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선덕왕의 지기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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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국유사 선덕왕의 지기삼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선덕왕의 지기삼사(善德王知幾三事)
진덕왕(眞德王)
김유신(金庾信)
태종춘추공(太宗春秋公)

본문내용

되 일이 急(급)하니 人力(인력)으로는 할 수 없고 오직 神術(신술)이라야 救(구)할 것이라 하고 이에 星浮山(성부산)에 壇(단)을 設(설)하고 神術(신술)을 닦을새, 忽然(홀연)히 큰 독만한 光色(광색)이 壇上(단상)에서 나타나더니 별이 北(북)쪽으로 날라갔다【이로 因(인)하여 星浮山(성부산)이라 하나 山名(산명)에 있어서는 다른 說(설)이 있다. 山(산)이 都林(도림)의 南(남)쪽에 있어 한 봉오리를 솟친 그것이다. 서울에 한 사람이 있어 벼슬을 求(구)하려 하여 아들에게 큰 횃불을 만들라고 하여 밤에 이 山(산) 위에 올라 켜들게 하였다. 이날밤에 서울 사람들이 불을 바라보고 모두 말하기를 이상한 별이 그곳에 나타났다 하니 王(왕)이 듣고 두려워하여 사람을 모아 기도하라 하였다. 그 아비가 장차 거기에 應募(응모)하려 하였다. 日官(일관)이 아뢰되 이것은 큰 怪變(괴변)이 아니요 다만 한 집에 아들이 죽고 아비가 우는 징조라 하여 드디어 그만두었다. 이날밤에 그 아들이 山(산)에서 내려오다가 범에게 물려 죽었다】. 漢城中(한산성중)의 군사들은 救援兵(구원병)이 오지 아니함을 원망하며 서로 바라보고 울 뿐이었다. 賊(적)이 급히 치려할 때 갑자기 光彩(광채)가 南(남)쪽 하늘 끝에서 날라와서 벼락불이 되어 (敵:적의) 砲石三十餘所(포석30여소)를 쳐부수고 賊軍(적군)의 弓箭(궁전)과 矛戟(모극)이 분쇄되고 군사들이 모두 땅에 엎어지더니 얼마 후에 깨어나서 모두 흩어져 돌아가고, 우리 군사도 돌아왔었다. 太宗(태종)(武烈王:무열왕)이 처음 卽位(즉위)하였을 때 一頭二身八足(1두2신8족)의 도야지를 바치는 사람이 있었다. 解釋(해석)하는 자가 말하되 반드시 六合(육합)을 倂呑(병탄)할 瑞徵(서징)이라 하였다. 이 임금 때에 비로소 中國(중국)의 衣冠(의관)과 牙笏(아홀)을 쓰게 되었는데 그것은 慈藏法師(자장법사)가 唐帝(당제)에 請(청)하여 가져온 것이다. 神文王(신문왕) 때에 唐(당)의 高宗(고종)이 使者(사자)를 新羅(신라)에 보내어 이르기를 나의 聖考(성고)(父:부)는 魏徵(위징)·李淳風等(이순풍등)의 賢臣(현신)을 얻어 서로 心德(심덕)을 和合(화합)하여 天下(천하)를 統一(통일)하였으므로 「太宗皇帝(태종황제)」라 하였거니와, 너의 新羅(신라)는 海外(해외)의 小國(소국)으로 「太宗(태종)」의 稱號(칭호)를 사용하여 天子(천자)의 名器(명기)를 참람히 하는 것은 그 뜻이 不忠(불충)하니 속히 고치라 하였다. 新羅王(신라왕)이 글을 올려 가로되 新羅(신라)가 비록 小國(소국)이나 聖臣(성신) 金庾信(김유신)을 얻어서 三國(삼국)을 統一(통일)하였으므로 「太宗(태종)」이라고 한 것이라 하였다. 唐帝(당제)가 그 글을 보고 前(전)에 自己(자기)가 太子(태자)로 있을 때 하늘에서 부르짖어 三十三天(33천)의 한 사람이 新羅(신라)에 태어나서 庾信(유신)이 되었다고 하는 것을 自己(자기)가 책에 적어둔 것을 생각하고 끄내어 보고 놀라기를 마지 아니하며 다시 사람을 보내어 太宗(태종)의 稱號(칭호)를 고치지 아니해도 좋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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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11.19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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