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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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문화란 무엇인가?

2.문화개념의 이해

Ⅰ.전통문화란?

Ⅱ. 일본전통문화론 개관

Ⅰ.우키요에의 성립

2. 우키요에와 시대정신

Ⅱ. 우키요에의 발전 단계

2. 히사가와 모로노부의 등장

3. 우키요에의 성립

4. 우키요에기법의 발전단계 베니에에서 니시키에로

Ⅲ. 우키요에의 소재와 제작과정

1. 풍속화의 계승과 우키요에의 소재

2. 우키요에 소재의 분화 = 시사적인 소재로의 전환

3. 우키요에의 제작과정

Ⅳ. 대표적인 작가(우키요에시)와 그 작품

1. 히시카와 모로노부

2. 미인화의 대가 기타가와 우타마로

3. 도슈사이 샤라쿠

4. 가쓰시카 호쿠사이

5. 우타가와 히로시게

Ⅴ. 우키요에의 문화적 의미

1. 이케바나의 명칭

2. 이케바나의 유래와 불교

3. 릿카-이케바나 양식의 출발점

4. 나게이레

5. 세이카

6. 모리바나

7. 지유바나

8. 전위 이케바나

9. 이케바나의 기본이론 = 천지인(천지인)

10. 이케바나의 네 가지 미적 포인트

11. 모리바나와 헤이카의 기본기법

12. 화재의 수효와 그 효과

13. 이케바나의 감상

본문내용

례의 집행이나 예능을 담당하는 도보슈(승려)가 이케바나의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주로 객실의 장식을 위한 미적수단으로 정착하였다.
4. 나게이레
릿카의 양식(엄격한 양식을 따르며 웅장한 규모와 화려함을 추구)에 대한 반작용에서 생겨났다.꽃을 가공하지 않고 자연 상태대로 꽂는다는 의미이다.
규격화된 화병이 아닌 그릇에도 손쉽게 가벼운 기분으로 꽃을 꽂아 감상하였다.
꽃가지 또는 잎을 수직으로 세우는 릿카와는 달리 나게이레는 던져 넣는 것처럼 가지를 길게 옆으로 뻗어 나가도록 한다.
나게이레의 발전과 변화-1
① 자연친화적인 풍류 정신을 중요시하던 나게이레는 다실에 도입되어 차바나(茶花)라고 불리며 다실의 이케바나로 중시되었다.
② 형식미를 존중하는 다도와 자연미를 강조하는 나게이레의 상반된 특성으로 인해 나게이레는 다도와는 상관없는 독자적인 이케바나 양식의 하나로 정착되었다.
③ 즉석에서 즉흥적인 운치를 즐기는 특성 때문에 엄격한 양식이 없다는 비난을 받았다.
④ 나게이레는 세이카의 대두로 일단 소멸도었다.
⑤ 메이지 유신(1867) 이후, 이케바나의 대중화 과정에서 손쉽고 부담없이 일상생활에서 추구할 수 있는 양식으로 재인식되어 일반인의 사랑을 받게 되었다.
5. 세이카
(1) 세이카의 배경과 특징
① 지나친 형식 존중으로 틀에 박힌 듯한 작품만을 만드는 경향이 있는 릿카에 대한 반발에서 나온 나게이레가 자유로운 표현만을 추구한 나머지 객실을 치장하기에는 너무 소박한 면이 있었다.
② 릿카보다는 간결하고 나게이레보다는 약간의 형식미를 갖춘 양식으로 발전
③ 유교사상이 채용되어 천지인의 삼재이론을 이케바나의 모양에 응용하였다.
세이카의 발전과 천지인
꽃가자의 배치와 구도를 천지인이라는 간략한 개념으로 분류함으로써 서민들에게 환영받았다.세이카를 통해서 인륜을 바로잡으며, 부녀자들에게 삼종지도를 깨우쳐 준다는 실리적 이유가 공감을 얻었다.에도 막부의 교화정책과 합치하여 이후 메이지 시대의 교육이념에도 원용되었다.
6. 모리바나
메이지 유신 이후 서구화 과정에서 이케바나는 구습이라는 비판에 직면하게 되지만, 차츰 국수주의 경향이 대두되면서 일본 고유의 전통 예능으로 여성의 교양으로 지정되어 정규과목에 포함되게 된다.이 시기에 서양 꽃의 유입과 생활방식의 영향에 의해 서양 꽃의 풍부한 색채 미에 이케바나의 분재의 형식미를 가미한 모리바나가 창안되었다.
7. 지유바나
1920년대에 출현한 양식으로 근대의식에 바탕을 두고 천지인 사상으로 정형화된 이케바나 양식을 탈피해 개인의 개성, 즉 자아의 표현을 추구하려고 하였다.
서양사조와 서양미술의 영향에 의해 이케바나를 자유로운 조형미술로 인식
