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시계 발달][손목시계 종류][스와치사 SWOT 분석][스와치사 프로모션 전략][스와치사 경쟁력]손목시계의 발달, 손목시계의 종류와 스와치사의 SWOT 분석, 스와치사의 프로모션 전략, 스와치사의 경쟁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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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손목시계 발달][손목시계 종류][스와치사 SWOT 분석][스와치사 프로모션 전략][스와치사 경쟁력]손목시계의 발달, 손목시계의 종류와 스와치사의 SWOT 분석, 스와치사의 프로모션 전략, 스와치사의 경쟁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개요

Ⅱ.손목시계의 발달

Ⅲ.손목시계의 종류
1.기계식 시계의 구조
1)Center Second형 손목시계
2)자동회전 시계
3)Navigator 시계
4)크로노그래프
2.전자식 시계의 구조
1)전지식휴대시계
2)트랜지스터 시계
3)모터식 건전지 시계
4)수정시계
5)원자시계

Ⅳ.스와치사의 SWOT 분석
1.강점
1)다양하고 독특한 패셔너블한 디자인
2)경쟁력 있는 가격
3)확고한 브랜드 이미지
2.약점
3.기회
1)직영판매로의 전환
2)패션에 민감해 지는 국내 소비자들
4.위협
1)국내 수요의 감소
2)모조품의 위협

Ⅴ.스와치사의 프로모션 전략
1.유명 의류 브랜드와의 합작
2.스와치 컬렉션 부스 설치
3.각종 입학선물 프로모션
4.ꡐswatch` 콜렉션 버스
5.고객들의 메일로 전자 카달로그 전송
6.ꡐswatch` 디자인 공모
7.ꡐswatch`모델과의 데이트
8.ꡐswatch` 황당 퍼포먼스

