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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사회문제][현대사회][사회문제]현대사회와 여성문제, 현대사회와 노인문제, 현대사회와 가족문제, 현대사회와 저출산문제, 현대사회와 도덕문제, 현대사회와 윤리문제, 현대사회와 공해문제, 현대사회와 인간문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현대사회와 여성문제
1. 여성문제와 여성 자원봉사의 특성
2. 여성문제와 여성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3. 여성문제 해결을 위한 여성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
1) 여성 개인의 자원봉사활동 의식 개발
2) 여성사회교육기관의 자원봉사활동 기능 강화
3) 여성자원봉사기관의 기능 활성화
4) 여성단체의 자원봉사 활성화
5) 여성자원봉사 관련기관의 연계

Ⅲ. 현대사회와 노인문제
1. 현대사회에서 노인이 갖는 문제
1) 역할상실의 문제
2) 여가문제
3) 경제적인 문제
4) 건강의 약화 문제
5) 부양문제
6) 사회적 및 심리적 고립과 소외의 문제
2. 노인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필요성
1) 노인자원봉사활동의 의의
2) 노인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3. 노인자원봉사활동의 분야와 내용
1)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에서의 서비스 활동
2) 가정방문 서비스 활동
3) 지역사회 서비스 활동

Ⅳ. 현대사회와 가족문제
1. 현대의 가족문제
1) 빈곤가족의 문제
2) 실직가족의 문제
3) 장애인가족의 문제
4) 맞벌이가족의 문제
5) 가정폭력의 문제
6) 알코올중독자가족의 문제
7) 부부갈등의 문제
8) 이혼가족의 문제
9) 한부모 가족의 문제
10) 재혼가족의 문제
11) 독신부모가족의 문제
12) 노인단독가족의 문제
13) 치매노인가족 문제
2. 가족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응책
1) 기본적 시각의 전환
2) 가족지원을 위한 3가지 사회 복지적 대응모델

Ⅴ. 현대사회와 저출산문제
1. 보건 복지부의 정책
2. 노동부의 정책
1) 산전후휴가
2) 육아휴직
3) 저출산 방지 종합대책
4) 지방자치단체의 출산장려정책
5) 출산안정법
6) 모성보호제도
7) 저출산 고령사회 기본법

Ⅵ. 현대사회와 도덕문제
1. 가치의 위기
1) 의미
2) 발생 동기
3) 해결방안
2. 과학 지상주의
1) 의미
2) 문제점
3) 해결방안
3. 쾌락주의
1) 의미
2) 문제점
3) 해결방안
4. 개인주의

Ⅶ. 현대사회와 윤리문제
1.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르는 문제점
2. 대량 생산 체제의 특징과 문제점
1) 신속화
2) 기계화
3) 자동화
4) 물량화
5) 규격화
6) 대중화
3. 과학 기술 시대의 자세
4. 전통과의 단절에서 초래되는 문제점
1) 전통의 의미
2) 전통 단절의 원인
3) 전통 단절의 결과
4) 전통 윤리와 서구적 시민 윤리의 조화

Ⅷ. 현대사회와 공해문제
1. 공해문제의 대두
2. 공해의 원인과 우리 나라의 공해문제
1) 물 환경 - 수질오염
2) 공기 환경 - 대기 오염
3) 토양 환경 - 토양 오염
4) 경제학의 관점에서 본 공해문제
5) 환경사회학과 공해문제
3. 과제

