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음악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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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 음악의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음악의 기능

2. 양식의 특징

3. 리 듬

4. 화 성

5. 구 조

6. 매체와 음색

7. 실기와 연주

8. 기악곡

9. 성악곡

본문내용

되어 있다. 베토벤, 리스트, 말러 등의 작곡가는 합창을 교향곡 형식의 일부로 사용하였다.
B. 혼합 형태
1. 오페라(Opera)
낭만주의 음악의 모든 특성을 모든 특성을 단일 형태로 조화시켜 논 곳으로서 이 시기의 오페라는 초자연주의 즉 신비, 정열, 영웅 및 서사적 주제의 경향을 띤 방대한 규모로써 묘사되어졌다. 18세기의 오페라는 마침 형식으로 된 이태리 형식을 따라 작곡되었으나, 이 19세기의 이태리, 독일 및 프랑스는 각각 고유의 형식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각 나라의 오페라 형식을 간단하게 묘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a. 이태리 오페라 -이태리의 초기 낭만주의 오페라 서창, 아리아, 듀엣 및 합창 등이 있고, 드리마적 요소가 거의 없는 나폴리타나 양식을 갖추고 있었으나, 후기에 와서는 베르디의 영향을 받아 드라마적 통일성이 이루어 졌으며, 인물이나 사건의 특성을 설명해 주는 역할이 더 커 졌다. 구성은 흔히 드라마적이다 라고 말할 수 있으나 질적인 면에서 개선되었다. 서창이나 아리아는 여전히 마침 형식으로 되어 있고, 멜로디는 벨 칸토양식으로 되어 있으며 연주상 기교를 요하고 있다. 또한 성악과 기악 간의 균형이 유지되고 있으나 오케스트라는 아직 반주의 역할을 주로 담당하였다. 이태리 오페라도 또 하나의 특징은 베리즈모로서 잘 알려진 운동이다. 이 현실주의는 음악에만 제한된 것이 아니라 가사의 선택에서도 나타나 사람들의 일상 생활을 그대로 묘사해 주고 있다.
Ex: Lucia di Lammermoor, Donizetti
La Traviata, Verdi
Tosca, puccini
Pagliacci, Leoncavallo
b. 프랑스 오페라-19세기 프랑스 오페라는 이태리 오페라와는 다른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19세기 초반에는 그랜드 오페라와 오페라 코미크 사이에 현저한 차이가 이었으나 점차로 위 두 형식은 하나로 합쳐지게 되었다. 오페라 코미크는 그랜드 오페라와 달리 회화를 사용하고 있으며, 음악적 표현성에 있어서 그랜드 오페라 보다 단순하고, 등장 인물이 적으며 합창도 적게 삽입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두 형식은 프랑스 서정 오페라(French Lynic opera)로서 통일되어 나타났다. 프랑스 오페라는 발레를 사용하였다는 것이 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태리 오페라에서 볼 수 없었던 음악과 드라마적 요소의 통일성이 엿보이고 있다. 더욱이 프랑스 낭만주의 오페라에서 음악성 및 선율의 서정성의 강조는 이태리나 독일 오페라보다는 덜 하지만 음악성 및 드라마틱한 수준은 좀더 준수하게 나타나고 있다.
Ex: The Hugenots, Meyerbeer
Carmen, Bizet
Pellead et Mlisande, Debussy
c. 독일 오페라-크게 두 가지 형식으로 되는데 독일 낭만주의 오페라와 바그너가 창안한 뮤직 드라마이다. 낭만주의 오페라의 이야기 줄거리는 흔히 자연희 신비, 초자연적인 힘을 나타내는 독일 지방의 전설적인 이야기에 그 바탕을 두고 있으므로 드라마적인 요소를 한층 강화시키고 있다. 서창과 아리아는 여전히 마침 형식으로 되어 있다. 오케스트라 반주가 있는 멜로 드라마가 사용되기도 하였다. 오케스트란,ㄴ 분위기나 사실적 배경 설정에 가장 유력한 수단으로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각 등장 인물은 특징지어 주기 위하여 특정 악기 및 멜로디를 사용하는 시도 동기 형태도 있었다.
Ex: Der Freischutz, Weber
악극의 목적 혹은 바그너가 일컬었던 바와 같이 ‘장래의 예술(art of the future)’은 모든 예술 형태가 한데 어우러져 드라마적인 표현으로써 엮어지는 것이다. 바그너는 독일의 전통을 고수하긴 하면서도 그 자신이 이야기를 썼고 독일의 전설, 신화 등을 자기 나름대로 신중히 다루었다. 그의 가사는 낭만주의적 신비주의와 초자연주의로 가득차 있으며 사랑을 통한 구원을 주로 다루고 있다. 서창 및 아리아와 같은 종지 형식은 거의 사용되지 않았으며, 성부는 오케스트라의 일부에서 따온 멜로디를 연속 진행시키고 있다, 긴장감이 있는 음악 구성에 있어서 통일성 있는 현대가 부상되기 시작하였으며 , 바그너풍의 시도 동기의 아이디어, 인물, 사물 및 분위기, 상황 등을 잘 나타낸 음악형태라고 할 수 있다. 바그너는 드라마적 표현을 나타내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서 오케스트라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그의 오페라는 본질적으로 교향곡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 결과 그의 음악은 성악 부분이나 무대 설정이 없이도 얼마든지 성공적으로 연구할수 있다.
Ex: Tristan and Isolde, Wagner
Parsifal, Wagner
d. 국민 오페라(Nationalistic opera)-위의 세가지 오페라 이외에도 러시아 및 보헤미아 등지와 같이 국민주의적 성격이 강한 나라에서는 오페라가 발전하였다. 이들 오페라 역시 전설에 바탕을 두고 있거나 국민적 영웅에 대한 역사적 사건에 바탕을 두고 있다. 러시아의 무소르그스키와 같은 작곡가는 이태리의 마침 형식을 사용하거나 바그너의 작풍을 모방하지 않고서도 상당히 드라마틱한 면을 내포하는 독자적인 작품을 썼다.
Ex: Boris Godunov, Mussorgsky
Bartered Bride, Smetana
2. 오라트리오(Oratorio)
낭만주의 시대의 오라토리오는, 낭만주의적 성격을 띤 멜로디, 화성 및 음질을 가미시킨 멘댈스죤의 작품에서 보듯이 헨델의 전통적인 합창곡 형태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 프로테스탄트 종교 작품은 적은 반면, 카톨릭 교회와 그 신비적인 면등을 종교적 이야기식으로 작곡하여 오라토리오 곡을 쓴 작곡가가 많은 편이다. 이는 오페라, 오라토리오, 혹은 칸타타 중 어느 것으로도 규정될수가 없으므로 혼합 형태(hybrid forms)라 일컫고 있다. 오케스트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고, 리스트, 베를리오즈 등은 오케스트라 형식으로 된 곡을 다수 작곡하여 연주회장에서 연주되도록 하였다.
Ex: Elijah, Mendelssohn
L'Enfance du Christ, Berlioz
La Damoiselle elue, Debus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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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12
  • 저작시기2009.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4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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