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문화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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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온라인 게임의 의의

2. 온라인 게임의 형성 과정

3. 게임 문화의 정의

4. 게임을 접하게 된 경로

5. 온라인 게임의 특징

6. 온라인 게임의 장단점

7. 게임 산업이 끼친 영향과 전망

Ⅲ. 결론

본문내용

구가 세계10위까지 성장하게 된 계기가 된다.
멀티플레이 기능이 강화되어 서로가 네트워크상에서 대결하는 신게임 문화를 만들었다. 이러한 게임의 멀티플레이의 발전은 그 중계서버의 발달로 더욱 진보하게 되었는데 최근 크게 부각된 중계서비스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게이밍죤과 블리자드의 베틀넷 등이 대표적이다.
이런 추세라면 몇 년 안에 거의 모든 게임들에 멀티 플레이어 기능을 추가할 것이고, 우리나라의 네트워크 시장은 더욱 더 발전할 것이다.
물론 게임시장만으로 네트워크 시장의 발전이 다 이뤄진다는 말은 아니다. 여기서는 N세대와 인터넷과의 연관성을 보자는 것이다. 아마도 우리 N세대들은 우리나라를 머지않아 인터넷 강국으로 만들 것이다. 또한 빠르게 바뀌고 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변화에도 우리 N세대들은 뒤지지 않을 것이다.
정부의 지원도 이루어지고 있다. 벤처기업에 대한 지원과 함께 게임 업체에게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정부도 민간업체도 바로 N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처음에 컴퓨터를 접하게 될 때 게임으로 친숙해지는 것처럼 이들 N세대들도 지금은 게임이나 채팅으로 인터넷을 넘나들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에게 큰 힘이 되어 줄 놀라운 일들을 할 것이다. 이들은 곧 상품시장이자 생산자이다. 지식 기반경제로의 진입은 이미 생산소비자(proconsumer)라는 용어를 등장시켰고, 이제는 소비자가 곧 생산에 참여하는 시대에 접어 들게 된 것이다. 이들의 기호를 파악하고 이들의 수요에 맞는 게임을 개발한다면 앞으로 정보화를 확산하고, 세계적인 게임 강국이 되는 데 일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Ⅲ. 결론
얼마 전 「무너지는 학교 이대로는 안 된다」는 주제로 텔레비전에서 토론회가 방송되는 것을 보았다. 교육정책이 잘못 되었고, 교사들의 자질이 부족하고, 부모들의 가정교육이 잘못된 것이 이러한 풍토를 조성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가장 큰 과오는 새로운 변화의 물결 속에서 이들을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줄 이정표를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낮과 밤이 뒤바뀌고, 때로는 지나치리라 생각될 정도로 게임에 몰두하는 사람들을 우리들은 주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특히 N세대들이 게임에 열광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물론 재미가 있어서 그렇다. 그러나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게임이야 말로 가상의 공간 속에서 N세대들이 날개를 꺾지 않고 자신의 이상을 펼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이기 때문이리라. 물론 그 속에는 패배에 따른 좌절도 있고, 승리 뒤에 오는 환희도 있다.
그러나 게임이라는 가상의 공간은 정당한 규칙이 지배하고, 노력에 따라 무한하게 진보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약속의 땅이다. 그래서 N세대 들은 게임에 열광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에게 게임처럼 순수하게 이상을 패고 남들과 자신 있게 경쟁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해 주기를 바란다. 학교가 무너지면 사회가 무너지고, 우리들의 N세대가 무너지면 나라가 무너지게 된다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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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06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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