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특성
Ⅲ.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목적
Ⅳ.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포괄적이고 연계성 있는 음악과 교육과정
2. 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한 국악교육
3.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신장
4. 타당성 있는 음악과 평가
Ⅴ.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의 방향
2. 내용 체계
1) 이해
2) 활동
Ⅵ.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문제점
1. 평가를 위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2. 다루어야 할 내용은 많아지고 수준은 높아졌다
Ⅶ.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특성
Ⅲ.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목적
Ⅳ.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포괄적이고 연계성 있는 음악과 교육과정
2. 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한 국악교육
3.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신장
4. 타당성 있는 음악과 평가
Ⅴ.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의 방향
2. 내용 체계
1) 이해
2) 활동
Ⅵ.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문제점
1. 평가를 위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2. 다루어야 할 내용은 많아지고 수준은 높아졌다
Ⅶ.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4박자, 기본장단, 단순한 리듬’으로, 5, 6학년에서는 ‘변박자, 변형 장단, 여러 가지 리듬꼴’로, 나아가 중학교에서는 ‘2/2, 6/4박자’를 비롯해 ‘혼합박자’의 개념이 비중 있게 다루어져야하는 체계로 구성되었다. 또한 가락영역에 있어서도 중학교 1학년의 ‘라단조, 마단조 음계’가 ‘라장조, 나단조, 마단조 음계’로, 2학년의‘내림나장조, 라장조 음계’가 ‘내림나장조, 사단조 음계’로 한 단계씩 수준을 높인 것이다. 중학교 3학년에 등장하던 ‘소나타 형식’이 1학년 단계에서 보여지는 것도 그 예이다.
그 밖에도 전통음악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생소하게 여겨지던 전통음악용어 들이 이해영역으로 들어왔다. ‘긴자진 형식, 엮음형식’를 비롯해 ‘가곡, 가사, 시조, 연례악, 산조’ 등을 형식으로 다루게 되어 있다. 이와 같이 이해영역의 많은 내용들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실음으로 제대로 가르치기에는 역시 시간이 모자란다.
따라서 주당 2시간의 수업시수를 확보해야 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수업시수에 맞추어 이해영역의 내용을 축소시키는 것과 학생들의 음악적 능력발달 단계에 맞추어 수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2, 3학년에 ‘혼합박자’의 개념이 강조되고 있는데, 그 학년에 맞는 제재곡이나 감상곡에서 혼합박자로 되어있는 곡을 찾기에도 어려운 상황에서 단지 위계상 ‘혼합박자’의 개념을 도입하였다면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Ⅶ.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과 학습 내용은 이해와 활동 영역으로 구분하나 실제 학습에서는 통합하여 지도한다.
실음 위주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도록 한다.
이해 영역의 음악 개념들은 다양한 악곡과 자기 주도적인 음악 활동의 체험을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가창, 기악, 창작, 감상으로 구분되는 활동 영역은 수업에 따라 영역별 또는 통합적으로 운영하며 창의적 표현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전통 음악에 대한 실제적인 지도 방법을 개발하고 지역 사회의 전문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우리 음악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학습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고 학습자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음악과의 목표는 음악성 계발, 창의성 계발, 음악적 정서의 함양이다. 음악성과 창의성 계발은 다양한 악곡과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 이 중 창작은 음악이 어떠한 기능을 하고 어떻게 생성되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창작을 통하여 음악의 내적 작용을 탐구하고 음악에서 배운 것을 자신의 작품에 활용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음악적 창의력은 계발되고 신장 될 수 있다. 특히 즉흥적인 창조활동이나 작곡활동은 창작활동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 그 활동을 거침으로써 음악의 형식, 구조, 리듬, 화성, 가락, 셈여림, 빠르기, 음색, 형식 등에 대하여 학습하게 되고 또한 그 과정을 통하여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이 신장된다. 창작 수업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독특한 생각에 대해 허용 적인 자세를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참고문헌
1. 교육고시부, 음악과 교육 과정, 별책 12, 1997
2. 권오성, 국악 교육의 의의와 동향, 한국의 음악 교육을 진단한다, 서울 : 풍남, 1991
3. 신계휴, 제7차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인천 교육 대학교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7
4. 성경희·권덕원, 제6차 교육과정 개정 연구 초·중·고등학교 음악과,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2
5. 이용일,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1995
그 밖에도 전통음악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생소하게 여겨지던 전통음악용어 들이 이해영역으로 들어왔다. ‘긴자진 형식, 엮음형식’를 비롯해 ‘가곡, 가사, 시조, 연례악, 산조’ 등을 형식으로 다루게 되어 있다. 이와 같이 이해영역의 많은 내용들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실음으로 제대로 가르치기에는 역시 시간이 모자란다.
