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와 가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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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시조와 가사의 개념과 성격

Ⅱ. 본 론
(1) 시조의 개념과 성격
1. 시조의 개념
2. 시조의 성격
(2) 가사의 개념과 성격
1. 가사의 개념
2. 가사의 성격

Ⅲ. 결 론

본문내용

풍자, 그리고 서양의 합리적 학문 태도와 만민평등의 종교사상 등 천주학 중심의 근대사상 등이 주로 다루어지고 있다.
Ⅱ. 결 론
여말선초에 생성된 시조(시절가요 혹은 시절단가)는 창으로도 불리우고 창작되어 읽히기도 하는 오랜 역사의 시가 갈래이다. 문학적 접근으로는 크게 평시조와 사설시조로 나뉘는데 평시조의 경우는 양반 사대부 작가를 중심으로 일부 기녀가 소수 참여하였다. 내용은 회고, 충의, 절개, 산수자연 등이 주조를 이루며, 소수의 기녀시조는 신분적 특성상 남녀의 사랑을 자유롭게 읊어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형태적으로는 삼장의 정형시를 유지하였다.
가사 또는 가사는 음악에서 노랫말이라는 의미도 있으며, 문학에서는 조선조 널리 창작하고 향유한 시가 갈래를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한다. 이러한 가사의 종류는 크게 조선초기 양반계층을 중심으로 향유되어진 양반가사(사미인곡, 속미인곡 등)과 조선후기 새롭게 싹트기 시작한 평민의 현실인식 위에서 널리 향유된 서민가사(용부가 등)가 있으며, 밀려오는 외세와 봉건질서의 해체로 혼란스럽던 시기의 개화기가사(용담사, 천주가사등)로 나눌 수 있다. 특히 개화기 가사는 동학의 교주 최제우 <용담사>처럼 우리 민족의 앞날을 걱정하는 애국애족적 성격이 짙으며, 만민평등사상의 뿌리를 서민층에 깊이 내리게 한 천주가사는 종교적 색채가 짙은 포교용 목적가사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제현, [시조문학론], 예전사
김하명, [시조집], 한국문화사
김규태, [가사문학논주], 명문당
현종호, [가사집], 한국문화사
김병국, [한국 고전문학의 비평적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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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8.12.11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3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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