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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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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에라스무스의 생애와 저서

Ⅲ. 에라스무스의 시대적 배경

Ⅳ. 에라스무스의 교육특징

Ⅴ.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Ⅵ. 에라스무스의 교육단계와 교육방법

Ⅶ.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에라스무스는 언어학습에 있어서의 필수조건으로 집에서도 생활용어로서 모국어(자기나라언어)를 사용하지 말고 라틴어를 사용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교사가 교실에서 그러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조건을 갖추어 주어야 함은 물론이고, 아동들의 교제 범위를 지적으로 훌륭한 사람들과의 교제만으로 제한하였다. 그리스어와 라틴어의 학습은 문법으로부터 시작하지만 언어능력은 좋은 글(신문)을 폭넓게 많이 읽음으로써 가능한 것이지, 문법의 규칙을 암기하는 것으로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 그 당시에 일반적으로 하고 있던 무미건조한 문법적 지식의 암기에 의한 언어 교육을 탈피하고 직접 그리스와 라틴고전에 실제로 열중하게 하는 언어학습 방법은 에라스무스의 가장 특이한 교육 방법이었다.
라틴어의 지도에 대하여서는 에라스무스 자신이 개인교수를 한 경험이 있었으며 또 자신 지도하는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하여 스스로 교재를 만들어 사용하였으며 그 후에는 당시 북구각지에 설립된 문법학교에서의 그리스어 및 라틴어의 학습지도를 위한 교제와 지침서로서 “격언집”, “대화방법”, “교수법” 등을 저술하였으며 그의 저서는 인문주의적인 학교에서 널리 사용되었었다.
에라스무스가 그리스어나 라틴어를 강조한 것은 그리스, 로마의 문화가 기독교 문화에 융화되어 있으며 성서를 이해하고 경건한 신앙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그는 고전어의 학습이야말로 성서학습의 전제가 된다고 생각하였으며 그 자신의 저술 활동도 고전문학과 성서에 관한 것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는 교수방법에 있어서도 아동학생들의 흥미, 요구에 알맞은 방법의 개발을 촉구하고 있다. 그는 고전어(그리스어)의 알파벳을 가르칠 때 글자모양의 과자를 만들어 사용한다던지 활쏘기의 표적을 글자모양으로 만들어 사용한다던지 하는 등 아동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하는 방법으로써 시각적 교구의 사용과 유희적 방법을 사용할 것을 주장함으로써 교육방법 내지는 학습지도에 있어서 아동의 발달을 고려한 심리주의 개발주의적인 교육을 주장하였다.
그 외에도 에라스무스는 학생지도에 있어서의 체벌의 금지,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남녀를 동등하게 교육시킬 것을 주장함으로써 그의 교육 사상은 근대적인 교육사상의 선구가 되고 있다.
Ⅶ.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적 의의
인간성 회복을 외치면서 등장한 르네상스 운동은 문학으로부터 시작하였으나, 곧 모든 학문 영역과 사회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쳐 인문주의 또는 인본주의가 성행하게 됨으로써 인류 발전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되었다. 초기 인문주의 사상은 중세의 억압적이고 예속적인 인간상을 불식시키기 위해 인간의 현세적 삶과 행복을 추구하고자 한 것으로 근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사고의 자유, 자기표현, 창작적 활동의 자유 보장 및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한 자유주의 교육을 목표로 한 인문주의 교육은 오늘날의 인간교육전인교육의 이념에 기틀을 마련해 주었다고 볼 수 있다. 교육내용에 있어서도 중세를 지배하였던 신학 대신에 과학과 인문학이 자리잡게 되었으며, 다방면에 능력을 갖춘 인물을 육성하려 하였다. 예컨대, 화가조각가건축과인 동시에 음악가시인수학자천문학자물리학자해부학자였던 레오나르드 다빈치 또는 미켈란젤로 등의 인물들이 배출될 수 있었다.
오늘날과 같이 지나치게 세분화된 학문의 영역의 구분에 따라 부분적이고 단편적인 지식만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현실 속에서는 실현될 수 없는 하나의 이상적인 목표이지만, 오늘날 기능적으로 지나치게 분화되고 자동화된 산업사회 속에서 상실되어 가는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하여 우리는 초기 인문주의 교육사상의 인본주의에 귀를 기울여야 하겠다. 다만 처음에는 순수하게 인간성 회복을 위한 학문활동의 방향으로 제시되었던 인문주의가 나중에는 내용보다 형식에 지나치게 집착함으로써 잘못된 교육의 모습으로 변질된 것은 마땅히 비판받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희천,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롤란드 베인턴(1998), 에라스무스, 현대지성사
롤란드 베인터저·박종숙, 에라스무스의 생애, 크리스챤다이제스트
신현수(2003), 르네상스 인문주의와 스위스 종교개혁, 현상과 인식
슈테판 츠바이크·정민역 역(1998), 에라스무스-위대한 인문주의자의 승리와 비극 자작나무오인탁 외(1992), 기독교교육사, 서울 : 교육목회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 저(1996),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 I, 교육 과학사
안톤 J. 가일·정초일(1998), 에라스무스,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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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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