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불교의 기원과 발전
2. 불교사상의 전개
3. 소승불교와 대승불교의 비교
(1) 소승불교
(2) 대승불교
4. 불교의 밀교화와 힌두이즘의 등장
(1) 밀교의 성립과 힌두이즘
(2) 밀교의 수행방법
5. 힌두교의 성립과 그 의미
(1) 힌두교의 정의
(2) 힌두교의 의미
6. 힌두교의 경전과 사상
(1) 슈루티
(2) 스므리티
7. 자이나교의 성립과 발전 및 사상
8. 시크교의 발전과 주요사상
9. 요가(Yoga)란 무엇인가?
2. 불교사상의 전개
3. 소승불교와 대승불교의 비교
(1) 소승불교
(2) 대승불교
4. 불교의 밀교화와 힌두이즘의 등장
(1) 밀교의 성립과 힌두이즘
(2) 밀교의 수행방법
5. 힌두교의 성립과 그 의미
(1) 힌두교의 정의
(2) 힌두교의 의미
6. 힌두교의 경전과 사상
(1) 슈루티
(2) 스므리티
7. 자이나교의 성립과 발전 및 사상
8. 시크교의 발전과 주요사상
9. 요가(Yoga)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 요가(Yoga)란 무엇인가?
1. 요가의 정의
자세와 호흡을 가다듬어 정신을 통일, 순화시키고, 또는 초자연력을 얻고자 행하는 인도 고유의 수행법을 말한다. 요가란 말은 범어(梵語, Sanscrit)로서 결합한다는 어원의 유즈(yuj)에서 시작되었으며, 일반적으로 마음을 긴장시켜 어떤 특정한 목적에 상응 또는 합일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즉, 인간과 신 또는 인간과 그 자신의 진정한 자아와의 결합을 위해 행하는 ‘금욕적인 행위기술’ 또는 ‘명상방법’을 뜻한다. 이는 대부분의 인도 종교 및 사상체계의 궁극적인 목표인 해탈을 위한 실천적인 수행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요가의 기원
역사적으로 요가라는 용어는 기원전 6백년 경 <타이티리아 우파니샤드>에서 처음 쓰였으며, 외부에서가 아닌 내부에서의 깨달음을 통하여 참된 자기를 찾으려는 수행법으로 해석되었다. 약 5천년 전의 유물로 추정되는 쉬바신상에서 요가의 기본자세인 결가부좌를 볼 수 있으며, 기원전 천년 경에 쓰여진 <바가바드기타>에는 요가의 종류와 실천방법이 적혀 있고, 파탄잘리가 기원후 4세기 경 쓴 <요가경전 Yoga-sutra>에는 요가의 수련과정을 8단계로 체계화하여 설명하고 있다. 파탄잘리는 그 동안의 요가의 교리롸 기술적인 긴 전통들을 체계화하여 요가철학과 요가학파를 형성한 인물이다. 요가학파는 스므리티 전통의 발전과 확산에 자극받아 슈루티 전통을 고수하려는 움직임에서 탄생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을 보인 것에는 요가학파를 비롯하여 베단타, 미맘사, 상캬, 냐야, 바이셰시카 다르샤나가 있다. 이들을 모두 합쳐 육파철학이라고 부르는데, 당시의 모든 학파는 그 실천방법으로서 요가를 수련했다.
3. 요가의 종류
요가는 어떤 수행방법과 철학을 중점적으로 수련하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① 박티요가 Bhakti yoga : 감정순화에 의한 요가이다. 대중적인 방법이며, 평민이 하기 쉬운 방법이다. 정서적이고, 감정적인 사람에게 적절하다.
② 주나나요가 Jnana yoga : 이성 개발에 의한 지식의 요가이다. 지적인 사람에게 적절한 방법이다.
③ 라자요가 Raja yoga : 심리적 통제에 의한 심신과학의 요가이다. 내성적인 사람이나 정적인 사람에게 적절하다.
