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토루][치파오][경극][전통술][차문화][중국요리][식인문화]중국의 전통가옥 토루와 전통의상 치파오, 중국의 경극, 중국의 전통술과 차문화, 중국의 음식(중국요리)과 식사예절, 식인문화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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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토루][치파오][경극][전통술][차문화][중국요리][식인문화]중국의 전통가옥 토루와 전통의상 치파오, 중국의 경극, 중국의 전통술과 차문화, 중국의 음식(중국요리)과 식사예절, 식인문화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중국의 전통가옥 토루
1. 토루란
2. 토루의 분포
3. 토루의 특징
4. 토루의 종류
1) 군체주택
2) 방형토루
3) 원형토루
5. 토루의 내부구조
1) 공적 공간
2) 사적 공간
3) 연결 공간(주마랑)

Ⅱ. 중국의 전통의상 치파오

Ⅲ. 중국의 경극
1. 경극의 유래
2. 경극의 배역
3. 경극의 형성과정
4. 경극 분장의 의미

Ⅳ. 중국의 전통술

Ⅴ. 중국의 차문화
1. 차의 예술
1) 차
2) 차 물
3) 茶具
4) 차를 끓이는 방법
2. 차의 정신

Ⅵ. 중국의 음식(중국요리)
1. 중국 음식의 특징
2. 중국 음식의 종류
1) 북경 요리(베이징 요리)
2) 광동 요리
3) 상해 요리
4) 사천 요리

