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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간적 배경, 공간적 배경을 적절히 배합함으로써 생존의 비극성을 밀도 있게 구현해 내었다고 볼 수 있다.
(3) 작품의 줄거리
6 25 당시, 임시 수도 부산에 피난 온 대학생 원구는 친구 동욱의 집에 가 본 후부터, 비가 내리는 날이면 그들 남매에 대한 생각 때문에 마음이 무거워진다.
동욱은 누이동생 동옥과 1 4 후퇴 때 월남하여 살고 있다. 동욱은 밥보다 술을 더 좋아한다. 입에 풀칠하기도 어려운 형편으로 동옥이가 초상화를 그려서 그나마 해결하고 있는 형편이다. 동옥은 감수성이 예민한 여자로 소아마비로 왼쪽 다리를 절고 있다. 동욱은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했으며 착실한 교인이며 목사 지망생이었다. 그러나 6 25 전쟁이 그들의 운명을 바꾸어 놓고 말았다.
원구를 처음 만났을 때 적대감을 보이던 동옥은 만남이 되풀이되면서 점차 태도가 부드러워진다. 동욱은 원구에게 동옥과 결혼하기를 권유한다. 동욱 남매가 살고 있는 집은 그들의 비참한 생활만큼 황폐한 판자집이었다. 비가 갠 어느 날 리어카에 잡화를 벌여 놓은 원구에게 동욱이 찾아와서, 통역 장교 모집에 응시하려다가 수속이 복잡하여 그만두었다고 한다. 며칠 후, 원구가 동욱의 집에 찾아갔으나 동옥은 주인 노파에게 빌려 준 돈을 떼여 그녀의 얼굴에서 자조적인 웃음밖엔 발견할 수 없었다.
다시 며칠 후, 동욱의 집을 찾아 든 원구를 동욱 남매가 아닌 낯선 사내가 주인이라며 맞는다. 그 사내는 동욱은 외출한 채 소식이 없고, 세 들어 살던 집마저 주인이 몰래 팔고 도망가고 동옥이도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고 한다. 동옥이는 얼굴이 반반하여 어디 가 몸을 판들 굶어 죽기야 하겠느냐는 사내 말소리를 등지며, 원구는 자기가 동옥을 팔아먹었다는 죄책감에 빠진다.
(4) 요점 정리
1)작자 : 손창섭(孫昌涉)
2)갈래 : 단편 소설. 전후 소설
3)배경 : 육이오 전쟁 직후의 여름 비 오는 날(장마) 부산 동래 부근 외딴 마을
4)시점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5)어조 : 소외된 인간상을 피학적(被虐的) 어조로 묘사함.
6)문체 : 간결체
7)성격 : 실존적, 허무적, 냉소적
8)구성 : 단순 구성, 평면적 구성
9)경향 : 전후의 실존주의와 휴머니즘[손창섭 소설의 인물들은 대체로 우울하다. 동시에 상식을 깨뜨리고 의외의 충동으로 삶과 대치하며, 비사회적이고 우발적이다. 그 때문 에 그들은 넓은 세계에서 호흡할 수 없으며, 늘상 폐쇄되어 있다. 그 상징적 공간이 ' 혈서' 등에 중심 배경으로 놓여 있는 '방' 이며 이 소설 역시 예외가 아니다.
작자 자신도 그의 소설을 '나와의 공존과 공감을 허용하지 않는 기성 사회, 기성 권 위에 대한 억압된 인간적 발산' 이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결국 그의 소설을 냉소와 자조, 허위에 대한 불신, 애정의 마비, 생활의 분열로 성격 짓게 한다. 특히, 이 '비 오는 날' 의 경우는 전쟁 상황의 한가운데서 이루어지는 삶이기에 그 분위기가 더욱 어두울 수 밖에 없고, 특히 '비가 온다.'는 눅눅한 배경 설정은 이를 더욱 짙게 물들인다.]
10)제재 : 월남한 동욱과 동옥 남매의 삶
11)주제 : 전쟁의 극한 상황이 가져다 준 인간의 무기력한 삶과 허무의식 그리고 인간성 회복
12)특징 : 사회적 배경과 상황적 배경, 시간 공간적 배경이 적절히 배합되어 생존의 비극 성을 밀도있게 구현. '- 것이다'라는 강조 또는 간접 화법 표시의 종결 어미를 자주 사용(사건을 간접적 제기, 사건 자체보다는 그 사건에 의해 환기된 서술자의 냉소적 인 감정을 전달), 사태의 심각성을 강조하는 부사어를 자주 사용한다.(인물이 처한 열악한 상황이 점점 더 악화되는 양상을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다시 말해서 상황이 그만큼 인물들이 거부할 수 없이 '압도적'으로 다가온다는 것을 알려준다.)
(5) 구성 : 단순 구성, 평면적 구성
발단: 비가 내리는 날이면 원구에게는 동욱 남매의 음산한 생활 풍경이 회상됨.
전개: 원구는 황폐한 동욱의 집을 방문하여 동욱과 그의 누이동생 동옥을 만남.
위기: 동옥의 자조적인 웃음. 그들의 유일한 생계인 초상화 작업을 못하게 함.