④ 카르마요가 Karma yoga : 사회활동에 대한 행동규제의 요가이다. 종교적인 공덕과 의무, 도덕적인 의무의 실천 등이 포함된다. 활동적인 사람에게 적절한 방법이다.
⑤ 탄트라요가 Tantra yoga : 욕정통제에 의한 육신해방의 요가이다.
⑥ 하타요가 Hatha yoga : 음양조화에 의한 심신조화의 요가이다.
⑦ 쿤달리니요가 Kundalini yoga : 신경력을 개발하는 요가이다.
⑧ 만트라요가 Mantra yoga : 발성(發聲) 통제를 통한 요가이다.
4. 요가의 수행단계
자연(대우주)은 변화, 조화, 안정의 법칙에 따라 움직이고 있으며, 인간(소우주)의 심신의 변화도 이 자연의 호흡에 따르고 있기 때문에 대우주와 조화를 이루려고 하는 활동, 즉 생명현상이 간단없이 일어나고 있으며, 요가의 수련과정은 모두가 정신력을 개발하고 육체를 강화하는 목표를, 평형상태의 유지와 조화에 두고 있다. 또한 요가의 수련은 도덕적인 통제를 우선으로 한다. 이러한 요가의 수행단계는 다음과 같다.
도덕적 통제 단계
제1단계 - 금계(禁戒, 야마Yama) : 불살생, 성실, 부도(不盜), 정결, 불탐욕 등의 다섯가지 계율로서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는 것이다.
제2단계 - 권계(權戒, 니야마Niyama) : 다섯가지 가르침을 규정하고 있는 개인적인 규범으로서 청정, 만족, 학습, 고행, 헌신이다.
육체적 통제 단계
제3단계 - 좌법(坐法, 아사나Asana) : 요가체조를 말한다. 동작을 취할 때 호흡을 일치시키고 자극이 미치는 곳에 정신을 집중한다. 즉, 호흡, 동작, 정신집중이 삼위일체가 되는 심신통제이다. 요가체조의 종류는 그 목적에 따라서 강화, 균형, 정미, 조화, 자연, 음성, 수정, 교정체조, 태양예배 체조 등이 있고, 실시 요령은 준비, 본(本), 정리운동, 휴식의 순서로 한다.
제4단계 - 조식(調息, 프라나야마Pranayama) : 생리작용의 통제, 정식(正食), 호흡법 등을 수련하는 과정이다. 숨을 들이쉬면서 우주의 정기(프라나)를 섭취하고 자기화하는 특수한 호흡법느오서, 정기 즉 우주의 에너지를 축적해 두었다가 신경활동의 영양소로서 공급하는 것이다. 호흡요령은 우선 흡식한 다음에 오랫동안 능력에 맞게 지식하고 있다가 길게 내쉬고, 다음 호흡의 주기가 시작되기 전에 휴식을 하여 호흡의 흐름을 차단했다가 다시 흡식한다. 요가호흡법은 모든 수련과정의 핵심을 이루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지식법(止息法)이 중심과제로서 지식하는 시간을 수련과정과 능력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연장해 가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신체를 정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행법과, 김식 및 단식 등을 수행한다.
종제 준비단계
제5단계 - 제감법(制感法, 프라디아하라Prathyahara) : 이 과정은 인간의 감각기능 중에서 선천적 중추인 간뇌와 후천적 중추인 대뇌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며, 소위 육감, 본능을 지배하고 있는 간뇌의 개발에 중점적인 수행을 한다. 인간은 감각기관의 속박 때문에 또는 그릇된 감수에 의해서 진아와 우주의 본체를 정관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감각기관에 대한 자극을 차단하고 그 실상을 바로 보기 위해서 심신의 휴식을 얻자는 것이다.
종제(綜制, 사미아마Samyama) 단계
제6단계 - 다라나Dharana : 어떤 소리나 물체, 또는 신체의 특정부위 등을 대상으로 하여 그 대상에 마음을 결부시키는 것으로 정신집중 또는 정신통일이라고 할 수 있다.