Ⅶ. 중국의 식사예절

Ⅷ. 중국의 식인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차를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Ⅷ. 중국의 식인문화
동양이 서양보다 우수한 99가지 이유라는 책에 이런 고사가 있다. 나이든 시부모를 모시고 사는 착한 며느리가 살았는데, 때마침 흉년이 들어 사람들이 서로 다른 사람들을 잡아먹는 일이 생겼다. 그때 며느리는 시부모가 자신을 잡아먹을 거라는 말을 듣고, 놀란 나머지 친정으로 도망을 친다. 그러자 친정아버지는 \"아니. 누구 딸을 마음대로 잡아먹어!\" 라고 분개했다. 하지만 그 딸을 잡아먹은 건 친정 아버지였다(참고로 중국의 경우 아버지가 자식들에게 상당히 무관심하다고 한다. 딸을 시집 보내는게 아니라 돈 받고 파는 것이다. 중국의 여인이 전족을 하는 것은 그렇게 하면, 사타구니의 근육이 발달해 성교시 남성에게 쾌감을 주기 때문에 그렇게 해서 비싼 값에 딸을 팔려고 하는 것이다).
당나라 측천무후 때는 식인 문화의 절정기였다. 장에서는 인육을 팔았고(두발 달린 양고기라 불리우며, 팔렸고, 인육이 너무 많이 돌아 다른 고기의 값이 폭락할 정도였다고 한다)철경록, 조야첨재에 나오는 친구를 해로 만들어 먹은 설진, 첩을 삶아먹은 고찬, 병중에 자기 노비의 고기를 먹은 독고장 등이 모두 측천무후 시기의 인물들이었다.
황소의 난 때는 인육을 가공하는 기계를 끌고 다녔고, 절도사의 군대는 마을을 종종 습격해 절도사의 군대가 휩쓴 곳은 아무것도 남지 않았다고 한다. 명나라 말기의 명장 원숭환 장군은 청나라·조의 계략으로 처형당한 뒤 군중들이 몰려 와 그 살점을 발라가는 바람에 뒤늦게 시신을 수습하려 온 사람들은 그 뼈밖에 수거할 수 없었다고 한다.
또 자치통감 \'당기\'편에 보면 악질관리였던 내준신이 식인형을 당했다고 하는데 민중 들이 다투어 내준신의 고기를 산채로 잘라 먹었는데 눈 깜짝할 사이에 동이 났다. 눈알을 도려내고 안면의 가죽을 벗겼으며 배를 찢고 심장을 끌어내니 마침내 진흙 같은 찌꺼기만 남았다라고 전해진다. 참으로 끔찍한 사실이 아닐 수 없다.
그밖에 인육은 납치, 인신매매 등으로 공급이 되었다고 한다. 또 죄수들을 인육으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사실 그 당시 상황으로봐서 상당히 불평등하며, 억울하게 인육이 된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여자의 경우 외모가 아름다우면 기루로 팔려가지만, 얼굴이 변변치 못하고, 일을 할만 큼 튼튼하지 못하면, 인육이 되었다고 한다. 이밖에도 무수히 많으나 생략하겠다. 이런 야만적인 중국의 식인 문화는 문화 상대주의라는 이름으로 정당화 될 수는 없는 것이다. 대만의 사학자 황문웅은 중국의 식인문화는 5천년을 관통하며 지속되고 있고 이 식인문화를 알지 못하고서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논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중국인의 보편적인 사고방식도 이해할 수 없다고 말을 하였다. 왜 중국인은 서로를 믿지 못하고 부모자식간에서 배신을 하는가? 왜 중국인은 강자에겐 약하고 약자에게 잔인한가? 왜 중국은 중국특유의 대가족주의가 발달했는가 등등 이 모든 것이 식인문화와 관련이 깊다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 식인문화로 인한 폐해와 중국인들의 사고에 미친 악영향을 노신은 광인일기를 써서 정면으로 비판했다.
중국사람이 아닌 외국인이 중국의 식인문화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를 한 사람들은 바로 일본인들이다. 그들은 이 식인문화 연구를 통해 중국인의 특성을 잘 간파하고 있었고 이를 대중국 전략을 짜는데 기본지식으로 활용했다. 우리는 바로 옆나라에 살면서도 중국의 식인문화가 존재했는지 조차도 모르고 그것이 중국사람들의 사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도 모르고 있었다. 이게 한국인과 일본인들의 차이가 아닐까요?
중국의 식인문화는 미개종족의 식인문화와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극심한 기아와 원수에 대한 복수로서의 식인문화라면 타국에도 그 예가 있고 바로 우리민족에게도 있다. 예를 들자면 임진왜란 당시 권율장군과 정기룡 장군은 왜군의 생간을 내어 씹어 먹는 것으로 유명했다. 한데 중국의 식인문화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그리고 이것이 그들의 역사와 정치, 문화 중국인의 사고방식에 미친 영향은 엄청나다. 왜 중국인들이 서로를 믿지 못하며 부모자식간에도 안믿는지 식인문화를 살펴보면 이해가 갈 것이다. 또 입으로는 예를 외치면서도 같은 입으로 사람을 잡아먹는 그들의 심리상태토 이해가 갈 것이다.
중국의 식인문화가 발달하게 된 배경에는 중원을 둘러싼 격한 쟁투에 따른 잔혹한 형벌제도의 탄생과 사람을 잡아먹는 형벌이 성문법으로 제정되어 법적으로 허용되었다는 점과 세계에서 유래를 찾을 수 없는 잦은 기근과 천재지변, 전쟁, 농업기술낙후로 인한 식량 부족 등이 한대 맞물리면서 확산되었다는 것이다.
법적으로 식인이 허용되고 식량부족에 기근, 전란이 잦아들면서 차츰 식인문화는 아무 저항감 없이 중국민중에게 뿌리박히게 되었던 것 같다. 따라서 정쟁, 전쟁에서 패배한 정적, 적국군병 및 국민 등은 \"잡아먹히는 인육\"이 되는 것은 너무도 당연했고 상황에 따라선 자국국민을 임의로 대량 징발해서 하루에 수천명씩 군대의 식량으로 사용되어진 것도 중국역사를 살펴보면 결코 보기 드문 일이 아니었다.
예와 인의를 강조하는 유교도 이에 한몫을 단단히 했다. 왜냐면, 공자 역시 정당한 복수를 칭송하였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왜 유교가 발달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도 식인문화와 관련 깊다. 춘추전국시대에 떠도는 말 중에 하나가 \"만일 사람을 잡아먹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이 바로 성인(聖人)이다\" 라는 말이었다. 그 말은 그만큼 식인문화가 널리퍼져 있었고 모든 중국인이 사람을 \"즐겨\" 먹었기 때문이었다. 사회분위기가 그런 상태였기 때문에 \"예\"와 \"도덕\"이 강조 되어질 수밖에 없었고 그런 사회분위기 하에서 유교가 발달 했다.
참고문헌
1. 강준영 외, 한 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지영사, 1997
2. 서성, 한권으로 읽는 정통 중국문화, 넥서스, 2006
3. 손세관, 넓게 본 중국의 주택(상, 하), 열화당미술책방, 2000
4. 중국, 중국인, 중국음식, 주영하, 책세상, 2000
5. 중국어문학연구회, 중국문화의 이해, 학고방, 2000
6. 장진한, 중국의 식인문화, 황문웅, 교문사, 1992
7. 허만즈, 중국의 술 문화, 에디터, 2004

키워드

중국,   토루,   치파오,   경극,   중국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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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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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8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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