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디자인 계획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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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테리어 디자인 계획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객정보 수집과 분석
1) 인테리어 코디네이터의 업무
2) 정보수집
3) 고객인터뷰
4) 정보의 파악과 분석
5) 제안을 위한 도구
6) 경제적 제사항의 합의

2. 디자인 드로잉
1) 축척화 드로잉
2) 정사투영도법
3) 투시도 드로잉

3. 계획의 준비단계
1) 공간의 선택
2) 공간의 분석 및 산정
3) 프로그래밍 작성
4) 면적할당
5) 공간의 디자인
6) 동선
7) 가구배치
8) 계획상의 갈등요인 해결
9) 평면의 평가
10) 들어감
11) 목적한 공간으로의 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 좋은가? 그리고 움직이고, 이 위치에 앉겠는가? 이런 질문들과 이건에 대한 대답은 스케치한 평면에 대한 평론을 구성한다.
제안된 한 공간을 이런식으로 가상으로 형성하여 체험하는데 있어서는, 여러 요점들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평면이 작도되는데 따라 이러한 사항들을 규칙적으로 검사해야 하며, 계획 개념들이 마음속에서 막 형성되고 있는 때조차도 이런 문제들을 규칙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모든 사항들이 모든 계획안에 적용되지는 않지만 아래와 같은 사항들이 상당히 중요하다.
10) 들어감(Entering)
한 공간에 도착하는 그 순간, 밖에서부터 집이나, 아파트나, 사무소의 한 사무소의 한 사무실로 또는 방으로 이동해오는 것은 항시 깊은 의미를 가진다. 첫인상은 전통적으로 가장 중요하며 똑같은 장소에 반복해서 방문하는 것은 단지 그 인상을 강화시켜줄 뿐이다. 그 도착한 사람이 어떻게 움직이는가? 그 사람은 무엇을 보는가? 실용성은 어떻게 다루어지는가? 주택에서는 특히 출입문의 인상은 시각적이고 공간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그 주택에 미치게 된다. 출입문이 거실 공간의 중간에 있거나, 외투를 걸어 놓는 편리한 공간이 없는 곳은 누구나 기억하고 있다. 사무실이나 상점 또는 레스토랑은 응접 조절점, 대기 공간 또는 방향을 알려주는 안내 공간 등을 필요로 한다. 응접요원에 의해 안내받는 쪽창이 나있는 비좁은 대기실은 많은 전문 사무소의 첫인상에 실망감을 느끼게 한다. 가구의 배치가 멋있고, 넓고 적절히 배치된 응접공간은 위와는 대조적으로 잘 조직화되어 있고 자신감이 속에 충만해 있는 조직체의 느낌을 우리에게 부여한다.
11) 목적한 공간으로의 이동
이는 한 공간을 경험하는 두 번째 단계이다. 홀이나, 복도나, 계단이나, 승강기, 로비, 출입문 등을 통과해야 하는가? 처음 방문한 사람에게 또는 규칙적으로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그리고 주거자나 소유자에게 이것들은 어떻게 보일 것인가? 길고, 좁은 홀은 사람들을 거실, 교실, 사무실 또는 객실에 인도하는 최고의 도입공간은 아니다. 비록 익숙하게 되면 이런 충격이 감소될 수 있으나, 불유쾌한 접근은 여전히 부정적인 인상을 남기게 된다. 하지만 낮고, 좁고, 어두운 중계공간을 지나는 것은 크고, 밝은 목적 공간에 도착함으로서 상쇄될 수 있다. 대비는 도착시의 즐거운 경험을 더욱 고양시켜 준다.
대부분의 경우, 직접적이고, 단순하고 개방된 접근성이 손쉽고 우호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가장 좋다.
가) 목적한 곳으로의 도착 그리고 그곳에서의 행동양식
이를테면 거실에서 어느 곳으로부터 어떤 방식으로 도착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 인사를 나눈 후에, 서 있거나 앉을 장소를 자연스럽게 찾는다. 그 사람의 시선이 가는 곳에 목적에 맞는 적당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양식은 식당, 침실, 사무실 또는 상점 같은 곳에서 주어질 수 있다.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는지, 그 공간이 다른 시간 다른 사람, 다른 분위기, 다른 상황에 적절하게 어울리는지 등을 생각해야 한다.
나) 다용도 공간
부엌, 욕실, 작업실 그리고 여타의 그런 공간들은 그 안에서 그런 행위들이 가능한한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될 필요가 있다. 그들은 또한 손쉬운 움직임과 일련의 만족스러운 시각적 인상을 제공해야 한다. 단지 효율만을 고려해서 계획된 부엌은 대체적으로 비좁고 유연성이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 작업실은 실용성의 문제 때문에 거실 영역보다 즐거움이 덜해야 할 이유는 없다.
다) 동선
동선은 단지 추상적인 동선 도표상의 문제가 아니라 시각적, 역학적 경험의 연속으로서의 한 평면을 연구할 때 상상될 수 있다. 거주자나, 방문객, 고용인 또는 다른 종류의 사용자 및 다른 방식으로 똑같은 공간을 사용하는 다른 사람들에 적용될 수 있는 다른 패턴을 고려하는 것은 중요하다. 병원이나, 공항 등을 계획함에 있어서 여러 종류의 사람들에 의한 경험은 그 각각의 개인은 다양한 패턴의 움직임과 요구 조건을 가지고 있는데, 상충되는 패턴들을 발견하여 최소화하기 위해 조사되어야 한다.
라) 햇빛과 조망
계획시에 이에 대한 숙고가 필요하다. 창이 없는 공간은, 현대식 건축물에서는 일반적인데,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점차로 알려지고 있다. 어느 곳에 빛과 조명이 쓸모있겠는가? 그리고 이것들이 없을 때는 어떻게 상쇄시킬 것인가? 반대로 말하면 너무 반짝거리는것은 불유쾌하고, 어떤 상황 하에서의 조망은 오히려 산만할 수도 있다. 이러한 사항은 조절될 수 있지만 현명한 계획이란 사람과 창 사이의 어색한 관계를 피하여 가장 잘 작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대형할인점의 동선구성에 따른 인테리어 디자인계획에 관한 연구:소비자 공간행동을 고려하여
건국대학교 ㆍ 이시은
Visual merchandising을 적용한 인테리어 디자인계획에 관한 연구:백화점 Event매장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ㆍ 최은영
아파트 실내공간의 친환경적 요소에 대한 거주자 인식 및 요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양형순
노인주거의 기능성 향상을 위한 실내 계획에 관한 연구
동덕여대 디자인대학원 ㆍ 이원정
인테리어 디자인 사무실 실내 디자인의 해체적 구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 환경대학원 ㆍ 최은주
오피스 실내 환경 계획에 관한 연구 : 인테리어 디자인 사무실을 중심으로
조선대 대학원 ㆍ 김경용
POST-MODERN 경향의 인테리어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리정미
인테리어 디자인 센터의 실내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 : 전시공간을 중심으로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서종현
조각보를 응용한 한식당 인테리어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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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Modern이후 현대인테리어 디자인의 특징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정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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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01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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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9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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