제7단계 - 디아나Dhyana : 대상을 초월해서 무념, 무상, 무심이 되어 정려상태가 되는 것을 말한다.
제8단계 - 사마디Samadhi : 심신의 평형으로 모든 대상을 벗어나서 무조건, 무대립이 되어 완전 자유, 대우주의 본성을 깨닫게 되는 견성(見性), 즉 최후의 목표에 도달한 상태를 말한다. 이 경지는 소우주인 참된 자아가 자연(대우주)과 하나로 통일되는, 즉 신아일치경이다.
1. 요가의 정의
자세와 호흡을 가다듬어 정신을 통일, 순화시키고, 또는 초자연력을 얻고자 행하는 인도 고유의 수행법을 말한다. 요가란 말은 범어(梵語, Sanscrit)로서 결합한다는 어원의 유즈(yuj)에서 시작되었으며, 일반적으로 마음을 긴장시켜 어떤 특정한 목적에 상응 또는 합일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즉, 인간과 신 또는 인간과 그 자신의 진정한 자아와의 결합을 위해 행하는 ‘금욕적인 행위기술’ 또는 ‘명상방법’을 뜻한다. 이는 대부분의 인도 종교 및 사상체계의 궁극적인 목표인 해탈을 위한 실천적인 수행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요가의 기원
역사적으로 요가라는 용어는 기원전 6백년 경 <타이티리아 우파니샤드>에서 처음 쓰였으며, 외부에서가 아닌 내부에서의 깨달음을 통하여 참된 자기를 찾으려는 수행법으로 해석되었다. 약 5천년 전의 유물로 추정되는 쉬바신상에서 요가의 기본자세인 결가부좌를 볼 수 있으며, 기원전 천년 경에 쓰여진 <바가바드기타>에는 요가의 종류와 실천방법이 적혀 있고, 파탄잘리가 기원후 4세기 경 쓴 <요가경전 Yoga-sutra>에는 요가의 수련과정을 8단계로 체계화하여 설명하고 있다. 파탄잘리는 그 동안의 요가의 교리롸 기술적인 긴 전통들을 체계화하여 요가철학과 요가학파를 형성한 인물이다. 요가학파는 스므리티 전통의 발전과 확산에 자극받아 슈루티 전통을 고수하려는 움직임에서 탄생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을 보인 것에는 요가학파를 비롯하여 베단타, 미맘사, 상캬, 냐야, 바이셰시카 다르샤나가 있다. 이들을 모두 합쳐 육파철학이라고 부르는데, 당시의 모든 학파는 그 실천방법으로서 요가를 수련했다.
3. 요가의 종류
요가는 어떤 수행방법과 철학을 중점적으로 수련하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① 박티요가 Bhakti yoga : 감정순화에 의한 요가이다. 대중적인 방법이며, 평민이 하기 쉬운 방법이다. 정서적이고, 감정적인 사람에게 적절하다.
② 주나나요가 Jnana yoga : 이성 개발에 의한 지식의 요가이다. 지적인 사람에게 적절한 방법이다.
③ 라자요가 Raja yoga : 심리적 통제에 의한 심신과학의 요가이다. 내성적인 사람이나 정적인 사람에게 적절하다.
④ 카르마요가 Karma yoga : 사회활동에 대한 행동규제의 요가이다. 종교적인 공덕과 의무, 도덕적인 의무의 실천 등이 포함된다. 활동적인 사람에게 적절한 방법이다.
⑤ 탄트라요가 Tantra yoga : 욕정통제에 의한 육신해방의 요가이다.
⑥ 하타요가 Hatha yoga : 음양조화에 의한 심신조화의 요가이다.
⑦ 쿤달리니요가 Kundalini yoga : 신경력을 개발하는 요가이다.
⑧ 만트라요가 Mantra yoga : 발성(發聲) 통제를 통한 요가이다.
