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문제 발단의 시대적 상황
3. 창세기 모세저작 부인사건
4. 한국 기독교 신정통주의의 등장
1) 신정통주의에 대한 이해
2) 자유주의와 신정통주의
3) 신정통주의가 한국 신학에 미친 긍정적 영향
5. 나가는 말
- 참고문헌 -
2. 문제 발단의 시대적 상황
3. 창세기 모세저작 부인사건
4. 한국 기독교 신정통주의의 등장
1) 신정통주의에 대한 이해
2) 자유주의와 신정통주의
3) 신정통주의가 한국 신학에 미친 긍정적 영향
5. 나가는 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성(Spirituality)의 힘에로 복귀하려는 영성신학 운동 등도 메시아로서의 그리스도를 인간 스스로 솔직히 고백하려는 새로운 신 정통신학 운동이라고 하겠다. 한숭홍, “신정통주의와 한국신학”,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2008), 13-14.
5. 나가는 말
하나님의 말씀의 신학이 오늘날 한국신학과 기독교의 신학적 운동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신 정통신학의 영향권을 벗어난 한국의 신학 입장을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이 한국신학의 오늘의 현실이라고 하겠다.
신 정통신학이 한국신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적으로 몇 가지 제시하기는 했지만 엄격히 말하면 부정적 측면이 결코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며, 또한 긍정적 측면도 결코 긍적적인 것만은 아니라고 부인하지 않을 수 없다. 부정적 측면에서 제시된 네 가지 오점들은 다른 시각에서 본다면 그러한 요인들 및 결과들 자체가 곧 긍정적인 요인들일 수 있으므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역설적으로 주장될 수도 있을 것이며, 그 반대로 긍정적으로 평가된 네 가지 요점들 자체가 곧 긍정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신학의 상대화 등을 초래한 부정적인 요인들이므로 결코 긍정적 인 영향일 수는 없다고 하는 비판도 제기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각자 갖고 있는 시각의 차이와 비판의 척도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다.
본론에서도 언급했듯이 신 정통주의 신학은 자유주의 신학과 정통주의 신학을 동시에 수용하면서 출발했으며, 배제적 표현법을 사용한다면 자유주의 신학도 정통주의 신학도 모두 부정하고 출발했기 때문에 신 정통주의 신학이 한국신학에 미친 공과 실을 평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부정적으로 평가된 것을 오히려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듯이, 그 반대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좀 더 정확한 평가는 이러한 평가 작업들이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진행된 후에 내려질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루카스피셔, 주재용 옮김, 『새롭게 보는 교회사』,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5
정원화, “초기 한국교회 갈등과 기독교 신문에 관한 연구:긔독신보(基督申報) 사건을 중심으로”, 서울: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2006
“창세기 저작자 문제와 김춘배 목사 성경해석 문제 연구위원 보고서”, 조선예수고장로회총회 제24회 회록, 1935
한숭홍, “신정통주의와 한국신학”, 서울: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2008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 기독교의 역사Ⅱ』, 서울:기독교문사, 1990
5. 나가는 말
하나님의 말씀의 신학이 오늘날 한국신학과 기독교의 신학적 운동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신 정통신학의 영향권을 벗어난 한국의 신학 입장을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이 한국신학의 오늘의 현실이라고 하겠다.
신 정통신학이 한국신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적으로 몇 가지 제시하기는 했지만 엄격히 말하면 부정적 측면이 결코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며, 또한 긍정적 측면도 결코 긍적적인 것만은 아니라고 부인하지 않을 수 없다. 부정적 측면에서 제시된 네 가지 오점들은 다른 시각에서 본다면 그러한 요인들 및 결과들 자체가 곧 긍정적인 요인들일 수 있으므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역설적으로 주장될 수도 있을 것이며, 그 반대로 긍정적으로 평가된 네 가지 요점들 자체가 곧 긍정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신학의 상대화 등을 초래한 부정적인 요인들이므로 결코 긍정적 인 영향일 수는 없다고 하는 비판도 제기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각자 갖고 있는 시각의 차이와 비판의 척도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다.
본론에서도 언급했듯이 신 정통주의 신학은 자유주의 신학과 정통주의 신학을 동시에 수용하면서 출발했으며, 배제적 표현법을 사용한다면 자유주의 신학도 정통주의 신학도 모두 부정하고 출발했기 때문에 신 정통주의 신학이 한국신학에 미친 공과 실을 평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부정적으로 평가된 것을 오히려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듯이, 그 반대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좀 더 정확한 평가는 이러한 평가 작업들이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진행된 후에 내려질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루카스피셔, 주재용 옮김, 『새롭게 보는 교회사』,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5
정원화, “초기 한국교회 갈등과 기독교 신문에 관한 연구:긔독신보(基督申報) 사건을 중심으로”, 서울: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2006
“창세기 저작자 문제와 김춘배 목사 성경해석 문제 연구위원 보고서”, 조선예수고장로회총회 제24회 회록, 1935
한숭홍, “신정통주의와 한국신학”, 서울: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2008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 기독교의 역사Ⅱ』, 서울:기독교문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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