 훼손시키지 못한다. 그러므로 미학적 감상능력의 배양이야말로 생명에 대한 외경심을 길러주며 생명에 보존의 지름길이다.
자연은 인간을 구성하고 있는 인간존재의 한 부분으로써 인간 자신의 실존적 한 요소이기도 한 것이다. 우리는 생명보존을 위해서라도 생명의 터전인 자연을 온전하게 보전하지 않으면 안 된다.
※동양사상에 나타난 생명에 대한 시각
생명이란 기의 연속선상에서 어느 한 순간 창발되어 나타나는 과정적 현상이라고 보는 것이다. 근원적으로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를 취한다면 그것은 단순히 개체로서의 생명을 존중하는 것으로 머무르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개체로서의 생명체가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근원적 요인은 생명에너지의 공급, 즉 생태학적 기의 공급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가령 기의 흐름이 끊겨서 기가 공급되지 않는다던가, 또는 사기가 공급된다면 어떤 개체 생명체도 생명을 유지할 수 없거나 병들어 죽게 된다. 따라서 어느 경우든 근원적인 생명존중의 태도는 생명에너지 흐름의 존중태도인데 그것은 생태학적 기와 그 흐름을 존중하는 태도이다. 인간은 자신의 개체 생명의 완성 뿐 아니라 전체 생명까지 실현시켜야 하는 범 생태적 책임윤리의 주체인 것이다.
인간은 오랜 기간동안, 특히 지난 3백년간 가장 효율적인 과학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자연을 무참히 정복하여 왔다. 또한 과학이 인간에게 가져온 무한한 혜택, 즉 과학적 사고방식, 과학기술, 과학적 합리성 등에 중독 되어 안주해 왔다. 그 결과 이제 과학기술에 의한 자연정복은 급기야 자연파괴로 이어져 이제 원상회복이 불가능할 정도의 지구의 죽음에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21세기 생명윤리의 중심과제는 지구 생명을 소생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구생명을 살리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하나는 과학문화에 의해서 죽은 지구생명을 보다 고도의 과학기술 개발로 지구파괴와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처방이 나와야 한다는 과학적 낙관론자의 입장이며, 또 하나는 과학기술에 의하여 파괴된 지구생명을 구하기 위한 고도의 과학기술 개발은 또 다른 환경파괴를 가중시키는 결과만을 초래할 뿐이라는 반과학적 비관론의 입장이다. 전자가 서양의 인간 중심적 생명윤리론자의 주장인 반면에 후자는 동양의 비인간중심주의적 생명윤리론자의 주장을 반영하고 있다. 이를 종합해보면 자연도 생명이므로 함부로 죽여서는 안되다는 것이다.
생명윤리는 구체적으로 정립되어있지 않다. 윤리란 사회의 간섭이나 제도를 스스로 알아서 지켜나가는 것이라 하고 윤리의식을 갖춘 사람이란 타인들에게 도덕적으로 벗어나는 행동을 하지 않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것으로 보아 생명윤리는 하나의 생명체가 다른 생명체에게 지켜야할 생물적인 도리인 것이다. 내 생활이 다른 생명체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인간모습이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아는 것이 생명윤리라 할 수 있으며 우리는 생명의식과 생태사상을 가져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인간과 환경 1996, 남기창외 동화기술
환경 윤리학 1994, 유진 하그로브 철학과 현실사
한면희, 1997, 환경윤리, 철학과현실사
진교훈, 1998, 환경윤리, 믿음사

키워드

환경보호,   사상,   배경,   생명체,   지속,   개발,   생명보전,   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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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7.09.17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8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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