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누벨바그의 배경
2. 누벨바그의 경향
3. 대표적 감독과 작품
1) 프랑소와 트뤼포
2) 장 뤽 고다르
2. 누벨바그의 경향
3. 대표적 감독과 작품
1) 프랑소와 트뤼포
2) 장 뤽 고다르
본문내용
, 자연스런 것과 구속받지 않는 것에 대한 찬가이다.
로제 바딤의 <그리고 신은 여자를 창조했다>는 1959년의 일련의 작품들에 선행하는 것이다. 바딤은 브리짓드 바르도를 스타로 만든 거칠고 노골적으로 성을 묘사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러나 그의 다음 영화들은 지나치게 화려하고 성에 대해 점잖은 척 하며 추파를 던지는 무미한 영화들이었다.
자끄 드미는 <쉘브르의 우산(1963)>에서 진부한 멜로 드라마적인 플롯을 택하여 가능한 모든 기법으로 이 프롯을 꾸몄다. 이 영화에서는 계속 노래가 흐르는데, 가장 평범한 일들조차도 미셀 르그랑의 화려한 음악이 꾸며준다.
드미의 부인인 아그네스 바르다는 전적으로 다른 성격의 감독이다. 그녀는 예술가를 둘러싼 문제와 행복하고도 완전한 삶의 어려움에 대해 탐색하며 따라서 그녀의 작품은 사려깊고 세심하다. <5시부터 7시까지의 끌레오(1962)>와 <행복(1965)>에서 주인공들은 여자이거나 예술가이다. 그리고 그들의 문제는 육체적, 정신적 고통이라는 부인할 수 없는 사실들과 타협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내가 누벨 바그에 대해 문서를 찾고 조사하면서 l생각한 것은 누벨 바그는 영화를 보고 해석하고 토론하고 직접 만드는, 비평과 창작의 종합을 이룬 영화 역사상 최초의 사건이었던 것 같고, 또한 이야기를 꾸며내기보다는 기록하고 관찰하는 카메라의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 같다.
이로써 내가 내린 결론은 누벨 바그란 무엇을 만들었는가보다 어떻게 만들었느냐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영화를 예술로 정당하게 바라보게 하고 접근하도록 만든 혁명과도 같은 일이었던 것 같다.
로제 바딤의 <그리고 신은 여자를 창조했다>는 1959년의 일련의 작품들에 선행하는 것이다. 바딤은 브리짓드 바르도를 스타로 만든 거칠고 노골적으로 성을 묘사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러나 그의 다음 영화들은 지나치게 화려하고 성에 대해 점잖은 척 하며 추파를 던지는 무미한 영화들이었다.
자끄 드미는 <쉘브르의 우산(1963)>에서 진부한 멜로 드라마적인 플롯을 택하여 가능한 모든 기법으로 이 프롯을 꾸몄다. 이 영화에서는 계속 노래가 흐르는데, 가장 평범한 일들조차도 미셀 르그랑의 화려한 음악이 꾸며준다.
드미의 부인인 아그네스 바르다는 전적으로 다른 성격의 감독이다. 그녀는 예술가를 둘러싼 문제와 행복하고도 완전한 삶의 어려움에 대해 탐색하며 따라서 그녀의 작품은 사려깊고 세심하다. <5시부터 7시까지의 끌레오(1962)>와 <행복(1965)>에서 주인공들은 여자이거나 예술가이다. 그리고 그들의 문제는 육체적, 정신적 고통이라는 부인할 수 없는 사실들과 타협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내가 누벨 바그에 대해 문서를 찾고 조사하면서 l생각한 것은 누벨 바그는 영화를 보고 해석하고 토론하고 직접 만드는, 비평과 창작의 종합을 이룬 영화 역사상 최초의 사건이었던 것 같고, 또한 이야기를 꾸며내기보다는 기록하고 관찰하는 카메라의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 같다.
이로써 내가 내린 결론은 누벨 바그란 무엇을 만들었는가보다 어떻게 만들었느냐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영화를 예술로 정당하게 바라보게 하고 접근하도록 만든 혁명과도 같은 일이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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