Ⅵ.스와치사의 경쟁력
1.브랜드 전략을 바꾸다
2.시계는 패션이다
3.혁신의 이름으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트는 신문과 방송 등 모든 매체에 큰 이슈가 되었었다. 마찬가지로 swatch\'황당 퍼포먼스는 상당한 이슈와 재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Ⅵ.스와치사의 경쟁력
99년 8월 시계생산 그룹인 SMH가 SWATCH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지난 20여년간 계속해온 혁신과 새로움의 재발견을 통해 스와치를 세계 속의 기업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스와치 그룹의 의지가 담겨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브랜드 전략을 바꾸다
포드는 근대적 경영방식에 혁신을 일으키며 저가격, 고임금의 T형 자동차 신화를 이끌어 냈다. 하지만 그와는 정반대의 전략으로 맞선 GM은 현재에 이르기까지 미국의 자동차 산업을 이끄는 최후의 승자가 되었다. 20년대 GM의 알프레드 슬론 회장은 다양한 소득계층의 구매욕을 자극하기 위해 저가의 Chevrolet부터 최고급 Cadillac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임으로써 변화하지 않는 포드에 일대 반격을 가했다. 하이에크는 GM의 이러한 브랜드 전략을 도입하여 고가의 시계에 치우쳐 있던 스와치 그룹의 시계 브랜드 폭을 넓히고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해 저가 시장에도 뛰어들게 되었다. 하이에크는 그의 보고서를 통해 GM의 아이디어를 3단 케익구조로 재구성하여 위기에 처한 스와치 그룹의 재도약을 꾀하게 되었다. 이런 생각은 스위스 시계의 핵심역량으로 인식되던 최첨단 기술력만으로는 시장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하이에크의 판단에 의해, 브랜드 자산의 구축을 기업의 핵심역량으로 재설정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기업활동 지배이념이 제품개념에서 마케팅개념으로 발전했다는 사실을 통해서도 파악할 수 있다.
스와치 그룹은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를 통해 블랑팡, 오메가, 라도, 론진, 스와치 등 14개 브랜드를 제품과 가격대별로 구성하여 케익구조의 하단에는 \'Swatch\'를 비롯한 75달러 미만의 저가 브랜드를, 중간에는 \'Tissot\'을 포함한 4백 달러 정도의 중가 브랜드를, 상단에는 \'Omega\'를 포함한 1백만 달러에 이르는 고가브랜드를 위치시켰다. 그리고 \'Blancpain\'이라고 하는 초고가 브랜드를 케익 장식용 체리(cherry on top of the cake)의 위치에 놓음으로써 시장세분화를 마쳤다. 이러한 스와치 그룹의 브랜드 전략은 제품믹스의 넓이와 깊이를 확대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케익하단에 머물러 있던 고객들을 케익상단까지 순차적으로 유도하도록 하는 판매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또한 \'Swatch\'를 비롯한 저가 제품들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통해 방화벽(firewall)을 구축함으로써 타사의 시장진입을 막고 고가 제품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
2.시계는 패션이다
디지털 시계의 보급을 통해 사람들은 더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시계를 원했고 누구나 그런 시계를 한 두 개쯤 가지고 있지만 아무도 시계를 패션의 일부로 생각하지 않았다. 스와치는 그런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깨는 시계를 만들어 내기 시작했다. 하이에크는 대량 생산되는 저가 브랜드는 지속적인 수요창출을 위해 대중문화의 변화에 발맞춰야 한다고 여겼으며 이를 통해 저가 브랜드인 \'Swatch\'는 수많은 시계 디자이너들이 빠르게는 3개월에서 늦어도 6개월마다 새로운 디자인의 시계를 만들어 냈다. 그리고 이러한 속도는 시계를 단순히 시간을 보는 기계에서 날마다 갈아입어야 하는 패션의 일부로 만들어 내며 시계를 입는 문화를 만들어 냈다. 스와치는 시계 부품 수를 이전의 91개에서 51개로 최소화하고 시계의 케이스에 직접 부품을 넣어 조립하는 새로운 조립공정을 창안하여 원가를 대폭 절감함으로써 중저가 제품으로 옮겨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였다. 전체 브랜드의 시장세분화 이외에도 \'Swatch\' 내에 다양한 상품군을 두고 각기 독특한 디자인과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Swatch\'만의 이미지를 구축하도록 하였으며, 이후 젊음, 스포티, 세련, 클래식의 4종류로 제품군을 재정의하고, 시계 디자인으로는 파격적인 색상들을 도입하여 \'패션 시계\'로서의 입지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이탈리아 밀라노에 위치한 스와치 디자인 연구소에서 상품을 디자인하는 등 예술성을 추구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85년 이후 백남준을 포함한 수많은 예술가들이 디자인한 시계의 발매는 이러한 스와치 그룹의 노력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혁신의 이름으로
스와치는 시대의 흐름을 읽고 그들의 핵심역량을 브랜드 자산 구축으로 바꿔 스위스 시계 산업의 부흥을 주도하였다. 스위스의 첨단 기술력이 더 이상 장점이 될 수 없음을 간파한 하이에크 회장의 선견지명과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언제나 새로운 개념의 패션을 만들어내는 디자이너들, 그리고 창의적이고 유연한 조직구성원들은 혁신을 이루어냈다. 그들은 브랜드를 통해 새로움을 선보였으며 이를 통해 가치를 창출했다. 현대의 기업은 더 이상 제품이나 서비스를 파는 것만으로는 기업활동을 유지할 수 없다. 스와치가 \'새로움\'과 \'혁신\'으로 가득 찬 이미지를 팔고 있듯이 그 이미지를 담고 있는 브랜드를 사고파는 것이 이제는 우리의 경제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됐다. 브랜드는 때로 전혀 가치 없어 보이는 것에도 매력적인 가치를 부여할 수 있으며 때로 낡아 보이는 것을 최신의 것으로 탈바꿈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런 브랜드의 힘은 \'새로움\'이라는 끊임없는 혁신을 위한 노력을 통해 얻어질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갈종호(1983), 시계 디자인에 관한 연구-휴대용 시계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병각(1983), 한국 Watch-desing에 관한 연구-손목시계의 의장 design을 중심으로, 한양대 교육대학원
데스 디어러브·스튜어트 크래이너, 홍수원 역(2000), 세종 연구원
박성룡(1995), 시계 개론, 도서출판 월간 시계사
정경원(1996), 세계 디자인 기행, 미진사
조은정(2002), 한국이 15명의 시장이라면 : 한국인 소비 트렌드의 해석과 전망, 지식공작소
피터도머(1995), 1945년 이후의 디자인, 시각과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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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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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3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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