절정: 동옥이 노파에게 돈을 떼이고, 세 들어 살던 집마저 떠나게 됨.
결말: 원구가 그 집을 방문했을 때 이미 그들은 떠나고 그는 자책(自責)감에 빠져 돌아옴.
(6)등장 인물
정적(靜的) 인물로 직접 묘사 방법이 주종(主從)을 이루고 있다.
① 동욱 : 1 4후퇴시 불구인 여동생 동옥을 데리고 월남하여 미군의 초상화 주문을 맡아 생 계를 꾸려 나가던 동욱은 초상화 주문을 맡을 수 없는 상황이 되자 동옥을 버리고 가 출해 버리는 절망적인 인물이다.
② 동옥 : 불구의 몸으로 초상화를 그리는 일로 소일하는 동옥은 원구를 믿고 사랑하나 생 계가 막연해지고 오빠마저 가출하자 어디론가 떠나 버리는 정적 인물이다.
- 동욱과 동옥을 비교한다면 동욱은 현실 타개를 하려는 형이고, 동옥은 현실을 수동적 으로 받아들이고 내면에 칩거하는 형
③ 원구 : 이 소설의 나레이터로서 동욱 남매의 비참하고 절망적 삶을 이야기하는 정적 인 물로 동욱 남매에 대한 동정적이지만 무기력하다.
동욱과 동옥은 세상에 내던져져 방향을 상실하고 절대적 가치도 잃은 존재로 파악된다. 이러한 인간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실존주의적 인간관에 바탕을 둔 것이다.
(7) <장마>의 사건 구조- 대립과 화해의 구조
<장마>는 이념적 대립을 무속 신앙에 의해 극복해 가는 이야기가 어린이 화자(동만)에 의해 서술되고 있는 작품이다. 외삼촌은 국군으로 나가고 삼촌은 빨치한으로 나감으로서 한 집안에 갈등이 시작된다. 외삼촌의 전사소식을 접한 이후로 두 할머니의 갈등은 심화된다. 빨치산에 대한 소탕이 있은 이후에도 할머니는 삼촌이 살아서 돌아올 것을 확신한다. 그러나 할머니가 그토록 강하게 믿고 있던 삼촌의 귀환은 이루어지지 않고 대신 구렁이가 출현함으로써 할머니의 기대를 저 버린다. 할머니는 구렁이을 보고 쓰러지지만 외할머니는 구렁이를 삼촌의 환생으로 믿고 구렁이를 잘 배웅해 준다. 이 사건으로 두 할머니의 갈등이 해결되는 계기가 주어지고, 할머니는 임종 직전에 외할머니와 화해를 한다.
(3) 작품의 줄거리
6 25 당시, 임시 수도 부산에 피난 온 대학생 원구는 친구 동욱의 집에 가 본 후부터, 비가 내리는 날이면 그들 남매에 대한 생각 때문에 마음이 무거워진다.
동욱은 누이동생 동옥과 1 4 후퇴 때 월남하여 살고 있다. 동욱은 밥보다 술을 더 좋아한다. 입에 풀칠하기도 어려운 형편으로 동옥이가 초상화를 그려서 그나마 해결하고 있는 형편이다. 동옥은 감수성이 예민한 여자로 소아마비로 왼쪽 다리를 절고 있다. 동욱은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했으며 착실한 교인이며 목사 지망생이었다. 그러나 6 25 전쟁이 그들의 운명을 바꾸어 놓고 말았다.
원구를 처음 만났을 때 적대감을 보이던 동옥은 만남이 되풀이되면서 점차 태도가 부드러워진다. 동욱은 원구에게 동옥과 결혼하기를 권유한다. 동욱 남매가 살고 있는 집은 그들의 비참한 생활만큼 황폐한 판자집이었다. 비가 갠 어느 날 리어카에 잡화를 벌여 놓은 원구에게 동욱이 찾아와서, 통역 장교 모집에 응시하려다가 수속이 복잡하여 그만두었다고 한다. 며칠 후, 원구가 동욱의 집에 찾아갔으나 동옥은 주인 노파에게 빌려 준 돈을 떼여 그녀의 얼굴에서 자조적인 웃음밖엔 발견할 수 없었다.
다시 며칠 후, 동욱의 집을 찾아 든 원구를 동욱 남매가 아닌 낯선 사내가 주인이라며 맞는다. 그 사내는 동욱은 외출한 채 소식이 없고, 세 들어 살던 집마저 주인이 몰래 팔고 도망가고 동옥이도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고 한다. 동옥이는 얼굴이 반반하여 어디 가 몸을 판들 굶어 죽기야 하겠느냐는 사내 말소리를 등지며, 원구는 자기가 동옥을 팔아먹었다는 죄책감에 빠진다.
(4) 요점 정리
1)작자 : 손창섭(孫昌涉)
2)갈래 : 단편 소설. 전후 소설
3)배경 : 육이오 전쟁 직후의 여름 비 오는 날(장마) 부산 동래 부근 외딴 마을
4)시점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5)어조 : 소외된 인간상을 피학적(被虐的) 어조로 묘사함.
