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디워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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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는 것이다.
분명 눈앞에서 거대한 뱀을 봤음에도 그 얘기를 하니까 정신병자 취급을 하는 조사관들의 앞에서 화가나 답답해 하는 동물원 경비원의 모습, 너의 운명은 정해져 있다고 신신당부하는 잭 앞에서 끊임없이 운명의 사슬을 끊겠다고 다짐하는 이든의 모습. 이러한 모습들은 코미디언 출신이라는 꼬리표를 붙인 채 끊임없이 자신을 편견의 눈빛으로 비주류로 인식하던 영화계의 냉대에 대한 그의 설움과 "코미디언은 어디까지나 코미디언일 뿐"이라는 편견을 깨고 자신의 한계에 도전해 보고픈 그의 다짐이 서려 있는 듯 했다.
다소 감정과잉인 듯하기도 했지만 엔딩 크레딧 이전에 나오는 심형래 감독의 지난 세월들에 대한 소감 또한 그가 그동안 이 영화를 만들면서 얼마나 물질적, 심리적으로 갖은 고초를 다 겪었는지 느낄 수 있었다.
그만큼 이 영화가 만들어지기까지 영화가 웬만큼의 완성도를 이루기 쉽지 않게 하는 셀 수 없는 난관들이 도사렸을 것이 분명하기에, 나는 이 영화를 쉽게 비난하지 못하겠다. 똑같이 약점들이 보이는 영화라 해도 칭찬 대신 지적을 통해 함부로 만들지 못하게 해야 할 영화가 있고, 지적보다는 칭찬을 통해 더 많이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용기를 주고픈 영화가 있다. 나는 영화 디워를 놓고 후자 쪽을 선택하겠다.
영화는 영화 자체로만 평가해야 한다지만, 평론가도 아니고 영화를 사랑하고 심형래가 만든 지난 영화들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지켜봐 왔던 한 사람으로서, 많은 약점들이 보이더라도 나는 이 영화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그런 약점들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는 일단 현재 우리 기술로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비주얼적인 성과를 눈부시게 펼쳐냈다.
이야기가 튼실한 영화는 얼마든지 만들어낼 수 있지만 이만큼의 시각적 효과를 내뿜는 영화는 얼마든지 만들어 낼 수 있는 게 아니다. (그렇다고 튼실한 이야기를 지닌 영화들을 폄하하는 건 아니다.)
다만 대다수의 평론가들이 이야기에 비해 시각적 효과의 장점을 너무 평가 절하하는 것을 지적하려는 것뿐이다.) 설령 약점들이 많아도 새로운 장르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하루아침에 완벽한 영화가 등장할 수는 없기에 충분히 이해할 것이다.
아직 끝이 아니기에 아직 이게 심형래 감독이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모습은 아닐 것이기에 만점을 주지는 않겠다. 그러나 심형래 감독은 <디 워>에서 분명한 희망을 보여주었다. 우리나라 영화에서도 이만한 규모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는 희망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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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18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8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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