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웨슬리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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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웨슬리 비교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연구 방법

본론
1. 웨슬리의 구원론
나. 확신의 은총
라. 의인이 됨
1) 의인의 조건
2) 의인의 내용
마. 신생
1) 신생의 본질
2) 신생의 증거
바. 믿는 자의 회개
사. 성령충만과 성화
1) 성화의 기준으로서의 십계명
2) 성령충만과 은혜의 수단
3) 점진적이며 순간적인 성화
2) 웨슬레의 그리스도인의 완전론 의 특징
2. 칼빈의 칭의론과 성화론
나. 칭의
다. 칭의의 성격
라. 칭의의 목적
마. 성화론

본문내용

순간순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웨슬레가 말하는 완전은 순간순간 그리스도를 의지함으로 가능한 완전인 것이다.
네 번째의 특징은 그리스도인의 완전은 전도와 봉사의 원동력으로 설명되고 있다는 점이다.
웨슬레에게 있어서 성결은 윤리적 또는 사회적 성격을 지닌다. 웨슬레에 의하면 사랑의 행동이 나타나야 한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에 대한 그리스도인들의 사랑은 이웃을 향한 사랑으로 나타나야 한다. 그리고 그 사랑의 행동은 복음 전파와 사랑의 봉사의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대가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행해야 되는 일이 아닌가. 하나님의 사랑은 세상을 살리고자 하는 사랑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사랑도 이와같은 사랑이어야 한다. 즉 복음 전파와 사랑의 봉사의 생활로 이루어지는 사랑이어야 한다. 그리고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고 어두운 세상을 밝게 변화시킬 수 있는 사랑이어야 한다 . 이와이 웨슬레가 말하는 성결론은 복음 전파와 사회 봉사의 동기와 기초를 제공하는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다.
2. 칼빈의 칭의론과 성화론
칼빈에게 있어서 그의 칭의론과 성화론에 대한 설명은 칼빈의 기독교 강요 제3 권 성령론의 부분에서 설명되고 있다. 왜냐하면 칭의와 성화가 모두 성령의 활동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기 때문이다. 다시말해서 칼빈에게는 믿음을 통해 칭의 받는다면 그 믿음은 성령의 역사라고 파악되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칼빈의 기독교 강요 3권 성령론에 나타난 칭의론과 성화론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한다.
가. 칭의 받기 위한 자세
12 장에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율법을 주시고 그 율법을 지키도록 계약을 맺으셨다고 설명한다. 그런데 사람의 능력으로는 그 율법을 지킬 수 없다.
율법을 지킬 수 없음을 인정하는 것에 대해 12장의 4번에서 설명하는데 인간이 율법을 행할 수 없음을 알면 하나님 앞에서 선행을 내세우지 못하며 하나님의 자비를 기다리게 된다고 말한다. 즉 율법에 자기 자신을 비춰보고 그것을 지킬 능력도 없고 실제로 지키지도 못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정하면 하나님 앞에 서 스스로를 죄인으로 인정하며 겸손하게 되어 그 하나님이 주시는 구원의 복음의 은혜를 인정하고 은혜 받기 위해 하나님께 나아간다. 이점은 웨슬레와 비슷하다.
나. 칭의
