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받은 걸작 - 블레이드 러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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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작하기

Ⅱ. 배경

Ⅲ. 인물의 행동 분석

Ⅳ. 소품 분석

Ⅴ. 맺음말

*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첼은 어쩌면 우리의 모습과 닮아있지 않은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타이렐에 의해 주입된 기억을 진정 자신의 기억으로 믿고 있었던 그녀의 모습에서 나의 모습을 봤다. 내가 진실로 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부모님과 사회, 그리고 학교가 원하는 것이 아니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누구인가, 에 대한 물음에 대답하기 위해서, 나는 왜 존재하는가, 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세계에 있는 수많은 사람들과 나는 무엇이 다른가, 를 생각해보아야만 한다. 이러한 문제에 “나는 다른 사람들과 다른 것이 없다.” 라는 답을 한다면, 혹은 답을 할 수 없다면 그 수많은 사람들과 나는 다른 것이 없는 것이 되며 나는 ‘있으나마나 한 존재’ 가 되어버린다. 불행히도 나 역시 내가 다른 사람들과 무엇이 다른지, 자신있게 이야기하지 못한다. 하지만 내가 있으나마나 한 존재가 아니라고 대답할 수 있는 이유는 다른 사람들과 무엇이 다른지 찾아나가는 과정에 있다는 것이다.
내가 다른 사람들과 무엇이 다른지 찾아낼 수 있다면, 그 점으로 인해 나는 세상에 유일한 것을 가진, 꼭 존재해야만 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내가 영화 블레이드 러너를 보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많은 사람들이 손꼽는 로이가 최후를 맞이하는 장면도 아니고, 감독편집판에 삽입된 유니콘이 등장하는 장면도 아니다. 바로 프리스가 자신의 눈 부분을 검은 색으로 칠하는 장면이다. 처음에는 그녀가 왜 저런 행동을 할까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니 그녀는 다른 사람과 다른 리플리컨트들과 다르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있으나마나 한 존재가 아니라 ‘세상에 유일한 존재’ 가 되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소름이 돋는 장면이었다.
진실을 알게 된 레이첼은 처음에 그것을 부정한다. 마실 것을 주겠다는, 자신의 진실된 모습을 가르쳐 준 데커드를 남기고 떠나갔던 그녀가, 또 다시 데커드를 찾아올 이유가 없음에도 데커드에게 돌아오게 된다. 그것은 부정했던 자신의 진실된 모습을 더 이상 부정하지 않겠다는 그녀만의 의사 표시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어떻게 살아왔는지 인정하는 것(리플리컨트임을 받아들이는 것)은 ‘다른 인간들이나 다른 리플리컨트들과 다른 나’ 를 만들어가는 시작이다. 이렇게 자신이 누구였는지 인정하는 모습은 블레이드 러너에서만 볼 수 있는 것들은 아니다. 가령 ‘터미네이터2 James Cameron(1991), Terminator 2: Judgment Day
’ 에서 등장하는 터미네이터 모델 101은 자신이 존 코너를 지켜야한다는 명령을 받고 미래에서 오지만, 자신이 존 코너를 위협하는 기계가 될지도 모른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리고 스스로 용광로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만약 모델 101 말고 다른 터미네이터가 미래에서 왔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스스로를 파괴했을까, 혹시 자신의 수명이 끝날 때까지 존 코너의 옆에 있지는 않았을까, 싶다. 그는 다른 터미네이터들과는 다른 자신을 찾아낸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진정한 믿음, 희망은 그 사람을 긍정적으로 만들기도 한다. 로이는 리플리컨트들이 얼마 살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는 자신의 목숨은 얼마 남았는지도 모르는 채 그의 연인 프리스를 구하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그러한 그가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방법은 주로 폭력에 의존한 것이었다. 하지만 로이 자신의 간절한 프리스를 위한 마음은 그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그는 웃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는 타이렐을 만나게 해달라는 자신의 부탁에 회의적인 답변을 보이는 세바스찬에게 예전처럼 폭력적인 방법을 동원하는 대신에, 장난기어린 목소리로 그를 달랜다. 덕분에 그는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지 않고 그의 주변 사람들을 즐겁게 만들면서, 그의 목표(타이렐과의 만남)를 이루어냈다. Eye world에서 중국인 할아버지의 호스를 잡아당기는 로이, 세바스찬과의 대화 중 그를 겁주는 대신 장난감 눈으로 분위기를 좋게 만드는 로이, 왼쪽 위부터 차례로. 여기서 말한 그의 목표는 세바스찬과의 만남에서 그가 원하는 것이었다. 그의 궁극적인 목표는 리플리컨트의 생명 연장이다.
이러한 자신의 소망과 믿음의 힘은 영화 매트릭스 Andy Wachowski & Larry Wachowski(2003), The Matrix Revolutions
에서도 볼 수 있다. 주변 사람들의 네오에 대한 믿음이 흔들릴 때에도 트리니티, 그녀는 끝까지 네오에 대한 믿음을 잃지 않았다. 결국 그녀의 믿음이 네오를 ‘구원자’ 로 만들게 된다.
나는 무엇인가에 대한 정보(자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 나를 무엇이라 믿을 것인가 혹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등)는 스스로 찾아내는 수밖에 없다. 자신과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알아내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런 물음에 대답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화라면, 한 번 주목해서 보고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참고자료.
서적.
김남석, 2006, 영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 연극과 인간.
김용희, 1999, 기호는 힘이 세다, 청동거울.
웹문서.
레포트 양식에 대한 참고.
http://kr.blog.yahoo.com/visions72000/1158
블레이드 러너의 영향력.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01&aid
블레이드 러너 최종판 소식.
http://www.nownewsnet.com/news/newsView.php?id=20070903601004
비둘기가 평화의 상징이 된 이유.
http://blog.naver.com/chltjdals135?Redirect=Log&logNo=110024879917
영화 정보, 블레이드 러너.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0962
Anti-utopia 와 Dystopia 차이.
http://blog.naver.com/xiaozhen1005?Redirect=Log&logNo=100011669522
Dystopia 에 대한 정의.
http://en.wikipedia.org/wiki/Distop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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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19
  • 저작시기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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