Ⅸ. 현대사회와 인간문제
1. 공업화 과정의 문제점
2. 대량 생산제의 역기능
1) 신속화
2) 기계화
3) 물량화
4) 규격화
5) 대중화
3. 과학과 기술 발전의 문제점
4. 현대인의 도피 의식
5. 이데올로기의 문제점
6. 윤리학적 회의주의
7. 새로운 윤리의 모색
1) 공존 과 금욕생활
2) 윤리의 재건과 사랑의 실천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과 개인의 타락과 인식부족으로 인한 공해현상, “시장경제”라는 체제 자체의 결함으로 인해 초래된 공해현상이 막 부각되려 하고 있다. 이것에 대한 대가로 지금까지의 경제성장으로 이룩해 낸 모든 것, 아니 그 이상을 지불해야할지도 모른다. “라인강의 기적”을 만들어낸 독일국민들이 이를 수치스러워 하면서 라인강을 살리기 위하여 노력뿐만이 아니라 “기적”에서 얻은 경제적 이익의 3배나 되는 돈을 투자했듯이 말이다.
이러한 공해의 대책은 우선 정부가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 시장경제체제하에서는 기업들 스스로에게 환경오염방지기계를 설치하는 등의 노력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오염 자체를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는 없으므로 오염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현안이 될 것이다.
정부는 오염물질을 방출하는 행위에 대해 법령을 만들어 규제해나가야 하며, 이를 기업들이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유도해나가야 한다. 그리고 공해방지시설을 하는 기업들에게 조세 감면 등의 혜택을 주어 스스로 오염배출의 크기를 줄일 수 있게끔 해야한다. 또한 오염물질 방출 자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여 오염을 억제시키는 방법도 있다. 여기에 덧붙여 일반인들의 환경오염에 대한 자각과 환경보호운동을 통해 민간·정부의 합작으로 효율적 공해방지 시스템을 운영해 나가야 할 것이다. OECD가입에 따라 환경에 대한 제재를 받게 될 것이 뻔한 상황에 낙후된 오염방지제도와 정부의 탁상공론은 빨리 종결되어야 할 것이다. 조속한 대책 수립과 민간-정부 의식 전환이 요구된다.
Ⅸ. 현대사회와 인간문제
1. 공업화 과정의 문제점
공업화는 인간의 경제적 생산증대와 상품의 대량 생산을 도모해 인간의 생활의 풍요를 가져왔다. 오늘날 기술과 제도는 인간에 의해 다루어 지지 않고 기계적으로 되어가고 있다. 인간이 기술이나 제도를 다스리고 부리는 것이 아니라 기술과 제도가 인간을 부리고 인간은 그것들의 도구로 전락하고 말았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우리 인간에게 엄청난 부작용을 가져다주었다.
2. 대량 생산제의 역기능
모든 것을 능률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기술이 요청되고 기술화, 공업화가 이루어지려면 신속화, 기계화, 자동화, 물량화, 규격화, 대중화 등이 요구된다.
1) 신속화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본질이라 할 수 있는 자기반성이나 자기비판의 시간적 여유를 갖지 못하게 한다.
2) 기계화
인간으로부터 자유를 박탈할 수 있는 구실을 만들어 주며 기계에 복종토록 만든다.
3) 물량화
모든 사물을 사용 가치로서가 아니라 순전히 교환가치로 가능하는 의식을 심어준다. 인간 존엄성의 파괴를 유발한다.
4) 규격화
인간도 필요에 따라 어떤 틀속에서 박아 놓고 찍어내거나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한다.
5) 대중화
개인의 창의성과 지성을 상실, 인간을 의존적, 무비판적으로 살게 만든다.
3. 과학과 기술 발전의 문제점
과학과 기술발전은 생산성 증대와 질병퇴치와 수명연장 등 엄청난 혜택을 주었지만 그 발전속에 인간에게 유례없는 엄청난 재난을 그 자체내에 가지고 있다.
첫째는 기술의 발전은 지구의 중요한 자원을 급격히 소모시키고 있다. 둘째는 기술의 발전은 도시화와 공업화로 말미암아 자연환경을 파괴하고 오염시키며 마침내는 생태학적 위기를 초래하도록 만들었다.
4. 현대인의 도피 의식
현대인의 기계적 노동은 사고의 습성을 소멸시켰고 그들에게 주어진 여가조차도 자기수양이나 다른 사람과의 교제에 선용하지 못하게 만들었다. 완전히 무위의 자기 도피를 일삼고 자기 상실속에서 망연자실한 채로 소외의식과 불안감을 가지고 살아간다. 이러한 자기소외와 불안감의 극복을 위해서는 도덕적 종교적 차원에서 지혜와 정성을 다하여 합심 협동 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5. 이데올로기의 문제점
현대사회는 획일주의와 이데올로기의 강력한 지배를 받는다. 어떤 집단의 이익을 고수하는데 방해되고 불편한 모든 것을 무조건 가치없는 것으로 보고 적대시 한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비판적신이나 창조적 사고를 할 수 없으며 이런 이데올로기는 필연적인 결과로 전쟁을 가져다주며 종국에는 인간의 윤리적 의식을 마비시킨다.
6. 윤리학적 회의주의
과학 기술의 급격한 발달은 인간의 존엄성과 권위를 잃게 하고 인간의 중심인 도덕을 잃게 한다. 과학 기술이 가져온 전통의 단절 현상은 결과적으로 오늘날 윤리학에 대한 회의를 초래하는 원인이 되었다.
7. 새로운 윤리의 모색
1) 공존 과 금욕생활
금욕은 도덕성을 구성하는 핵심이며 사람답게 사는 인간정신의 근원이며 본질이 다. 상실된 인간성을 회복하는 길은 본능적인 욕구에만 매여 있지 아니하고 인류공존의 책임과 의무를 통해서 인류의 미래가 열려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보편타당한 행위 규범의 형성을 위한 이상과 꿈을 가지고 굳세게 살아갈 때 비로서 가능한 것이다. 현존하는 과학기술의 부작용에 대한 끊임없는 반성과 비판을 우리가 공존공영의 정의로운 사회건설을 위한 노력을 줄기차게 할 때 현대의 기술문명의 몰락을 재건할 수 있으며 인류의 미래에 희망을 가질 수 있다.
2) 윤리의 재건과 사랑의 실천
윤리학의 재건은 윤리학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인간의 윤리적 본성은 원래 그 밑바닥을 헤아릴 없는 신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개별 인격은 자기 구원과 함께 다른 모든 인격의 구원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다. 그래서 개별인격은 어떠한 이웃일지라도 사랑하며 구제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전인격의 사랑의 공동체를 이 지상에 실현하는 것을 새로운 윤리학의 궁극적 과제라고 말할 수 있다. “윤리학은 삶의 세계에서 무엇이 가치있는 것인가를 가르치는 것이며, 윤리학은 가치의식을 인간에게 깨우쳐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문헌
박태영 외 3명(2004), 자원봉사론, 백산출판사
변황혜정(2000), 성폭력예방과 여성의 성적 건강권, 여성건강 제1권 2호
여성한국사회연구회, 여성과 한국사회, 사회문화연구소
윤근섭 외(1995), 사회학의 이해, 삼우사
양지·김근홍 외 6명(2002), 한국의 사회문제
이성록(1995), 자원봉사활동 관리조정론, 서울: 학문사
최입섭외 1명(1999),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서울: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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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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