6)문체 : 간결체
7)성격 : 실존적, 허무적, 냉소적
8)구성 : 단순 구성, 평면적 구성
9)경향 : 전후의 실존주의와 휴머니즘[손창섭 소설의 인물들은 대체로 우울하다. 동시에 상식을 깨뜨리고 의외의 충동으로 삶과 대치하며, 비사회적이고 우발적이다. 그 때문 에 그들은 넓은 세계에서 호흡할 수 없으며, 늘상 폐쇄되어 있다. 그 상징적 공간이 ' 혈서' 등에 중심 배경으로 놓여 있는 '방' 이며 이 소설 역시 예외가 아니다.
작자 자신도 그의 소설을 '나와의 공존과 공감을 허용하지 않는 기성 사회, 기성 권 위에 대한 억압된 인간적 발산' 이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결국 그의 소설을 냉소와 자조, 허위에 대한 불신, 애정의 마비, 생활의 분열로 성격 짓게 한다. 특히, 이 '비 오는 날' 의 경우는 전쟁 상황의 한가운데서 이루어지는 삶이기에 그 분위기가 더욱 어두울 수 밖에 없고, 특히 '비가 온다.'는 눅눅한 배경 설정은 이를 더욱 짙게 물들인다.]
10)제재 : 월남한 동욱과 동옥 남매의 삶
11)주제 : 전쟁의 극한 상황이 가져다 준 인간의 무기력한 삶과 허무의식 그리고 인간성 회복
12)특징 : 사회적 배경과 상황적 배경, 시간 공간적 배경이 적절히 배합되어 생존의 비극 성을 밀도있게 구현. '- 것이다'라는 강조 또는 간접 화법 표시의 종결 어미를 자주 사용(사건을 간접적 제기, 사건 자체보다는 그 사건에 의해 환기된 서술자의 냉소적 인 감정을 전달), 사태의 심각성을 강조하는 부사어를 자주 사용한다.(인물이 처한 열악한 상황이 점점 더 악화되는 양상을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다시 말해서 상황이 그만큼 인물들이 거부할 수 없이 '압도적'으로 다가온다는 것을 알려준다.)
(5) 구성 : 단순 구성, 평면적 구성
발단: 비가 내리는 날이면 원구에게는 동욱 남매의 음산한 생활 풍경이 회상됨.
전개: 원구는 황폐한 동욱의 집을 방문하여 동욱과 그의 누이동생 동옥을 만남.
위기: 동옥의 자조적인 웃음. 그들의 유일한 생계인 초상화 작업을 못하게 함.
절정: 동옥이 노파에게 돈을 떼이고, 세 들어 살던 집마저 떠나게 됨.
결말: 원구가 그 집을 방문했을 때 이미 그들은 떠나고 그는 자책(自責)감에 빠져 돌아옴.
(6)등장 인물
정적(靜的) 인물로 직접 묘사 방법이 주종(主從)을 이루고 있다.
① 동욱 : 1 4후퇴시 불구인 여동생 동옥을 데리고 월남하여 미군의 초상화 주문을 맡아 생 계를 꾸려 나가던 동욱은 초상화 주문을 맡을 수 없는 상황이 되자 동옥을 버리고 가 출해 버리는 절망적인 인물이다.
② 동옥 : 불구의 몸으로 초상화를 그리는 일로 소일하는 동옥은 원구를 믿고 사랑하나 생 계가 막연해지고 오빠마저 가출하자 어디론가 떠나 버리는 정적 인물이다.
- 동욱과 동옥을 비교한다면 동욱은 현실 타개를 하려는 형이고, 동옥은 현실을 수동적 으로 받아들이고 내면에 칩거하는 형
③ 원구 : 이 소설의 나레이터로서 동욱 남매의 비참하고 절망적 삶을 이야기하는 정적 인 물로 동욱 남매에 대한 동정적이지만 무기력하다.
동욱과 동옥은 세상에 내던져져 방향을 상실하고 절대적 가치도 잃은 존재로 파악된다. 이러한 인간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실존주의적 인간관에 바탕을 둔 것이다.
(7) <장마>의 사건 구조- 대립과 화해의 구조
<장마>는 이념적 대립을 무속 신앙에 의해 극복해 가는 이야기가 어린이 화자(동만)에 의해 서술되고 있는 작품이다. 외삼촌은 국군으로 나가고 삼촌은 빨치한으로 나감으로서 한 집안에 갈등이 시작된다. 외삼촌의 전사소식을 접한 이후로 두 할머니의 갈등은 심화된다. 빨치산에 대한 소탕이 있은 이후에도 할머니는 삼촌이 살아서 돌아올 것을 확신한다. 그러나 할머니가 그토록 강하게 믿고 있던 삼촌의 귀환은 이루어지지 않고 대신 구렁이가 출현함으로써 할머니의 기대를 저 버린다. 할머니는 구렁이을 보고 쓰러지지만 외할머니는 구렁이를 삼촌의 환생으로 믿고 구렁이를 잘 배웅해 준다. 이 사건으로 두 할머니의 갈등이 해결되는 계기가 주어지고, 할머니는 임종 직전에 외할머니와 화해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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