8. 전위 이케바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모든 전통에서 벗어나 근대조형이라는 시점에 근간을 두고, 이질적인 소재를 도입하고 꽃도 무기물로 취급하는 등 이전과는 다른 방식의 근대조형을 시도하였다.환상적이며 상징적인 작품을 만들기 위하여 꽃 이외에 금속, 돌, 유리, 헝겊, 플라스틱 등을 사용했다.꽃을 꽂는 인간의 심정을 중심으로 추상이라든가 초현실적인 사상이나 상황의 표현을 시도
9. 이케바나의 기본이론 = 천지인(천지인)
세상의 근본을 이루는 중요한 개념 天地人을 삼재라고 하는데, 이케바나를 주도한 사람들은 이 天地人의 동양적인 세계관을 이케바나의 형식미에 적용하였다. 천지인은 사물의 순서와 구별을 나타내는데, 천은 이끌어주는 존재, 지는 따르는 존재, 인은 조화를 이루는 존재라는 의미를 지닌다. 이케바나에도 이 원리가 적용되어 꽃가지에 천, 지, 인의 부분을 설정하여 우주의 원리를 구현하는 미의식을 이론화하였다.
10. 이케바나의 네 가지 미적 포인트
① 균형(밸런스) = 꽃이나 가지, 풀 등의 화재 상호간에 생기는 무게 중심이 균형이 잡혀 안정감을 주어야 한다.
② 운율감(리듬감) = 생명감을 만들어 내는 역할로서 꽃이나 풀잎 또는 가지의 선의 배치가 자연스러울 때에 생겨나는 아름다움을 말한다.
③ 운동감 = 실제로는 정지되어 있는 상태인 화재이지만, 각각의 화재를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동적인 느낌을 말한다.
④ 색채 = 다양한 색상과 질감을 통한 감정표현
11. 모리바나와 헤이카의 기본기법
(1) 직립형
가장 기본이 되는 화형(花型)으로 여러 화재(花材)를 위로 향하게 배치하고, 각 화재가 모두 일정한 역할을 하도록 해서 안정감, 침착성이 느껴지도록 장중한 조형을 한다.
(2) 경사형
경사진 아름다운 가지를 중심이 되는 주지로 사용해서 주지 자체를 비스듬하게 꽂아서 만드는 화형으로 동적이며 중후한 느낌을 준다.
(3) 하수형
아래로 드리운 가지 모양을 기본으로 한다. 주지는 으름덩굴이나 노박덩굴과 같은 덩굴을 이루는 가지를 사용하였고 가지의 끄트머리가 수반의 평면에서 아래쪽으로 늘어진 형태이다.
(4) 직상형
곧게 보기 좋게 위로 뻗어 올라간 꽃가지 하나를 중심에 두어 그 직상성을 살리며 그 특징을 강조해서 표현하는 형태
(5) 대칭형
꽃 가지가 지니고 있는 아름다운 선이나 색채가 대칭이 되도록 구성하는 형태로서 화형은 주지와 부지가 좌우로 뻗어 있는 대칭감에 주안점을 두어 경사 각도를 달리하여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12. 화재의 수효와 그 효과
(1) 잇슈이케
꽃가지를 한 종류만 쓴 경우. 꽃이 피어났을 때의 모습만을 강조하여 단순화를 지향하였다. 이케바나의 기본
(2) 니슈이케
꽃가지를 두 종류를 쓴 경우로서 역할분담을 하여, 주종 또는 주객의 느낌이나 원근감이 느껴지도록 한다.
(3) 산슈이케
세 종류의 꽃가지를 써서, 보다 자연에 가까운 느낌이 들게 하거나 어떤 의도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상징적인 무드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이케바나 초보자들에게 친근감을 주는 방식이다.
13. 이케바나의 감상
① 도코노마 바로 앞에 다다미 한 장 정도의 거리를 두고 물러나 이케바나를 마주하여 앉는다.
② 도코노마에 장식된 족자, 장식품을 감상한 다음에 이케바나로 시선을 옮긴다.
③ 이케바나 전체를 본 다음 각 가지에 배열된 상태를 감상하고, 다시 전체의 통일성, 화기의 주변의 조화의 미 등을 감상한다.
④ 이케바나를 감상한 뒤에는 주인에게 감상의 소감을 인사말로 나타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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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6
  • 저작시기20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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