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비례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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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 비례에 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와 외양의 다양성을 예시하기 위하여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였다.
비례가 형태나 치수 사이의 수학적 관계에 속한다면 척도는 어떤것의 규모를 다른것과 비교하는 과정에서 생기는개념이다. 따라서 척도를 다룸에 있어서는 늘 비교작업이 중요하다.
대상물이나 공간의 실체는 수용단위나 측정 표준과 비교될수있다.
미국 표준단위에 의하면 표준 테이블 치수는 0.9m2 길이 1.8m 높이 72.5m이다. 국제 표준단위를 사용하면 동일한 테이블 치수가 넓이 914mm길이 1,829mm 높이 737mm로 된다. 이때 테이블의 물리적 치수가 변하는 것이 아니라 규모측정의 시스템이 변하는 것이다.
여기서 표시하는 것 사이의 관계를 결정하는 비례의 명시를 위해 척도를 사용한다.예를 들어 건축 설계도의 척도는 묘사된 건물규모와 실제 건물사이의 관계를 나타내게 된다.
디자이너는 시각적 척도의 개념에 각별한 흥미를 갖는다. 물건의 실절적 치수에 대한 개념이 아니라 그것을 표준 치수나 다른 요소와 비교할 때 얼마나 큰지 작은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어떤것을 작거나 축소형이라고 말할 때 우리는 그것이 평균치수보다 작게 보인다는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어떤 것을 크다고 말할 때 이는 그것이 표준치수나 예상치수보다 큼을 의미한다.
도시 내부요소들의 규모에 대해 말할때는 어번스케일 이란 단어를 쓰고 도시에 적합한 건물규모에 대해서는 네이버 후드스케일 이라는 단어를 쓰고 차도에 면한 요소들의 치수를 비교할때에는 스트리트 스케일을 쓴다.
건물의 규모에서 아무리 하찮고 평범할지라도 모두 특정 규모를 갖는다. 이들의 규모는제작자에 의해서 예정될 수도 있고 디자이너에 의해 선택될수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각 요소의 규모를 다른 요소나 전체와 비교해서 인식하게 된다.
예를 들어 건물 파사드에있는 창문들의 규모와 비례는 그 사이의 공간이나정면 전체공간과 시각적 연관을 구성한다. 만약 창문들의 규모와 모양이 모두 같다면 이들은 파사드 규모와 비교해서 척도를 세운다
많은 건물요소들은 우리에게 친숙한 특성과 규모를 갖게 한다.
창문 유닛 현관문과같은 요소들은 그 건물이 몇층건물이며 어떤 규모를 지니는가에대해 알려준다. 벽돌 콘크리트 블록과 같은 모듈 재료들도 우리가 공간 규모를 짐작할수있게 해준다. 만약 이러한 요소들이 큰 규모를 지닌다면 그 건물이나 공간의 규모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다소 변화하게 될것이다.
어떤 건물과공간은 동시에 작용하는 2가지 이상의 척도를 지닌다.
로마 판테온신전을 모방해서 버지니아대학의도서관 현관은 전체 건물 척도에 따라 건축 되었다.
♣.휴면스케일
건축에 있어서 인간공학적 척도는 인체의 치수와 비례를 기본으로 한다. 인체치수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치수단위로 사용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위에서 말했다.^^ 우리는 팔을 뻗어 벽에 가까스로 손이 닿을 정도의 폭을 갖는 공간측정할수있다. 팔이 더 이상 미치지 못하는 공간이라면 촉각보다는 우리에게 공간의 스케일감을 줄수있는 시각적 방법에 의존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우리의 자세, 보폭, 팔이 닿을수있는 범위 움켜잡을수있는 범위와 관련되고 인체의 치수와 연관이 있는 요소들을 사용할수있다. 탁자. 쇼파 의자...계단. 문...각요소들은 우리가 공간의 크기를 판한하는데 도움을 준다.
기념비적은 스케일이 큰공간을 우리를 왜소하게 만들지만 작고 친밀한 스케일을 지닌 공간은 우리를 편안하게하고 스스로를 중요한 존재로 느끼게 만든다
커다란 호텔 로비에 테이블과 의자를 설치하면 내부공간을 안락하고 공간의 팽창감도 준다.
2층의 발코니나 위층과 연결하는 계단은 우리의 존재를 암시해줄뿐만 아니라 수직적 치수 개념도 알려주기도 한다.
아무것도 없고 벽에 한 개의 창을 내는 것은 그안에 사람이 거주한다는 인상을 주고 그뒤에 공간에대하여 있는 의미를 부여한다
방에서는 높이나 폭이나 길이보다 스케일에 더 영향을 준다.
벽면은 방을 둘러싸고 있지만 그위에 있는 천장의 높이는 피난처로서의 역할을 하고 친근감을 부여한다.
모양. 색상. 둘러싼 패턴 창과 문의 모양 내부에 있는 각 요소들과 그의성질들은 공간의 치수와 스케일에 영향을 주는 요소라고 생각한다.
내가 찾은 비례들..?
앞니부터속에있는 이까지 같은 크기로 작아지는크기의 비례
얼굴과몸전체의 비례가 1:8이다.
가장이상적인 몸매라 한다.
톱니바퀴 두 개의 톱니의 개수는 다르지만 서로 수적으로 비례한다.
검 날 부분과 검의 손잡이 부분이3:1이다.보통부분의 검들의 비례도3:1이다
손가락 마디는 1:1:1의 비율로 보인다.
이젤의 사다리꼴모양이 양쪽대칭도 되면서 일정한모양의 크기가 비례한다.
예전부터지금까지 꾸준히 쓰이고 있는 2:8가르마이다.머리에대한 전형적인 비례이다.
교복을비롯한 옷에서 많이 쓰이는3:7비례는 다리가 상대적으로 가장길어보인다는비례의수이다.
탑의 층간이 일정한모양으로 비례에 맞추어증감한다
짜장면과짬뽕이둘다먹고싶은 사람들이 시키는짬짜면은 짜장면과 짬뽕이 1:1 비율로 있기 때문에공평하게 맛을 모두 느낄수 있는 효율적인음식이다.
수레의바퀴는 황금비로이루어져 있다.
다이아몬드는 수학적 비례에따라서 58면으로 깎아 광선의 굴절을최대로하는세공법을 쓴다.
태극기의 큰 직사각형은 황금비이다.
몬드리안은 비례를 이용해서 차가운 추상화를 그렸다
♣.참고문헌
건축의 형태공간.규범 / Francis D.K. CHING / 도서출판국제
건축 디자인에서의 비례 이론에 관한 소고 / 길성호.
레오나르도 다빈치 : 조화와 비례의 미학 / 시공사/아레산드로 베초시
모듈러 : 르 꼬르뷔제의 비례론/ 꼬르뷔제, 르 / 안그라픽스 (1991)
비례원리와 음악의 형식을 도입한 건축디자인 방법론의 제안/ 최미영
비례의 원칙의 2단계 심사론/ 이명웅
건축디자인 개념 원전/ White, Edward T / 대우출판사 (1993)
건축디자인 요소/ 버든, 어니스트 / 국제 (1996)
디자인 원리와 개념 I / Laseaw, Paul / 보원출판사 (1991)
디자인 원리와 개념 II /Laseaw, Paul / 보원출판사 (1991)
건축디자인과 분석 / 루펜, 베르나르드 / 국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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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15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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