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들어가며
■ 제 1 장 : 클라이언트(Client/Server) 소프트웨어 아키텍쳐와 웹 기반(Web-based)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구분
■ 제 2 장 : 개발/운영상의 차이점 및 장단점 분석
■ 제 3 장 : 결론
■ 제 1 장 : 클라이언트(Client/Server) 소프트웨어 아키텍쳐와 웹 기반(Web-based)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구분
■ 제 2 장 : 개발/운영상의 차이점 및 장단점 분석
■ 제 3 장 : 결론
본문내용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은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서비스를 요청하고, 서버는 이를 처리한 후 결과를 다시 돌려 보내는 상호 처리를 기본으로 한다. 즉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의 통신 방식을 나타내는 개념적 구조를 의미한다. 카아네기 멜론 대학의 소프트웨어공학 인스터튜트에서 발간한 STR(Software Technology Review 97)를 보면, 클라이언트/서버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를 크게 2-tier와 3-tier(또는 N-tier)로 구분하였다. 3-tier는 TP Monitor, Message Server, Application Server, ORB Structure 등의 유무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였다.
클라이언트/서버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는 1980년대 말 이래로 현재 까지 계속 사용되어 기술적인 측면에서 많이 성숙되어 있다. 그러나 각기 다른 벤더별로 발전된 기술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지원, 사용자 교육 지원 등의 측면에서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갱신 때마다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재 설치해야 하는 것은 시스템 전반에 커다란 부담으로 작용한다. 또한 개발환경과 툴의 종속적 관계는 소프트웨어 코드의 재사용성 및 이식성 면에 있어서 확장성의 결여라는 문제점에 봉착하게 되었다.
웹 기반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는 1990년대 중반부터 현재 까지 급속히 확산되고 있지만, 아직 시스템의 커넥션 유지와 수행속도를 보장할 수 없으며, 대량의 정보에 대한 처리의 제약 등의 문제점을 가진다. 또한 개발 도구와 제품들, 제품의 완성도의 부족함 등의 성숙도(Maturity) 측면에서는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쳐에 미치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클라이언트/서버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는 1980년대 말 이래로 현재 까지 계속 사용되어 기술적인 측면에서 많이 성숙되어 있다. 그러나 각기 다른 벤더별로 발전된 기술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지원, 사용자 교육 지원 등의 측면에서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갱신 때마다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재 설치해야 하는 것은 시스템 전반에 커다란 부담으로 작용한다. 또한 개발환경과 툴의 종속적 관계는 소프트웨어 코드의 재사용성 및 이식성 면에 있어서 확장성의 결여라는 문제점에 봉착하게 되었다.
웹 기반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는 1990년대 중반부터 현재 까지 급속히 확산되고 있지만, 아직 시스템의 커넥션 유지와 수행속도를 보장할 수 없으며, 대량의 정보에 대한 처리의 제약 등의 문제점을 가진다. 또한 개발 도구와 제품들, 제품의 완성도의 부족함 등의 성숙도(Maturity) 측면에서는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쳐에 미치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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