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다중지능 접근법의 기원
Ⅱ. 다중지능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1. 다중지능 이론적 배경
2. 다중지능 접근법의 학습, 교수 원리
3. 다중지능 접근법의 교수전략과 활동
4. 다중지능 접근법의 평가
5. 다중지능 접근법의 모형
<참고문헌>
Ⅱ. 다중지능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1. 다중지능 이론적 배경
2. 다중지능 접근법의 학습, 교수 원리
3. 다중지능 접근법의 교수전략과 활동
4. 다중지능 접근법의 평가
5. 다중지능 접근법의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
: 프로그램의 목적은 다양한 다중지능 활동을 통해 조기에 학생의 지적인 강점과 약점을 확인해내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스펙트럼 교실은 다양한 활동들로 가득 찬 코너가 준비되어 있어 학생들은 언제나 각각의 지능을 자극하는 풍부한 자료에 둘러싸이게 되며, 평가도구는 15개의 다른 과제들을 학생 자신의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평가하므로 기존의 지능검사(Stanford-Binet 검사)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지능이 확인 가능하다.
(2) 키 스쿨(Key School) - 초등학교
: 모든 학생은 자신의 지능이 날마다 자극되어야 한다는 신념 하에 모두가 정규교과에서 다루어지는 주제중심 학습뿐만 아니라, 계산을 하거나 음악 혹은 체육 활동에 늘 참여한다. 학습방법은 세 가지가 있는데 그 하나는 일종의 도제제도로서 연령이 다른 동료나 유능한 교사와 함께하는 '꼬투리(pod)' 이다. 다음은 지역 사회와 연계시키는 방법이며, 마지막으로는 주제를 가지고 상당기간 수행하는 개인 프로젝트로서 가장 중시된다.
(3) PIFS(Practical Intelligences for School) - 중학교
: 프로그램은 세 가지 영역 즉, 개인지각 지능, 특수 영역 지능, 대인관계 지능의 지식을 강조하며 어느 영역이든 교육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주제에 대한 학생의 지식을 확인하여 문제점에 대한 원인과 특성을 학생과 교사가 이해한 후, 그 문제를 직접 혹은 추상적으로 설명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계획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참여하게 한다. 다양한 상황에서 교육과정 단원들이 가르쳐지면 이에 적합하도록 마련된 평가를 실시하며 이러한 과정은 반복된다.
(4) ART PROPEL - 고등학교
: 종전의 예술 교육에 대한 비판에서 고안된 것으로서, 프로그램에서 다루고자 하는 예술 형태는 음악(music), 시각 예술(visual art), 그리고 상상의 글쓰기(imaginative writing)이며, 다음 세 가지 능력을 포함시켰다. 즉, 생산(production), 지각(perception), 반성(reflection)으로서, 세 가지 형태의 예술에서 요구되는 세 가지 능력을 프로그램의 기본으로 하고 있다. 주로 프로젝트 방법과 프로세스폴리오(processfolios) 방법이 사용되는 본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수준에서의 활용을 목표로 한다.
<참고문헌>
김명희, 이경희 옮김(2007).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 프로그램의 목적은 다양한 다중지능 활동을 통해 조기에 학생의 지적인 강점과 약점을 확인해내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스펙트럼 교실은 다양한 활동들로 가득 찬 코너가 준비되어 있어 학생들은 언제나 각각의 지능을 자극하는 풍부한 자료에 둘러싸이게 되며, 평가도구는 15개의 다른 과제들을 학생 자신의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평가하므로 기존의 지능검사(Stanford-Binet 검사)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지능이 확인 가능하다.
(2) 키 스쿨(Key School) - 초등학교
: 모든 학생은 자신의 지능이 날마다 자극되어야 한다는 신념 하에 모두가 정규교과에서 다루어지는 주제중심 학습뿐만 아니라, 계산을 하거나 음악 혹은 체육 활동에 늘 참여한다. 학습방법은 세 가지가 있는데 그 하나는 일종의 도제제도로서 연령이 다른 동료나 유능한 교사와 함께하는 '꼬투리(pod)' 이다. 다음은 지역 사회와 연계시키는 방법이며, 마지막으로는 주제를 가지고 상당기간 수행하는 개인 프로젝트로서 가장 중시된다.
(3) PIFS(Practical Intelligences for School) - 중학교
: 프로그램은 세 가지 영역 즉, 개인지각 지능, 특수 영역 지능, 대인관계 지능의 지식을 강조하며 어느 영역이든 교육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주제에 대한 학생의 지식을 확인하여 문제점에 대한 원인과 특성을 학생과 교사가 이해한 후, 그 문제를 직접 혹은 추상적으로 설명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계획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참여하게 한다. 다양한 상황에서 교육과정 단원들이 가르쳐지면 이에 적합하도록 마련된 평가를 실시하며 이러한 과정은 반복된다.
(4) ART PROPEL - 고등학교
: 종전의 예술 교육에 대한 비판에서 고안된 것으로서, 프로그램에서 다루고자 하는 예술 형태는 음악(music), 시각 예술(visual art), 그리고 상상의 글쓰기(imaginative writing)이며, 다음 세 가지 능력을 포함시켰다. 즉, 생산(production), 지각(perception), 반성(reflection)으로서, 세 가지 형태의 예술에서 요구되는 세 가지 능력을 프로그램의 기본으로 하고 있다. 주로 프로젝트 방법과 프로세스폴리오(processfolios) 방법이 사용되는 본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수준에서의 활용을 목표로 한다.
<참고문헌>
김명희, 이경희 옮김(2007).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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