따라서 주당 2시간의 수업시수를 확보해야 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수업시수에 맞추어 이해영역의 내용을 축소시키는 것과 학생들의 음악적 능력발달 단계에 맞추어 수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2, 3학년에 ‘혼합박자’의 개념이 강조되고 있는데, 그 학년에 맞는 제재곡이나 감상곡에서 혼합박자로 되어있는 곡을 찾기에도 어려운 상황에서 단지 위계상 ‘혼합박자’의 개념을 도입하였다면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Ⅶ.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과 학습 내용은 이해와 활동 영역으로 구분하나 실제 학습에서는 통합하여 지도한다.
실음 위주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도록 한다.
이해 영역의 음악 개념들은 다양한 악곡과 자기 주도적인 음악 활동의 체험을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가창, 기악, 창작, 감상으로 구분되는 활동 영역은 수업에 따라 영역별 또는 통합적으로 운영하며 창의적 표현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전통 음악에 대한 실제적인 지도 방법을 개발하고 지역 사회의 전문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우리 음악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학습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고 학습자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음악과의 목표는 음악성 계발, 창의성 계발, 음악적 정서의 함양이다. 음악성과 창의성 계발은 다양한 악곡과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 이 중 창작은 음악이 어떠한 기능을 하고 어떻게 생성되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창작을 통하여 음악의 내적 작용을 탐구하고 음악에서 배운 것을 자신의 작품에 활용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음악적 창의력은 계발되고 신장 될 수 있다. 특히 즉흥적인 창조활동이나 작곡활동은 창작활동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 그 활동을 거침으로써 음악의 형식, 구조, 리듬, 화성, 가락, 셈여림, 빠르기, 음색, 형식 등에 대하여 학습하게 되고 또한 그 과정을 통하여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이 신장된다. 창작 수업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독특한 생각에 대해 허용 적인 자세를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참고문헌
1. 교육고시부, 음악과 교육 과정, 별책 12, 1997
2. 권오성, 국악 교육의 의의와 동향, 한국의 음악 교육을 진단한다, 서울 : 풍남, 1991
3. 신계휴, 제7차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인천 교육 대학교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7
4. 성경희·권덕원, 제6차 교육과정 개정 연구 초·중·고등학교 음악과,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2
5. 이용일,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1995
추천자료
- [흥미유발]흥미유발의 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수학교육)과 영어학습(영어교육), 흥...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역사와 창작이론,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동향과 문제점, 국악...
- [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 [학습평가][교육평가][수학][국어][과학][도덕][실과][음악][체육]수학교육 학습평가, 국어교...
-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
- 음악감상교육지도(수업, 학습), 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 학습), 영어일기쓰기교육지도(수업, ...
- 유아음악교육자료, 국악교육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안전교육자료, 수개념교육자료(교수학습...
- 자기표현교육활동(지도활동) 사례, 음악교육활동(지도활동) 사례, 특기적성교육활동(지도활동...
- [독일][교육제도][학교교육][직업교육][미술교육][음악교육][원격교육][통일교육]독일의 교육...
- 학교통일교육의 현실과 기본방향, 학교통일교육과 북한이해교육, 학교통일교육과 음악교육, ...
- 지역성을 반영한 음악교육방법
- [교수-학습지도안]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지도안
- [아동음악교육] 스즈끼 음악지도법을 활용한 아동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동향에 대하여 논...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