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DISPLAY 기술, 관련특허 및 산업기술 향후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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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D DISPLAY 기술, 관련특허 및 산업기술 향후 동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3D Display
가. 3D Display 개요
1) 3D Display 기술
2) 3D Display technology load map
3) 3D Display 기술(기술의 종류 및 이론)
(1) 안경방식
(가) 편광 필터 방식
(나) 시분할 방식
(다) HMD 방식
(라) 색차방식
(2) 무안경방식
(가) PARALLAX BARRIER 방식
(나)) PARALLAX BARRIER 방식
① 2시점 Parallax Barrier 방식
② 다시점 Parallax Barrier 방식
(다) LENTICULAR 방식
나. 편광필터방식의 장단점
다. 관련특허기술 (편광필터 기술 단점보완 위주)
1) 안경식 3차원 영상표시장치 (모이레현상 감소 및 고휘도 유지)
2) 편광안경식 입체영상 액정표시장치 (내구성 및 고휘도 유지)
3) 입체영상디스플레이 (플러커현상 및 크로스토크현상 해결)
3. 결 론
가. 산업기술 향후 동향
1)국외 산업기술동향
2)국내 산업기술동향
나. 맺음말

본문내용

TR 등을 중심으로 다시점 카메라 및 Auto 3D TV 개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북미
종합적인 형태가 아니라 핵심기술별로는 다른 기술개발과 연계하여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미국 NASA에서는 이미 화성탐사 로봇 “Path Pinder”에 3차원 스트레오 카메라를 탑재하여 지구로 화성의 사진들을 3D 입체로 전송한 바 있고 3차원 매체를 통합한 “실감매체” 국체과제가 NASA, MIT, Washington Univ. , CMU 등에서 정보통신, 국방, 의료 등을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CMU의 다시점 영상합성, SRI 감각인식 및 Human Factor에 대한 연구와 North Carolina, Illinois, Washington 대학에서 가상현실 연구와 3차원 세계의 공간공유 및 감각 수수 기술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이다.
국내 산업기술 동향
광운 대학교 김은수 교수를 중심으로 한 차세대 3D 디스플레이 연구센터(3DRC: 3D Display Research Center)에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차세대 디지털 디스플레이 육성 프로젝트인‘3D 비전 2010’이 확정돼 미래형 국책프로젝트로 추진된다. 정보통신부 주관으로 내년부터 2010년까지 산학연 공동으로 실용성이 있는 3차원 디스플레이 관련 제품을 개발한다고 한다. 특히 2010년 전후로 입체영상을 구현하기 위해 통신 및 방송시스템, 전송장비, 단말기 대부분이 교체될 것으로 보여 국내정보가전 및 정보통신 부문에서 새로운 거대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3차원 디스플레이는 특수기구 없이 3차원적인 영상을 우리가 그대로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3차원 디스플레이 사업은 현재, 국내 여러 연구기관에서 연구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더불어 다양한 시도와 함께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다.
맺음말
정보를 중요시하고 있는 현대 사회의 사회상에 따라 언제 어디서든 많은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되면서 정보를 접하는데 사용되는 디스플레이의 성능의 향상에 대한 많은 요구가 있어왔다. 얇고 가벼우며 우수한 화질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따라 다양한 디스플레이 기술이 발전해 왔으나 이제 이러한 요구를 뛰어 넘어 현실과 같은 정말 내가 경험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 기술을 원하게 되었다.
3D 디스플레이 기술이 1940년대부터 이루어졌고 60년이 지난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3D 디스플레이에 대한 연구가 이어지면서 과연 3D 디스플레이가 언제 실용화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고 있다. 실재로 3D 디스플레이 기술은 낮은 시야각, 오래 시청시 어지럼증, 비싼 장비 등의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는데, 이러한 문제들은 3D 디스플레이 기술이 아직까지 현실적으로 넘어야 할 장벽이 무척 많으며 더욱더 많은 시간과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하여 3D 디스플레이에 관한 기본 기술들을 다시 살펴보면서 3D 디스플레이의 현재 결점이라고 지적되는 부분들에 대하여 추론해 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3D 디스플레이 기술이 현실적으로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지만 향후 동향에서 만큼은 어둡지 않다.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의 그래픽 연구소(Graphics Lab)에서는 홀로그램 분산기가 붙어 있는 거울이 회전하면서 입체 영상을 만들어내는 3D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기술을 개발하였고, 모든 선진 각국들은 HDTV의 다음 세대로 HDTV와 호환되며 3D 입체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무안경식 3D 입체 방송에 대한 실용화 연구에 집중 투자, 연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역시 3D TV 등을 개발하고 3D 전문펀드, 연구비 예산 증가, 3D TV 국가 육성산업 추진 등 3D 디스플레이 기술 발전에 힘을 쏟을 수 있는 여러 정책들을 내놓으면서 디스플레이 강국으로써의 면모를 보여 주고 있다.
평면 이미지가 아니라 실재감 있는 3D 입체로서 영상을 느낄 수 있는, 3D 영상을 디스플레이하여 자연에서 보는 바와 같은 자연스러운 풍광, 사물을 표시하는 기술풍광오랜 인류의 꿈인 3D 디스플레이 기술.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3D 입체 디스플레이의 기반이 될 수 있는 핵심기술들을 체계적으로 연구 개발함으로써 많은 기술을 구축해 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 1 ] 김은수, 이승현 “3차원 영상의 기초” 기다리&오옴사,1998.
[ 2 ] S. Kaplan, Theory of parallax barriers Journal of theSMPTE, vo1 59, July 1952.
[ 3 ] D.J.Sandin, et al.: Computer-generated barrier-stripeautostereography,
Proc.SPIE, p.1083, 1989.
[ 4 ] H. Isono, M. Yasuda and H. Sasazawa, "Autostereoscopic3D LCD Display using
LCD-generated Parallax Barrier",12th Int. Display Research Conf., Japan,
Display'92, pp.303-306, 1992.
[ 5 ] NHK 技硏公開展示資料, pp.25-26, 1994.
[ 6 ] Philips 3D Solutions, 3D Interface Specifications WhitePaper, Dec. 2006.
[ 7 ] 이승현, 위성민, “가변형 패럴랙스배리어를 이용한 무안경 디스플레이 시스템”, 한국광학회지,
vol.19, no.2,pp.95-102, 2008.
[ 8 ] 정보디스플레이 입문 (박병주) 들샘
[ 9 ] 한국디스플레이연구조합, 미디어 프론트, ‘영상학 개론’ 삼보출판사, ‘응용광학’ 두양사
[ 10 ] http://blog.daum.net/dongyoungmedia/5475661
[ 11 ] http://www.samsung.co.kr/article.do?cmd=view&contentId=124740&searchCategory=1&searchCompany=-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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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0.02.03
  • 저작시기200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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