그럼 칼빈에게 있어서 율법을 지킬 수 없는 우리 자신이 그리스도의 복음의 은혜를 받아 의롭다고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가? 그의 성령론에서 그는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의 의로 삼는 방법 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이 부분은 칭의를 다루는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스도는 말씀이 되어 우리에게 오셨다. 이렇게 말씀이 되어 오신 그리스도를 사람의 지혜로서는 알 수 없고 성령의 역사로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여기서는 성령과 말씀이 결합되어 있다. 그는 성령이 결합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의미에서 띠라고 한다. 성령은 성부와 성자에게서 나온다. 그래서 성부와 성자를 사랑의 관계 결합시키고 신과 인간 사이를 연결시키는 띠로서 존재한다.
그래서 성령의 역사로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깨닫고 믿게 된다. 이 말 의 의미는 신앙도 칭의도 사람에게서부터 나오지 않고 인간과 하나님을 연결시키는 성령의 활동에서부터 나온 것이라는 의미이다. 정리한다면 인간이 말씀이 된 예수 그리스도를 성령의 활동으로 알게되어믿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당연히 믿음의 내용도 그리스도인 것이다.
그럼 칼빈은 신앙이 생기는 작용의 형태를 어떻게 설명하는가?
1)지성적인 형태 - 말씀을 읽고 성령의 활동으로 이해가 된다.
2)정서적 형태 - 성령의 활동으로 말씀이 마음에 감동이 된다.
3)의지적 형태 - 성령 의 활동으로 각오와 신념이 생긴다.
그리고 신앙의 내용은 말씀이신 그리스도이다.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우리 에게 구원이 된다. 기독교 신앙의 내용은 오로지 예수 그리스도인 것이다.
그리고 신앙의 내용인 그리스도와 인간을 연결시키는 기능도 성령이 한다.
이와 같은 성령의 역사로 말씀의 작용으로 사람에게 그리스도라는 내용이 채워진다.
이제 까지 보았지만 여기서 칼빈은 성령이 신적인 요소가 직접 인간에게 들어 올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을 연결시키는 기능을 성령이 가지고 있다는 식으로 말한다.
이런 식으로 그리스도의 의가 사람의 의가 된다. 다시 말해서 성령의 활동으로 말씀을 읽고 이해하며 감동받고 내적으로 말씀에 내용인 그리스도에 대한 신념과 신앙이 발생하게 되어 이 믿음을 통해 칭의를 받는 것이다. 이 칭의를 통해 그리스도의 의가 사람의 의가 된다.
복음을 들려주고 하나님을 제대로 알아 신앙이 생겨야 칭의 받고 중생이 가능한 것이다.
다. 칭의의 성격
기독교 강요 3권의 11장(238쪽)에서 칭의의 성격을 설명한다. 칭의는 법적인 성격으로 루터나 웨슬리와 같은데 법적이라는 말은 의롭다 칭함을 받는 사람의 경우에 자신이 거룩한 삶을 살아감으로 인해서 내용적으로 거룩해져 있는 모습을 보시고 하나님이 의롭다 칭하는 것이 아니고 여전히 죄인이지만 하나님이 형식적으로 의롭다고 칭한 것이다.
만약 내용면에서 의롭게 된 것이어서 칭의를 받는다면 여기에는 성서와 일치하지 않는 교리가 발생한다. 다시 말해서 모라비안 교도처럼 성화의 노력이 필요 없게 되는 것이다.
성서는 믿는 자가 성화의 길을 걸어 갈 것을 설명하고 있다.
라. 칭의의 목적
13 장에서는 칭의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고 계시는 그의 공의를 내리신다 고 말한다. 여기에 칭의의 목적이 나온다. 즉 칭의는 하나님의 의를 드러내기 위한 것이 첫째 목적이다. 그러므로 칭의 받는 것을 배격하는 자는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자이다.
마. 성화론
14 장에서는 칭의를 성화와 연결시킨다. 믿는자도 여전히 회개를 지속적으로 해야 하다. 위에서 말했듯이 칭의 받은 자는 완전한 의인이 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 그는 아직 죄인이다. 따라서 자신이 온전히 하나님께 죄인인 것을 시인한다.
또 하나님앞에 자신의 무능력을 인정하고 겸비하며 하나님을 의지 해야만이 하나님께 의롭다고 인정 받을 수 있다. 이것이 믿음인데 즉 믿는 자의 회개와 믿음을 통해서 하나님의 그의 행위를 의롭다고 인정한다. 이 점은 칼빈,루터,웨슬리도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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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10
  • 저작시기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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