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학(종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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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사회학(종교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종교의 정의
무엇이 종교인가?
-나의 견해
2.종교의 다양성
토테미즘과 애니미즘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극동 지역의 종교
힌두교
불교, 유교, 도교
-나의 견해

3.종교 이론
마르크스와 종교
뒤르켐과 종교적 의례
베버: 세계 종교와 사회 변동
-나의 견해

4.종교 조직의 유형
교회와 종파
교단과 컬트
-나의 견해
5.젠더와 종교
종교적 이미지
여성과 가톨릭교
영국 국교회에서의 여성
-나의 견해

6.종교, 세속화, 사회변동
세속화의 차원
영국의 종교
미국의 종교
세속화 테제에 대한 평가
-나의 견해

7.신흥종교운동
신흥종교운동의 유형
세계-긍정운동
세계-거부운동
세계-적응운동
신흥종교의 세속화
-나의 견해
8.천년왕국운동
요아킴의 추종자들
귀무교
천년왕국운동의 성격
종말론
-나의 견해

9.종교적 근본주의
이슬람 근본주의
이슬람과 서방 세계
이슬람 부흥운동의 확산
기독교 근본주의
전자교회
-나의 견해
10.결론

본문내용

타락한 종교인들을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믿었지만,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아 지리멸렬해졌다.
귀무교
19세기 후반 북 아메리카 평원 인디언들 사이에 등장한 귀무교는 새천년을 알리는 보편적 재앙이 일어나서 폭풍우, 지진, 돌풍, 홍수 등이 백인 침임자들을 모두 쓸어 버릴 것이라고 믿었다. 귀무는 운디드니에서의 대학살 이후로 점차 찾아보기 어려워졌다.
천년왕국운동의 성격
거의 모든 천년왕국운동에는 예언자의 활동이 수반된다. 그는 기존의 종교적 관념들에 기대어 그것들을 되살려야 함을 역설한다. 천년왕국운동들은 종종 급진적인 문화 변동이나 빈곤의 갑작스러운 증가가 있을 경우에 발생한다.
종말론
종말론적 운동들은 사회의 세계의 특정 사건들을 세계의 종말이 임박했음을 보여주는 표식으로 간주한다. 에이즈, 공산주의 붕괴, 전쟁, 지구 온난화와 환경파괴등의 등장 등이 종말론적 비전을 부채질 했다.
-나의 견해
종말론은 모든 종교들이 가지고 있는 교의 체계이다. 그러나 문제는 그 시점을 정해놓은데서 오는 부작용들이다. 기독교 교의는 분명히 종말론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그 시점을 정한 것은 정통적인 교회에서는 한번도 있어본일이 없는 넌센스이다. 오히려 천년왕국의 시점을 정하지 않는 무천년설이 정통교회에서는 지지를 받고 있다.
9.종교적 근본주의
종교적 근본주의란 종교의 기본적 경전이나 교본을 잣구대로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종교 집단들이 취하는 태도로서 경전의 액면 그대로의 해석과 그러한 해석에서 비롯되는 교의들이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삶의 모든 측면들에 곧이곧대로 적용되어야 한다는 믿음을 수반한다. 종교적 근본주의는 비교적 최근의 현상으로 전통적 신념들을 수호하기 위해 등장했다.
이슬람 근본주의
이슬람은 기독교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으로 사회운동 세력들을 자극해 왔던 종교이다. 이슬람의 경전인 코란은 추종자들에게 신의 방식으로 투쟁할 것을 독려하는 내용들로 가득하다. 시아파는 오늘날까지 영향력 있는 이슬람 분파로서 남아 있다. 그러나 이란을 제외한 여타 중동 국가들 이라크 터키, 사우이, 인도 파키스탄을 포함하는 나라들도 다수의 시아파가 존재한다 그러나 이들 국가의 이슬람 지도권은 다수인 수니파의 수중에 있다. 보다 엄격한 관덤을 고수하는 시아파와 달리, 수니파는 관용적인, 다져진 길을 따른다.
이슬람과 서방 세계
이슬람권이 정복한 땅의 대부분은 유럽인들이 되찾아 갔으며 북아프리카 지역의 다수 이슬람 영토도 18-19세기에 걸쳐 성장한 서구 열강에 의해 식민지화 되었다. 이것을 보수하기 위해 1978-1979년 이란의 회교혁명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 일의 주도적인 인물은 시아파 사상들을 급진적으로 재해석한 아먀톨라 호메이니였다. 그는 전통 이슬람 법률에 따라 구성된 정부를 출범시켰다. 엄한 법률이 제정되고, 여성은 핍박을 받았다. 그러나 시민들에게는 점점더 인기를 잃어갔고, 호메이니가 죽은 뒤에는 억압적 정권과 계속되는 시화적 병폐들에 염증이나 있었다.