4. 요가의 수행단계
자연(대우주)은 변화, 조화, 안정의 법칙에 따라 움직이고 있으며, 인간(소우주)의 심신의 변화도 이 자연의 호흡에 따르고 있기 때문에 대우주와 조화를 이루려고 하는 활동, 즉 생명현상이 간단없이 일어나고 있으며, 요가의 수련과정은 모두가 정신력을 개발하고 육체를 강화하는 목표를, 평형상태의 유지와 조화에 두고 있다. 또한 요가의 수련은 도덕적인 통제를 우선으로 한다. 이러한 요가의 수행단계는 다음과 같다.
도덕적 통제 단계
제1단계 - 금계(禁戒, 야마Yama) : 불살생, 성실, 부도(不盜), 정결, 불탐욕 등의 다섯가지 계율로서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는 것이다.
제2단계 - 권계(權戒, 니야마Niyama) : 다섯가지 가르침을 규정하고 있는 개인적인 규범으로서 청정, 만족, 학습, 고행, 헌신이다.
육체적 통제 단계
제3단계 - 좌법(坐法, 아사나Asana) : 요가체조를 말한다. 동작을 취할 때 호흡을 일치시키고 자극이 미치는 곳에 정신을 집중한다. 즉, 호흡, 동작, 정신집중이 삼위일체가 되는 심신통제이다. 요가체조의 종류는 그 목적에 따라서 강화, 균형, 정미, 조화, 자연, 음성, 수정, 교정체조, 태양예배 체조 등이 있고, 실시 요령은 준비, 본(本), 정리운동, 휴식의 순서로 한다.
제4단계 - 조식(調息, 프라나야마Pranayama) : 생리작용의 통제, 정식(正食), 호흡법 등을 수련하는 과정이다. 숨을 들이쉬면서 우주의 정기(프라나)를 섭취하고 자기화하는 특수한 호흡법느오서, 정기 즉 우주의 에너지를 축적해 두었다가 신경활동의 영양소로서 공급하는 것이다. 호흡요령은 우선 흡식한 다음에 오랫동안 능력에 맞게 지식하고 있다가 길게 내쉬고, 다음 호흡의 주기가 시작되기 전에 휴식을 하여 호흡의 흐름을 차단했다가 다시 흡식한다. 요가호흡법은 모든 수련과정의 핵심을 이루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지식법(止息法)이 중심과제로서 지식하는 시간을 수련과정과 능력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연장해 가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신체를 정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행법과, 김식 및 단식 등을 수행한다.
종제 준비단계
제5단계 - 제감법(制感法, 프라디아하라Prathyahara) : 이 과정은 인간의 감각기능 중에서 선천적 중추인 간뇌와 후천적 중추인 대뇌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며, 소위 육감, 본능을 지배하고 있는 간뇌의 개발에 중점적인 수행을 한다. 인간은 감각기관의 속박 때문에 또는 그릇된 감수에 의해서 진아와 우주의 본체를 정관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감각기관에 대한 자극을 차단하고 그 실상을 바로 보기 위해서 심신의 휴식을 얻자는 것이다.
종제(綜制, 사미아마Samyama) 단계
제6단계 - 다라나Dharana : 어떤 소리나 물체, 또는 신체의 특정부위 등을 대상으로 하여 그 대상에 마음을 결부시키는 것으로 정신집중 또는 정신통일이라고 할 수 있다.
제7단계 - 디아나Dhyana : 대상을 초월해서 무념, 무상, 무심이 되어 정려상태가 되는 것을 말한다.
제8단계 - 사마디Samadhi : 심신의 평형으로 모든 대상을 벗어나서 무조건, 무대립이 되어 완전 자유, 대우주의 본성을 깨닫게 되는 견성(見性), 즉 최후의 목표에 도달한 상태를 말한다. 이 경지는 소우주인 참된 자아가 자연(대우주)과 하나로 통일되는, 즉 신아일치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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