이슬람 부흥운동의 확산
이슬람 근본주의는 상당한 대중성을 확보했고, 여타지역에서는 이에 자극을 받아 다양한 형태의 이슬람 부흥훈동들이 발생했다. 이슬람이 권력을 잡은 나라는 이란과 수단. 1996년에 정권을 잡은 급진주의자 아프카니스탄의 탈레반 정권뿐이엇다. 정치학자 사무엘 헌팅턴은 냉전이 끝나고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서구적 세계관과 이슬람 세계관 사이의 투쟁이 전세계적 문명 충돌의 일부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구 유고슬라비아 보스니아, 코소보 지역에서 그 같은 갈등의 전형을 목격했다. 그러나 이슬람은 여전히 힘을 가지고 있으며 부흥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기독교 근본주의
기독교 근본주의자들은 성경이야 말로 거칠게 말해서 정치, 정부, 비즈니스, 가족 등등 모든 인간사에 통용될 수 잇는 지침서라고 믿고 있다. 그들은 성경무오를 믿는다. 근본주의는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반발이자 세속적 휴머니즘에 대한 반발로 일어났다. 미국의 제리 포웰은 기독교 신우익을 자처한다. 그들은 그들만의 교육기관을 세웠는데, 리버티대학교, 오럴로버츠 대학교, 밥존스 대학교등이 그것이다.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근본주의 집단은 남침례회, 하나님의 성회, 제7안식교 등이다.
전자교회
근본주의적 관점을 설파하는 가장 중요한 통로는 전자매체들이었다. 텔레비전과 리디오를 통해 그들의 설교는 규칙적으로 방송이 되었다.
-나의 견해
이슬람 근본주의나 기독교 근본주의나 그들 나름의 입장에서보면 순수한 신아에로의 회기에 해당하는 움직임이기 때문에 뭐라고 말할수 없다고 본다. 다만 각자의 종교적 근본주의 신념이 다른 이들을 물리적으로 제압하여 전쟁이 일어나는 것은 절대로 있어서는 않될일이다. 특히 미국이 이슬람국가들을 일방적으로 몰아치고 그들의 종교를 기독교로 바꾸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고 본다. 그들을 선교해야 하는 것은 옳지만 방법은 사랑과 관용의 방법이어야 할것이다. 그러나 작금의 시국은 기독교 근본주의가 이슬람국가들을 사단으로 간주한체 야만인으로 몰아붙이는 형국인 것 같아 안타깝다.
10.결론
상호이해와 대화가 간절히 요구되는 세계화 시대에 종교적 근본주의는 파괴적인 힘이 될 수 있다. 근본주의는 폭력의 가능성과 맞닿아 있는데, 이슬람 근본주의와 기독교 근본주의의 경우 종교적 헌신 때문에 폭력이 촉발된 사례가 드물지 않다. 그러나 점점더 지구촌화되어 가는 세계에서 대조적 신념과 전통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접촉할 기회는 전에 없이 많아지고 있다. 전통적 관념들을 무작정 받아 들이려는 태도가 쇠퇴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 보다 더 개방적이고 성찰적인 방식으로 살아야만한다. 상이한 신념을 갖고 있는 사람들 사이의 대화와 토론이 필수적이다. 이것이야말로 폭력을 통제하고 해소할 수 잇는 주된 방법이다.
-나의 견해
폭력을 반대하는 것은 본인도 마찬가지이다. 종교간의 다름이 피를 흘리는 싸움이 되는 것은 종교 본래의 목적과도 배치되는 아이러니이다. 그러나 좋은 말이지만 동시에 각 종교의 독특성과 교리를 인정하고 그것들을 무시한체 한계와 영역을 허물라는 것은 옳은 대화의 방법이 아닌 것 같다. 서로를 인정한 다는 것은 바로 여기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현대,   사회학,   이슬람,   붉교,   힌두교,   기독교,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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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5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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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5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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